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여러분은 배우자가 바람을 피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끝을 보면 된다! 그러나 진실의 순간이 다가오면 상황은 모든 종류의 불안함과 불확실함을 불러올 수 있으며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다.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놀라게 되면 감정은 판단력을 흐리게 만든다. 갑작스럽게 길을 잃은 듯한 느낌이 들고 더이상 균형 잡힌 시각으로 상황을 바라볼 수 없게 된다. 그렇지만 상대방의 부정에 관하여 마음에 두고 있어야 할 몇 가지 조언이 있다.
대응하기 전에 시간을 갖자
앞서 언급했듯이 감정이 시야를 흐리게 만들 것이다. 어떻게 반응을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게 되고 상대방이 사과를 전하면서 또 다른 기회를 달라고 애원할 수 있다. 그러나 서두르지 말고 시간을 갖자.
배우자에게 너무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인해 지금 당장은 명확하게 생각을 할 수 없으니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혼자만의 시간을 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럼에도 내가 신뢰하는 사람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들이 나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라고 말을 해주지는 않을 것이다. 나에게는 힘든 시기에 지지를 해주고 이야기를 들어줄 누군가가 필요한 것이다.
시간을 갖고 생각을 하면 보다 더 균형 잡힌 시각으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게 되고 정신이 맑아지며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와의 결혼 생활을 끝내거나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거나. 이 결정을 통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배우자가 바람을 피면 다른 기회를 줘야 할까?
만약 배우자가 바람을 피면 적어도 서두르면서 생각도 해보지 않은 채 곧바로 두 번째 기회를 주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배우자에게 자신들이 저지른 실수를 항상 상기시키거나 보복을 하려고 두 번째 기회를 주기 때문에 이에 대해 잘 생각해야 한다.
두 번째 기회를 주기로 결심했다면 치료를 꼭 받아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상대방을 용서하고 원한을 품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자기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 일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서진 조각을 바라보고 더 강해져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치료를 받는 것이 관계를 다시 신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들 없이는 두 번째 기회가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생각해보자
가끔씩 자신의 가치관을 검토해야 한다. 불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몇 년 전에 했던 생각과 변함이 없는가? 아니면 변화가 생겼는가? 이를 검토해보고 그에 따라 행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여전히 불륜을 용납할 수 없다면 상대방을 용서하는 것이 관계를 상처, 다툼 그리고 끝이 없는 불신이 가득한 상태로 끝이 나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완전히 관계의 끝을 보고 뒤돌아보지 않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슴 아픈 행동임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신념에 따라 살아가지 않고 자신의 가치관과 반대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를 더 아프게 만들 것이다.
단지 아이들 때문에 관계를 지속하지는 말자
심지어 자신의 가치관에 어긋나더라도, 여러 부부들이 헤어지지 않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한 가지 이유는 바로 자녀들이다. 그들은 “아이들이 아니라면 헤어질거야” “내 아이에게는 온전한 한 가족이 필요해”와 같은 말을 한다.
그러나 이는 헤어지는 결정을 피하는 방법에 불과하다. 아이들은 행복한 가족을 갖고 싶어 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싸움을 이어간다면 함께 있는 것보다 분리되어 있는 가족을 더 원할 것이다. 행복하지 않은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갖고 있는 문제는 성인이 되어 매우 심각해질 수 있다.
그러니 배우자가 바람을 핀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행동은 시간을 갖고 뒤로 물러서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고 나면 가치관을 되돌아보고 모든 것을 잘 알아본 뒤에 최종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모든 관계는 단단한 기초를 기반으로 두고 있어야 한다. 불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배우자가 바람을 핀다면 용서를 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