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절은 정확히 무엇일까

27 5월, 2020
폐결절의 주요 원인은 감염이지만, 의사는 항상 암의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누군가에게 폐결절이 있다는 말을 들으면 우리는 가장 먼저 암을 떠올릴 수 있다. 물론 이 두 질병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는 있지만, 폐결절은 대부분의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질병이다. 

폐결절은 5~30mm 사이의 덩어리로서 점점 빈번해 지고 있는 질병이며, 인구의 약 0.2%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다행인 사실은 이 결절의 거의 50%가 양성이라는 점이다.

폐결절의 원인은 감염에서부터 종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후자는 CT 스캔(컴퓨터 단층 촬영) 또는 엑스레이를 수행할 때 우연히 발견되곤 한다.

어쨌든 합병증을 피하고 더 심각한 상태를 예방하려면 이 상황을 조기에 진단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오늘 이 글에서는 폐결절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그 증상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한다. 

폐결절의 원인

이미 언급했듯이 폐결절은 폐에 있는 덩어리를 말하며 이 덩어리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박테리아, 곰팡이 또는 기생충 감염으로 인한 것이다.

감염성 원인과 관련하여서는 폐결절이 결핵 감염 환자에게 더 일반적이다. 그렇다. 발병률이 낮긴 하지만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폐렴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종양 질환

현재 의사가 이와 관련하여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폐결절이 발암성인지 여부를 배제하는 것이다. 폐암은 가장 빈번한 암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러면 결절의 가장자리가 불규칙하게 나타난다. 이는 엑스레이를 통해 볼 수 있다. 또한, 보통 이 결절은 양성보다 작다.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다.

  • 흡연
  • 만 35세 이상
  • 암 전력
  • 최근 몇 개월 동안의 빠른 폐결절 성장

그러나 모든 종양성 폐결절이 악성인 건 아니다. 좀 덜 빈번한 건 사실이지만 양성인 경우도 일부 있다.

폐결절의 원인
엑스레이는 폐결절을 감지할 수 있다.

폐결절의 다른 원인

이 폐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질병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베게너육아종증 또는 류마태스성결절 등의 특정 자가 면역 과정처럼 말이다. 하지만 이 두 질병 모두 드물게 나타난다.

한편 일부 사람들의 경우 외상으로 인해 폐결절이 나타날 수 있다. 아밀로이드증이라고 불리는 대사성 질환이나 기관지 낭종 발생일 가능성이 높다.

의사는 폐결절을 어떻게 진단할까?

먼저 폐결절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완전한 병력이 있어야 한다. 환자는 이전에 결핵에 걸렸었는지 또는 특정 감염 또는 감염된 사람에게 노출되었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흡연자인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폐결절의 많은 부분이 발암성이며 이는 흡연과 관련이 있다.

일단, 이 작업이 완료되면 의사는 결절을 찾기 위해 특정 영상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그 이미지를 통해 모양 및 크기와 같은 특정 특성을 관찰할 수 있다. 양성 결절과 악성 결절을 구별하는 데 있어 중요하기 때문이다.

폐결절을 진단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흉부 엑스레이 및 컴퓨터 단층 촬영이다. 폐결절의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의사는 조직을 분석할 수 있음으로 때로는 생검도 실시된다.

의사는 폐결절을 어떻게 진단할까?
신체검사는 영상 검사와 필요한 경우에 생검으로 보완된다.

더 읽어보기: 폐암 항암 치료 부작용을 완화하는 신약

가장 좋은 치료법

따라야 할 치료는 폐결절의 원인에 따라 다르다. 첫째로, 전염 과정으로 인해 항생제나 항진균제가 필요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 치료는 환자의 암 위험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결절이 악성으로 보이지 않는 한 젊은 비흡연자는 정기적인 검진을 위해서만 병원에 방문하라 수 있다. 결절이 변하거나 성장하고 있는지 주로 확인하기 위해서다.

마찬가지로, 암의 위험이 있으면 의사가 생검을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 그 후 실제로 발암성 물질인 경우 제거를 위해 수술을 예약해야 한다. 수술이 불가능할 경우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요법을 제안할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담배가 폐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유형의 병리를 가능한 한 빨리 진단하려면 관련된 위험에 대해 인지하고 건강 검진을 자주 받아야 한다.

  • Un nódulo pulmonar solitario | Medicina Integral. (n.d.). Retrieved December 24, 2019, from https://www.elsevier.es/es-revista-medicina-integral-63-articulo-un-nodulo-pulmonar-solitario-13046283
  • Nódulos pulmonares: ¿Pueden ser cancerosos?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lung-cancer/expert-answers/lung-nodules/faq-20058445#:~:text=Los%20n%C3%B3dulos%20pulmonares%20no%20cancerosos%20generalmente%20no%20requieren%20tratamiento.,o%20cambia%20con%20el%20tiempo.
  • Prevención del cáncer de pulmón (PDQ®)–Versión para profesionales de salud. Instituto Nacional del Cáncer. https://www.cancer.gov/espanol/tipos/pulmon/pro/prevencion-pulmon-pd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