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하고 갈라진 손을 추위로부터 보호하는 법

27 5월, 2020
건조하고 갈라진 손은 겨울에는 흔하다. 다른 신체 부위와 마찬가지로 낮은 온도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손이 건조하고 갈라진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얼마나 성가시고 고통스러운지 알 것이다. 손은 특히 겨울 날씨에 민감하지만, 항상 장갑을 끼고 일하는 사치를 부릴 수는 없다. 손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까?

손을 덮는 피부는 뒷면에 모낭이 있고, 지방 생성이 미미하기 때문에 종종 건조하고 갈라진다. 따라서 손등에는 궂은 날씨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요소가 거의 없으며 탈수 현상이 더 쉽게 일어난다.

손바닥은 혹독한 날씨를 막아주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상황이다.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땀을 생산한다.

날씨가 추우면 손이 갈라진다. 건조하고 세포를 탈수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건조한 진피는 세포 접합부를 파괴하고 이것은 갈라진 모양을 만들어낸다.

건조하고 갈라진 손의 원인

손이 갈라지는 현상은 낮은 기온 때문만은 아니다. 겨울에는 날씨와 관련이 없는 일부 환경과 함께 갈라진 피부와 관련될 수 있는 다른 조건들이 있다.

급격한 기온 변화는 꽤 흔하다. 많은 사람들이 겨울에 지나치게 가열된 실내 환경에 살고 있고, 밖으로 나갈 때 피부가 충격을 받는다. 열에서 추위로의 급격한 변화는 진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앞서 언급햇듯이 피부는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건조해진다. 또 손을 자주 씻으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할 것으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전혀 그렇지 않다. 반대로, 습기는 추운 환경에서 역효과가 나서 피부를 더 건조하게 할 수 있다.

 
건조와 손의 갈라짐
일부 자극제와의 접촉뿐만 아니라 급격한 온도 변화는 과도한 건조와 손의 갈라짐으로 이어질 수 있다.

추운 날씨 외에도 세제, 살충제, 심지어 비누와 로션과 같은 가정용 화학물질이 피부를 건조하고 갈라지게 할 수 있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일부 회사들은 피부가 더 나빠지는 대신 갈라지는 것을 막기 위한 계면활성제 비누 같은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피부 건조, 갈라짐 등에 있어서 기존 피부과 질환과 자가면역질환도 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건선을 앓는 사람들은 증상이 매년 악화한다는 것을 알아차린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과 같은 다른 호르몬 조건도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 읽어보기: 수족냉증: 일 년 내내 손발이 차가운 이유

건조하고 갈라진 손을 예방하는 조치

피부에 와 닿는 겨울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손이 건조하고 갈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 몇 가지가 있다.

  • 따뜻한 물로 손을 씻는다. 날씨와 상관없이 자주 씻어야 하며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가장 좋다.
  • 궂은 날씨와 가혹한 물질로부터 가능하면 장갑을 착용한다. 피부에 독성 물질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한다. 또한, 손가락을 따뜻하게 유지한다.
 
  • 보습제: 모든 로션이 겨울 동안 건조하고 갈라진 손을 예방하는 데 유용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귀리로부터 추출한 물질을 함유한 것을 찾을 수 있다면 더욱 좋다. 피부에만 바르지 말고 손톱까지 펴 바른다.
건조하고 갈라진 손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
겨울에는 장갑으로 손을 보호해야 한다. 또한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는 것도 핵심이다.

더 읽어보기: 손이 늙지 않도록 관리하는 7가지 방법

유용한 가정 요법

손이 건조하고 갈라진 것은 박테리아 때문이 아니므로 치료할 약이 없다. 예방책과 더 나은 습관만 있으면 된다. 집에서 시도할 수 있는 몇 가지 준비물들이 있다. 이 공식들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데 매우 좋고, 가장 좋은 부분은 어떠한 가혹한 물질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가정 요법을 위한 준비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바셀린: 아무것도 추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사용한다. 바셀린은 피부에 절연 장벽을 형성해 낮은 기온에 노출되면 안전하게 보호한다. 매주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
  • : 따뜻한 밀기울은 손 피부를 위한 또 다른 훌륭한 제품이다. 물에 삶아 식힌다. 하기 전에 너무 뜨겁지 않도록 손을 반복해서 담근다.
 
  • : 꿀은 특히 피부에 관한 한 전반적으로 많은 건강 특성이 있어서 손에 절연층을 형성할 것이다. 녹인 버터에 버무려 식힌다. 이 혼합물의 유일한 문제는 닿으면 무엇이든지 얼룩이 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간이 여유로울 때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 계란 노른자: 천연 보습제의 역할을 한다. 살짝 두드려서 10분에서 20분 정도 손에 직접 발라 준다. 이 치료를 일주일에 세 번 반복한다. 낮은 기온에 노출돼 손이 갈라지는 것을 막기엔 충분해야 한다.

결론

추운 날씨는 손을 건조하고 갈라지게 만드는 완벽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장갑을 끼는 것이다. 그리고 보습제로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제품을 활용하면 좋다.

 
  • Mañez, V. Muñoz, et al. “Dermatitis atopica (DA): hidratación y plan de cuidados.” Enfermería Dermatológica 1.1 (2007): 16-23.
  • María Eugenia Iglesias Zamora. «Protocolo de Vigilancia Sanitaria Específica para los trabajadores expuestos a Dermatosis Laborales». Comisión Delegada de 25 de
    febrero de 2003. DEPARTAMENTO DE SALUD DEL GOBIERNO DE NAVARRA. https://www.saludcastillayleon.es/profesionales/es/saludlaboral/protocolos-vigilancia-salud-especifica.ficheros/1224226-Dermatosis.pdf.
  • Rupal Christine Gupta, MD (2015). Psoriasis. The Nemours Foundation. https://kidshealth.org/es/teens/psoriasis-esp.html.
  • W. Uter , O. Gefeller , HJ Schwanitz (1998). Un estudio epidemiológico de la influencia de la estación (aire frío y seco) en la aparición de cambios irritantes en la piel de las manos. https://www.infona.pl/resource/bwmeta1.element.elsevier-d3f80497-6401-3c79-9c2a-4e07dc65bf7b/tab/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