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커스(Sambucus)로도 잘 알려진 엘더베리(Elderberry)의 이점은 자연 의학 서적에 잘 설명되어 있다. 실제로 엘더베리는 다양한 과학 연구에서 관심의 주제가 되어 왔는데, 이러한 연구는 건강과 관련한 엘더베리의 사용을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과학적 근거는 무엇일까?
우선, 전 세계에 약 30종류의 엘더베리 나무 및 식물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유럽 버전(삼부커스 니그라 또는 Sambucus nigra)은 의약 응용 분야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식물의 꽃, 열매 및 나무껍질을 사용할 수 있다.
엘더베리의 유익한 성분
건강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엘더베리의 부분은 바로 블랙베리이다. 블랙베리는 유기안료, 탄닌, 카로티노이드, 아미노산, 비타민 C 및 기타 영양소의 함량으로 유명하며, 이 음식을 섭취하면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기능성 식품 학술지(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게재된 리뷰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듯이 엘더베리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다.
- 100g당 6~35mg의 비타민 C, 즉 일일 권장 섭취량의 최대 60%
- 100g(4oz)당 식이섬유 7g(0.25oz)
- 페놀산
- 케르세틴, 캠페롤 및 이소람네틴
- 안토시아닌
엘더베리의 이점에 대한 과학적 근거
오늘날 엘더베리의 많은 이점은 각종 보충제와 천연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고 있다. 사실 생 열매, 나무껍질 및 잎에는 제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위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독성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충제와 천연 제품의 형태로 섭취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증거로 뒷받침되는 엘더베리의 긍정적인 건강 효과가 있지만, 이는 질병에 대한 일차적 치료가 아니며 의사의 권장 사항을 대체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는 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가장 먼저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독감 및 감기에 좋은 엘더베리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감기 및 독감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엘더베리를 사용해 왔다.
사람들은 고대부터 독감 및 감기 증상에 대한 보조제로 엘더베리 치료제를 사용해 왔다. 그 꽃과 열매 추출물로 만든 차는 이 질병의 첫 증상이 나타날 때 섭취했을 경우 감염의 심각성과 지속 시간을 줄이는 듯 보인다.
2019년 <의학의 보완적 치료법(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을 통해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베리는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상부 호흡기 증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또한, 2012년 <저널 바이오사이언스(Journal Bioscience)> 및 <생화학(Biochemistry)>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일이 면역 반응을 자극하여 인플루엔자와 같은 감염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제안했다.
더 읽어보기: 감기에 동반되는 기침의 종류
심장 건강에 좋은 엘더베리의 이점
엘더베리의 가장 두드러진 이점 중 하나는 심장 건강과 관련이 있다. 특히 연구들에 따르면 이 열매는 심장과 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식물요법연구 국제 학술지(Phytotherapy Research)>에 발표된 한 리뷰에 따르면 이 식물의 열매는 안토시아닌 함량 덕분에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이러한 물질은 동맥의 콜레스테롤 축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혈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연구 결과들은 엘더베리가 심장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지지한다.
변비에 좋은 엘더베리
펜 주립 의과대학 의학 센터(Penn State School of Medicine and Academic Medical Center )의 간행물에 따르면, 엘더베리는 약간의 완하제 효과가 있음으로 다른 완하제와 동시에 섭취해서는 안 된다. 과학자들은 이 속성이 안트라퀴논으로 알려진 물질에 기인한다고 말하는데, 이 물질은 또한 대황과 센나에서도 발견된다.
그들은 또한 최적의 장 기능에 기여하는 섬유질의 함량도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말린 엘더베리 차는 장 연동 운동을 자극하여 노폐물 제거를 촉진한다.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긴 하지만, 최대 5일 동안 복용하는 건 안전하다고 간주한다.
엘더베리의 기타 이점
현재로서는 엘더베리가 질병 예약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는 증거가 충분치 않다. 하지만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건강에 다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건강한 생활 방식과 함께 소비되어야 하지만 말이다.
- 엘더베리의 안토시아닌은 신체적 통증 완화에 기여할 수 있는 항염증 효과를 제공한다.
- 식물요법연구 국제 학술지(Phytotherapy Research)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블랙 엘더베리는 부비동염, 기관지염 및 장 감염을 유발하는 병원균에 대항하는 유용한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이 있다.
- 동물 연구에서 엘더베리는 배뇨 빈도를 자극할 수 있는 이뇨 효과가 있었다.
- 엘더베리의 항산화 성분과 영양소는 또한 기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정신 능력을 향상하고 우울증의 위험을 줄인다.
엘더베리는 완하제 효과와 높은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연동운동을 촉진한다.
더 읽어보기: 불안을 진정시키는 천연 불안 완화제 5가지
엘더베리의 부작용
대부분 건강한 성인의 경우 엘더베리를 적당히 섭취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렉틴 함량 때문에 위장이 자극될 수 있음으로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반면 엘더베리 식물에는 시안배당체(cyanogenic glycosides)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소량의 시안화물을 방출할 수 있다. 물론 100g당 이 물질의 양은 사람의 예상 치사량의 3%에 불과하다.
추가로, 상업용 보충제와 조리된 엘더베리에는 시안화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음으로 안전하다. 열매, 잎 또는 나무껍질 등 생식물의 일부를 섭취하면 메스꺼움, 구토 및 설사가 유발될 수 있다.
엘더베리 기반 제품(식물 또는 베리 보충제)은 만 18세 미만의 어린이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금기시된다. 그리고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은 이러한 유형의 치료를 받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idor, A., & Gramza-Michałowska, A. (2015, October 1). Advanced research on the antioxidant and health benefit of elderberry (Sambucus nigra) in food – a review. Journal of Functional Foods. Elsevier Ltd. https://doi.org/10.1016/j.jff.2014.07.012
- Hawkins, J., Baker, C., Cherry, L., & Dunne, E. (2019). Black elderberry (Sambucus nigra) supplementation effectively treats upper respiratory symptoms: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s.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42, 361–365. https://doi.org/10.1016/j.ctim.2018.12.004
- Kinoshita, E., Hayashi, K., Katayama, H., Hayashi, T., & Obata, A. (2012). Anti-influenza virus effects of elderberry juice and its fractions. Bioscience,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76(9), 1633–1638. https://doi.org/10.1271/bbb.120112
- Vlachojannis, J. E., Cameron, M., & Chrubasik, S. (2010, January). A systematic review on the Sambuci fructus effect and efficacy profiles. Phytotherapy Research. https://doi.org/10.1002/ptr.2729
- Beaux, D & Fleurentin, J & Mortier, F. (1999). Effect of extracts of Orthosiphon stamineus Benth, Hieracium pilosella L., Sambucus nigra L. and Arctostaphylos uva-ursi (L.) Spreng. in rats. Phytotherapy research : PTR. 13. 222-5. 10.1002/(SICI)1099-1573(199905)13:3<222::AID-PTR447>3.0.CO;2-P.
- Porter, R. S., & Bode, R. F. (2017, April 1). A Review of the Antiviral Properties of Black Elder (Sambucus nigra L.) Products. Phytotherapy Research. John Wiley and Sons Ltd. https://doi.org/10.1002/ptr.5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