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효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5가지 팁

효모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외음부 자극이며 이는 가장 불편한 증상이기도 하다.
질 효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5가지 팁
José Gerardo Rosciano Paganelli

검토 및 승인: 의사 José Gerardo Rosciano Paganelli.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질 효모 감염 또는 칸디다증은 효모 칸디다로에 의해 발생한다. 이 미생물은 여성의 소화관과 질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총이다. 면역 체계가 통제 상태를 유지하는 한 칸디다의 일부 성장은 신체에 해롭지 않다.

전반적인 건강과 위생을 잘 유지하면 칸디다의 번식을 막아 효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지만, 면역 체계가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감염의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질 효모 감염의 징후

외음부의 자극

질 효모 감염의 징후 

효모 감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외음부 자극이며 이는 가장 불편한 증상의 하나다. 질 자극은 일반적으로 발적과 가려움 뿐만 아니라 통증을 유발한다. 따라서 긁는 건 좋은 생각이 아니다. 영향을 받은 부위에 상처가 생겨 상황이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 분비물

칸디다증의 또 다른 징후는 악취가 나는 두껍고 하얀 액체다. 어떤 경우에는 이 분비물이 다른 유형의 감염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산부인과 의사를 찾아가 이상 증상이 없는지 확인해 보어야 한다.

소변 시 따가움

소변 시 따가움

질의 염증은 배뇨 시 아주 기분 나쁜 따가움을 유발한다. 이는 불편한 증상이지만, 감염의 심각성에 따라 그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질 과민증

효모 감염은 종종 성관계 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는 염증으로 인해 유발된다.

증상의 개인차

이러한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일부 여성은 약간의 불편함만 경험하지만, 다른 여성은 견딜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증상이 하나뿐인 사람들도 있다. 어쨌든 칸디다증에 대한 예방 조처를 하는 것이 좋다.

질 효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5가지 팁

1.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자

질 효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5가지 팁

효모 감염을 예방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해당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즉, 위생 습관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화장실에 갈 때는 앞에서 뒤로 닦아서 미생물이 항문에서 질로 옮겨가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2. 생리 기간에 특히 주의하자

4명의 여성 중 3명은 성인기에 1번 이상 효모 감염을 경험한다.

  • 생리 중 호르몬 변화와 특정 약물의 사용은 면역 체계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생리 주기 동안 패드와 탐폰을 자주 교체하자. 그렇게 하면 효모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특정 제품의 사용을 피하자

3. 특정 제품의 사용을 피하자 

요즘에는 생식기 부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특수 비누와 향이 있는 탈취제가 시중에 나와 있다. 이 화학 제품에는 일반적으로 질산균에 영향을 주는 산성 pH 및 기타 자극 성분이 들어 있다. 

따라서 이런 제품뿐만 아니라 거품 입욕제와 오일 등을 피하는 것이 좋다.

4. 수건과 속옷을 주기적으로 교체하자

젖은 수건은 특정 미생물과 효모의 번식지다. 따라서 항상 깨끗하고 마른 수건을 사용해야만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합성 소재로 만든 꽉 끼는 속옷을 입으면 박테리아가 자라서 효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부위를 건강하고 건조하게 유지해 주는 천연 면 속옷을 선택하자.

5. 항생제를 복용하자

5. 항생제를 복용하자

항생제를 복용하면 칸디다와 같은 효모를 제어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할 수 있다. 효모에 자주 감염되고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의사에게 추가적인 약이 필요하다고 알리자.

한편 일부 상황에서는 칸디다증을 예방하기가 더 어렵다. 예를 들어, 당뇨병이 있는 여성은 혈당 수준의 균형을 유지하기가 어려워 효모 감염에 걸리기 쉽다. 혈당 수치가 불안정하면 신체에 존재하는 효모가 더 빨리 번식한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효모 감염 가능성도 커진다.

임산부도 효모 감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임신 중에는 질의 산도로 인해 생식기 부위의 박테리아가 더 쉽게 퍼질 수 있다.

그러나 좋은 위생 습관을 지니면 이 불편한 감염을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질 건강을 해치는 습관 6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질 건강을 해치는 습관 6가지

질 건강은 대부분의 여성들의 걱정이다. 물론 질 건강에 대해 대놓고 이야기하는 것을 꺼려하는 여성들도 있지만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 건강을 해치는 습관을 피하고,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