호드리구 고이스의 훈련 루틴
호드리구 로이스는 레알 마드리드의 새로운 영웅으로 등극했다. 작년 맨체스터 시티와의 챔피언스리그 4강 2차전에서 경기 후반에 멀티 골을 넣으면서 우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호드리구는 21세라는 어린 나이에 어떻게 정교함과 폭발력을 모두 가진 선수가 되었을까? 13살 때부터 그와 함께 훈련한 개인 피트니스 트레이너는 그가 근육보다 속도와 반응력을 위주로 단련했다고 말한다.
오늘은 레알 마드리드와 브라질 국가 대표팀의 확실한 스트라이커로 자리매김한 호드리구 고이스의 개인사와 훈련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호드리구 고이스의 인생
호드리구는 2001년 브라진 상파울루주에 있는 오자스쿠에서 태어났다.
그는 축구 팬인 아버지에게 영향을 받아 어릴 때부터 레알 마드리드 소속 선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다.
호드리구는 9살에 자신의 우상인 펠레가 뛰었던 산토스 FC와 첫 번째 계약을 맺었다. 2017년에는 유스 클럽에서 1부 소속 선수로 정식 등록되었지만, 이미 모두가 그의 특별한 재능을 알아차릴 만큼 좋은 능력을 갖고 있었다.
2018시즌에는 58경기에 출전하여 12개의 득점과 12개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면서 준수한 성적을 냈다.
2019년은 호드리구의 인생에 가장 특별한 해다. 자신이 그토록 꿈꾸던 레알 마드리드의 유니폼을 입게 된 것이다. 실제로 레알 마드리드는 그전부터 호드리구에게 관심이 있었지만, 국제 채용 규정 준수를 위해 성인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챔피언스리그와 같은 중요한 경기에서 그는 자기가 타고난 득점자라는 것을 직접 증명해 냈다. 또한 10년 동안 한 트레이너와 꾸준히 훈련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 그의 헌신을 높이 살 수밖에 없다.
더 읽어보기: 카림 벤제마의 놀라운 신체적 및 정신적 변화
힘보다는 속도
호드리구의 개인 트레이너인 마르셀 두아르테(Marcel Duarte)는 호드리구와 거의 10년째 같이 훈련을 하고 있다.
호드리구는 움직임과 기술의 질 향상을 중점으로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마르셀 두아르테-
그렇다고 해서 그가 근력 운동을 소홀히 한다고 볼 수만은 없다. 실제로 호드리구의 최근 소셜 네트워크 사진을 보면 전보다 근육이 훨씬 더 붙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 축구에서 몸이 약하거나 실력이 정체된 선수는 절대 성공하지 못한다. 레온 고레츠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레반도프스키와 같은 엘리트 선수들은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기량을 개선한다.
특히 포워드 포지션의 선수라면 폭발적인 힘을 내기 위해 근육이 있어야 한다. 호드리구는 경기장에서 민첩하면서도 쉽게 움직이는 스타일의 선수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균형
호드리구는 근력 운동과 달리기 운동을 병행한다. 부상 회복기에는 집 주변에서 조깅을 하는 모습이 종종 목격되기도 한다.
일부 스포츠 의학 연구에서는 균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90분간 뛰면서 몸이 무거워지지 않을 정도로만 근육을 키워야 한다. 축구 경기에서는 공을 잡기 위해 전력 질주할 때가 많다.
크기를 키운 근육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해야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웨이트를 더 쉽게 들어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움직임도 가벼워진다.
힘도 중요하지만 정작 필요한 것은 균형이다.
-호드리구 고이스-
이를 위해서는 체지방을 최소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 슈퍼맨의 주인공인 헨리 카벨이나 세계 최고의 축구선수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평소에도 군살이 거의 보이지 않는 몸매를 유지한다.
체지방 감량을 위한 운동과 식단
물론 운동만으로는 체지방으로 최소한으로 줄이기가 쉽지 않다. 호드리구 고이스는 여느 엘리트 축구 선수와 마찬가지로, 철저한 식단을 따른다. 그는 단백질과 건강한 지방을 위주로 섭취하고 단순 탄수화물은 잘 먹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젊은 축구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낼 수 있는 운동 루틴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운동은 다음과 같다.
- 점프 스쿼트
- 반동을 이용한 점프
- 단거리 전력 질주
이러한 운동을 반복하면 근육이 다양한 섬유를 단련하게 된다. 빠른 움직임에 필요한 근육 조직을 매일 단련하다 보면 경기장에서도 최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축구 선수들은 체지방을 줄일 때 근육 섬유 사이에서 발견되는 지질을 감량한다. 이렇게 하면 신체의 반응 속도가 빨라지고 산소를 더 잘 활용하여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프로 축구계에서 인공 지능의 용도
호드리구 고이스, 미래가 기대되는 선수
호드리구 고이스는 앞으로 엄청난 실력을 발휘할 선수가 될 가망성이 있다. 레알 마드리드의 동료들은 그가 갈등을 조장하지 않으며, 항상 지시에 따르고, 모드리치나 벤제마와 같은 베테랑 선수들을 보고 배울 자세가 되어 있다고 말한다.
또한 자기가 어릴 때부터 함께 해 온 트레이너와도 끈끈한 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hamorro, R. G., & Lorenzo, M. G. (2006). Volumen de oxígeno por kilogramo de masa muscular en futbolistas. Revista Internacional de Medicina y Ciencias de la Actividad Física y del Deporte/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ine and Science of Physical Activity and Sport, 6(21), 44-61.
- Di Giminiani, R., & Visca, C. (2018). Adaptaciones de la Fuerza Explosiva y de la Resistencia en Jugadores de Fútbol de Élite Jóvenes Durante dos Temporadas de Fútbol-Ciencias del Ejercicio. Revista de Entrenamiento Deportivo, 32(3).
- Acero, R. M. (2000). Velocidad en el fútbol: aproximación conceptual. Revista Digital, Buenos Aires, ano, 5.
- Obando, D. A. A., Martinez, A. I. C., Moreno, E. R. A., Patarón, C. P. E., & Caguana, J. G. C. (2021). Los ejercicios isométricos como preparación física en el rendimiento deportivo de jóvenes futbolistas. Polo del Conocimiento: Revista científico-profesional, 6(6), 1279-1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