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피부 또는 건조증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흔한 피부 질환이며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나타날 수 있다. 피부는 상태와 탄력을 유지하기 위해 10~15%의 일관된 수분 함량이 필요하다. 따라서 낮은 수분 비율은 피부의 탄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건조한 피부의 원인은 무엇이며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려움을 유발하며 이는 후에 찰과상과 심지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건조한 공간에서 가습기를 사용하고 목욕 용품을 바꾸고 지질 성분을 대체하는 로션이나 보습제를 사용함으로써 최소화할 수 있다.
건조한 피부의 징후
피부는 수분을 많이 잃고 탈수되면 건조하고 갈라질 수 있다. 미국 피부 과학 학회에 따르면 건조한 피부의 일부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건조함과 눈에 띄는 잔주름
- 가려움
- 갈라지거나 비늘같은 피부
- 거친 촉감
- 홍반
건조한 피부는 신체의 어느 부위에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손, 팔, 다리에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다. 수분을 유지하면 피부의 형태와 기능을 개선할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기관이 적절하게 기능하도록 한다.
건조한 피부는 장기의 보호벽을 손상할 뿐만아니라 피부를 세균 감염에 취약하게 만든다.
건조한 피부의 원인
건피증 또는 피부 건조증은 전 세계 수백만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흔한 피부 질환이다. 개인의 환경 변화, 새로운 피부관리 제품, 노화, 질병으로 인해 가끔 나타날 수 있다. 한편으로 일부 사람들은 만성 건조증으로 고통받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외부 요인으로 인해 연중 어느 시점에 건조한 피부를 경험한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요인 중 일부이다.
질병
당뇨병, 갑상선 질환, 신장 질환,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은 모두 극도로 건조한 피부를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질환은 피부와 눈의 수분 함량 모두를 바꿀 수 있다. 달리 말하면 이는 건조한 피부 외에도 불편한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다.
건조한 피부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가려움으로 이는 지속적이고 때로는 견딜 수 없는 부작용을 가진다. 그러므로 이러한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건조함을 예방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샤워를 하지 않으면 생기는 방치 피부염
극한 기후
내외부 공기가 모두 건조해지는 겨울 동안(예: 히터) 혈액은 실제로 표피를 떠나 내부 장기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인로 인해 피부가 상당히 빨리 건조해질 수 있다. 반대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는 공기의 열과 에어컨 사용이 피부의 수분을 흡수한다.
이러한 유형의 기후에 살고 있는 사람(및 방문자)은 가능한 한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샤워해야 한다. 그 후에는 피부 보호를 돕는 보습제를 바를 것을 권장한다.
과도한 목욕
너무 잦은 목욕은 건조한 피부를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많은 비누와 샤워젤에는 사람 피부의 오염과 기름을 분해하는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은 피부를 개운하고 청결하게 느끼도록 돕는 반면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단기 및 중기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화학 제품이 피부의 중요한 지질 장벽을 구별하지 않고 제거해서 세균과 박테리아가 침입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노화
각질화(자연 박리) 과정과 피부 바깥층의 지질 변화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건조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약 40세가 되면 신체는 피지 생성을 급격하게 감소시키는데 이는 피부를 부드럽고 젋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해가 갈수록 피지 생성은 계속 줄어들어서 피부가 더 쉽게 건조해진다.
건조증은 흔한 질환이지만 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노화 진행 중 피부의 수분과 건강을 유지하는 많은 팁이 있다.
흡연
담배에는 피부를 조기에 노화시킬 수 있는 독소와 화학물질이 들어있다. 이는 노화 과정을 가속화하며 피부에 더욱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종종 건조한 얼굴 피부와 입 주위 주름을 가진다. 담배는 피부 콜라겐과 진피의 기초를 형성하는 작은 탄성 섬유 분해를 가속화한다. 이 때문에 담배는 조기 노화와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담배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피부 pH와 건조한 피부의 연관성
pH 척도의 범위는 1~14이다. pH7은 중성으로 간주되며 그 미만은 산성으로, 그 이상은 알칼리성으로 간주된다. 인간 피부의 바깥층은 pH값이 4~6사이로 이는 자연적으로 산성임을 나타낸다.
피부는 피지, 아미노산, 지방산으로 구성된다. 후자의 이름 둘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러한 성분은 모두 산성이므로 피부가 박테리아 군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찬가지로 지질층은 지방산, 콜레스테롤, 세라마이드로 구성되며 이들은 천연 발수제로써 함께 작용한다.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대부분은 인간 피부의 산에 의해 쉽게 차단된다. 그러나 이 보호 장벽은 피부가 건조하거나 손상되었을 때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없다.
피부 내층은 약 7.4의 pH값을 가지며 이는 박테리아 군집이 잘 자라기에 이상적인 수치이다. 따라서 건조증은 감염성 피부염의 위험 요소이다.
정기적은 보습제 사용은 피부를 보호하는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건조한 피부 보습하기
건조한 피부나 건조증을 경험할 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짧은 시간 내에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건조 후 즉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다. 이는 피부의 보호 장벽 강화를 위해 필요한 피부 연화 크림을 흡수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때이다.
가려움증은 건조한 피부의 고전적인 증상임을 기억하라. 따라서 아주 작은 가려움이라는 첫 징후에도 피부가 수분을 재충전하고 좋아하는 보습제를 바를 필요가 있다고 말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ons-Guiraud A. Dry skin in dermatology: a complex physiopathology. J Eur Acad Dermatol Venereol. 2007;21 Suppl 2:1-4. doi:10.1111/j.1468-3083.2007.02379.x
- Hashizume H. Skin aging and dry skin. J Dermatol. 2004;31(8):603-609. doi:10.1111/j.1346-8138.2004.tb00565.x
- Siddappa K. Dry skin conditions, eczema and emollients in their management. Indian J Dermatol Venereol Leprol. 2003;69(2):69-75.
- Gin, H., et al. “Treatment by a moisturizer of xerosis and cracks of the feet in men and women with diabetes: a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study.” Diabetic Medicine 34.9 (2017): 1309-1317.
- Andriessen A. Prevention, recognition and treatment of dry skin conditions. Br J Nurs. 2013;22(1):26-30. doi:10.12968/bjon.2013.22.1.26
- Ali SM, Yosipovitch G. Skin pH: from basic science to basic skin care. Acta Derm Venereol. 2013;93(3):261-267. doi:10.2340/00015555-1531
- Lambers H, Piessens S, Bloem A, Pronk H, Finkel P. Natural skin surface pH is on average below 5, which is beneficial for its resident flora. Int J Cosmet Sci. 2006;28(5):359-370. doi:10.1111/j.1467-2494.2006.00344.x
- Misery L. Nicotine effects on skin: are they positive or negative?. Exp Dermatol. 2004;13(11):665-670. doi:10.1111/j.0906-6705.2004.00274.x
- Augustin, Matthias, et al. “Diagnosis and treatment of xerosis cutis–a position paper.” JDDG: Journal der Deutschen Dermatologischen Gesellschaft 17 (2019): 3-33.
- Yadgar, Ramsin Joseph, and Adam J. Friedman. “Efficacy of a Skin Condition-Adapted Solution for Xerosis and Itch Relief Associated With Aging.” Journal of drugs in dermatology: JDD 15.11 (2016): s91-s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