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분비물의 원인과 치료 방법
임신한 순간부터 여성의 몸은 큰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그리고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임신 중 분비물의 증가다. 하지만 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신호는 아니다.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일종의 합병증을 나타낼 수도 있다.
임신 중 질 분비물의 증가로도 알려진 백대하는 난자가 수정된 지 2주 후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두껍고, 흰색에서 투명한 유백색을 띠는 자궁 경부 점액이다. 태반 호르몬은 자궁 경부를 보호하기 위해 이 체액을 생성한다.
그리고 몇 주가 지남에 따라 임신 중 분비물이 증가하고 출산 전 마지막 몇 주 동안에는 더 눈에 띄게 된다. 이는 아기가 머리로 누르기 시작하여 자궁 경부액을 밀기 때문이다.
임신 중 분비물의 원인
임신 중 질액에 다른 특징이 있는 경우 문제를 나타낼 수 있다. 이 경우 항상 산부인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질 감염
칸디다증 또는 효모 감염은 질 미생물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에게 매우 흔한 감염이다.
질 감염은 임신 중, 특히 임신 후기 이후에 흔히 발생한다. 이 감염이 발생하면 분비물이 녹색 또는 노란색이고 강한 냄새가 나며 자극과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소변을 보거나 성관계를 가질 때도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질 감염 또는 칸디다증은 점 막 pH 수준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칸디다(효모의 일종)라는 곰팡이의 발생을 촉진한다. 또한, 정상적인 질액의 높은 당 수준은 곰팡이에게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든다.
비록 질 감염이 위험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가서 치료를 시작하는 게 좋다. 치료하지 않으면 분만 중에 아기가 감염될 수도 있다.
과학자들은 경구용 약물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임신 중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크림과 좌약이다.
질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미국 임신 협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팁을 권장한다.
- 느슨한 면 속옷 착용하기
- 중성 및 에센스 프리 비누로 목욕하기
- 저온에서 헤어드라이어로 생식기 부위 말리기
- 화장실 이용 후에는 앞에서 뒤로 닦기
- 수영 후 젖은 수영복 계속 입고 있지 않기
- 목욕하고 몸 잘 말리기, 그리고 운동 후 옷 갈아입기
- 질 세척제나 질 스프레이 사용하지 않기
-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는 요거트를 먹고 설탕 섭취량 줄이기
더 읽어보기: 산부인과 의사에게 물어봐야 할 7가지
임신 중 세균성 질염 및 분비물
세균성 질염은 질의 박테리아 개체 수가 정상 수준보다 높아질 때 발생한다. 세균성 질염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성관계에 의해 유발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흔하지는 않으나 약 10%의 여성이 이로 인해 고통을 받는다.
세균성 질염은 항상 증상이 있는 건 아니지만, 때때로 칙칙하고 비린내가 나는 액체를 생성한다. 일반적으로 의사는 임신 중 세균성 질염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검사를 한다.
이와 같은 감염은 조산, 심지어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의사는 일반적으로 경구 또는 크림 항생제로 이 문제를 치료한다.
성병
성병은 여성과 아기의 건강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분비물을 유발한다.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 또는 트리코모나스증과 같은 성병이 있는 경우 질액이 생성된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황색 또는 녹색의 분비물이 나오며 강한 냄새가 난다.
이러한 질병은 조산과 유산을 유발할 수 있고, 출산 중 아기에게 전염될 수 있으며, 때로는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조산의 징후와 증상
전치태반
태반이 임신 마지막 몇 주 동안 자궁으로 이동하지 않고 하부 자궁의 자궁 경부를 차단하면 전치태반이라고 알려진 현상이 발생한다.
이 상태는 임신 중 및 분만 중 비정상적인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전치태반은 일반적으로 임신 20주부터 시작되는 일반적인 초음파 검사로 감지된다.
보통 전치태반이 있는 여성은 침대에 누워서 임신 기간을 보내야 하며 평소보다 더 자주 검진을 받아야 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병원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제왕절개를 통한 조기 분만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임신 중 분비물을 관리하는 방법
적절한 생식기 위생은 임신 초기부터 매우 중요하다.
정상적인 백대하의 경우 이를 피할 방법이 별로 없다. 하지만 다른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생식기 위생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다.
- 생식기 부위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한다.
- 항상 앞에서 뒤로 닦는다.
- 면 속옷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임신 중 분비물의 양, 색, 냄새에 변화가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의사에게 알리는 게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 staff. (2006). Yeast infections during pregnancy. 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 https://americanpregnancy.org/healthy-pregnancy/pregnancy-complications/yeast-infections-during-pregnancy-940/
- Sánchez-Hernández, J. A., Castellanos-Vázquez, S., & Rivera-Tapia, J. A. (2013). Leucorrea como signo de infecciones cérvicovaginales. Revista Costarricense de Salud Pública, 22(1), 56-60. https://www.scielo.sa.cr/pdf/rcsp/v22n1/art10v22n1.pdf
- Joel, R. C., & Carmen Luisa, M. V. (2020, June). CAUSAS Y EFECTO DE LA VAGINOSIS BACTERIANA. In Morfovirtual 2020. http://morfovirtual2020.sld.cu/index.php/morfovirtual/morfovirtual2020/paper/view/328/266
- Egan, L. A. V., Gutiérrez, A. K. C., Cuevas, M. P., & Lucio, J. R. (2008). Perfil epidemiológico del parto prematuro. Ginecología y Obstetricia de México, 76(09), 542-548. https://www.medigraphic.com/pdfs/ginobsmex/gom-2008/gom089h.pdf
- Berdasquera Corcho, D., Fariñas Reinoso, A. T., & Ramos Valle, I. (2001). Las enfermedades de transmisión sexual, un riesgo para las embarazadas y los recién nacidos. Revista Cubana de Higiene y Epidemiología, 39(2), 110-114.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561-30032001000200006
- Antonette T. Dulay, MD, Main Line Health System. (n.d.). Placenta Previa. Manual Merck. Cortesía de MSD. https://www.merckmanuals.com/es-pr/professional/ginecolog%C3%ADa-y-obstetricia/anomal%C3%ADas-del-embarazo/placenta-prev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