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관계를 구축할 광범위한 가능성이 열렸지만, 그 결과 잠수 이별이 더 흔히 발생한다. 잠수 이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다음과 같은 상황을 한번 생각해 보자. 온라인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 즐거운 대화를 나누고 여러 차례 데이트를 한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진행되는 것처럼 보였지만 갑자기 그 사람이 사라졌다.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지 않고 전화를 받지 않으며 나의 모든 계정을 차단했다. 그 이후 그 어떤 연락도 듣지 못한다. 만약 그렇다면 설명이나 대처할 기회를 주지 않고 연락을 끊은 것이다.
바로 잠수 이별을 당한 것이다.
잠수 이별의 결과
잠수 이별을 갈등을 피하려는 사람이 관계를 정리하는 방식이다.
인터넷의 등장 이후 대인 관계는 사뭇 달라졌다. 상대방을 신뢰할 수 없는 관계가 흔해지고, 타인에 대한 공감은 크게 줄어들었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정서적 책임을 무시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렸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잠수 이별과 같은 행동은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잠수 이별을 당하는 사람이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고 수치심, 굴욕감,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관계를 정리할 수 있는 권리가 사라져 평소보다 더 길고 복잡한 이별을 겪을 수 있다. 이는 앞으로의 관계에서 신뢰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잠수 이별을 하는 사람에게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주로 유대 관계를 공유한 사람에게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고 후회를 한다. 또한 복잡한 사회적 상황을 마주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 부끄러움과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잠수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잠수 이별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며, 언젠가 한 번쯤 겪게 될 법한 일이다. 바로 이로 인해 잠수 이별을 극복하고 잠수 이별이 미치는 영향을 막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자
잠수 이별을 당했을 때 흔히 하는 첫 반응은 그에게 나쁜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틀림없이 이로 인해 그가 연락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되면 그를 찾아다니면서 답을 하지 않아도 끈질기게 연락을 하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은 자존감을 더 해치게 한다.
그가 다시는 연락을 하지 않기로 했다고 생각하면서 일어난 일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고통스러운 상황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느끼고 있는 슬픔, 실망, 분노를 인식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관계를 위한 경계선 정하기
자신을 탓하지 말자
잠수 이별을 당한 사람은 흔히 일어난 일에 대해 자기 탓을 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잘못한 일이 있어 상대방이 연락을 끊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어쩌면 자기가 더는 흥미롭거나 매력적이지 않아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은 내가 아닌 그의 개인 사정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잠수 이별의 경우, 자기주장의 부족과 갈등 대처에 대한 두려움이 반영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일이 한 번 발생하면 앞으로의 관계에서 상습적인 일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보다시피, 잠수 이별이 유일한 한 사건이라는 점을 명심하면 앞으로의 상호 관계를 신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넘어가자
온라인에서만 이루어진 오래가지 못한 관계라고 할지라도, 이별은 고통스러운 일이다.
따라서 슬픔을 충분히 느끼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서둘러 새로운 관계를 찾으려고 하지 말고, 한동안 자신, 자신의 관심사, 목표에 집중하자.
무엇보다 내적 대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이 갑자기 사라지면 머릿속에 답이 필요한 의문점이 끊임없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이별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면서 왜 그가 더는 전화를 하지 않는지, 왜 나에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나의 어떤 행동이 그의 기분을 상하게 했는지 궁금해하곤 한다.
대부분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는 없지만, 상대방의 동기를 이해하려고 하는 것보다 자신의 정신 건강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과거는 뒤로하고 현재와 미래에 집중하자.
잠수 이별은 예의가 아니다
잠수 이별은 자신과 상대방에게 모두 해로울 수 있다.
친구와 거리를 두고 싶어 잠수 이별을 택하려는 상황에 있다면 그 행동의 결과에 대해 생각해 보자. 갈등을 마주하기가 두려워 상대방이 화를 내거나 슬퍼할 수 있는 불편한 상황을 피하고 싶을 수 있다. 하지만 그 어떤 설명도 없이 사라진다면 상대가 심각한 정서적 피해를 볼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결정의 결과로 자신이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상대방을 공감하면서 확고하게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친구를 잃는 것은 연인과의 이별만큼이나 아프다
잠수 이별은 정신 건강에 좋지 않다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새로운 관계에 빠지기란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자신과 타인의 정신 건강과 마음의 공간을 돌보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겨야 한다.
따라서 두려움, 불안감, 사회적 기술을 포함한 자신의 상황에 대해 노력하면서 가치를 다시 확인해야 한다. 잠수 이별을 택하지 않도록 이렇게 노력하자. 역경을 극복하는 법을 배우면 더 강한 사람이 될 것이다.
가장 튼튼한 안전망은 바로 나 자신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eFebvre, L. E., Allen, M., Rasner, R. D., Garstad, S., Wilms, A., & Parrish, C. Ghosting in Emerging Adults’ Romantic Relationships: The Digital Dissolution Disappearance Strategy.
- Pinzón Salcedo, E. R. (2020). El Ghosting como fenómeno de ruptura virtual en relaciones de pareja.
- Verdés Bertolín, N. (2020). Enamorarse en el enjambre digital: relaciones virtuales y aplicaciones de cit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