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는 방법

23 11월, 2020
이별을 초래한 원인이 무엇이든, 헤어지거나 이혼을 하는 과정은 쉽지 않다. 갑작스럽게 변화가 찾아오고 감정의 균형이 깨진다. 오늘은 이별의 아픔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조언을 소개한다.

과연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까? 연인과 얼마나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했든지, 이별을 경험하기란 항상 쉽지 않다. 이별을 완전히 극복하려면 슬픔 단계를 지나자마자 행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되도록 가장 건강한 방법으로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는 핵심

이혼이나 이별을 겪는 것은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경험 중 하나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 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 ‘안심’이 될 수 있지만, 이별은 그 누구도 겪고 싶지 않아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처럼 복잡한 시기에 도움의 손길을 요청하는 것은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진실된 마음으로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첫 단계로, 이별을 극복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를 것을 권장한다.

1. 감정 기복을 받아들인다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새로운 관계에 익숙해지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옛 연인과 오랜 관계를 유지했다면 일상적인 경험을 함께하지 않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질 것이다. 때로는 화가 나거나 슬플 수도 있다. 또 어쩌면 혼란스러움이나 안도감을 느낄지 모른다.

하루에 이러한 감정 기복을 겪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며,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울하다면 눈물을 흘려도 좋지만 하루 내내 집에만 있지 말자. 산책을 하는 편이 좋다.

더 읽어보기: 산책은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뇌에 변화를 준다

2. 자신을 고립시키지 않는다

이별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혼자 있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곧바로 새로운 상대를 찾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친구나 가족에게 위로를 받는 것이 좋다.

너무 오랫동안 집에만 박혀 눈물을 흘리고 로맨스 영화를 보거나 슬픈 노래를 들으면 앞으로 나아가기가 더 힘들어진다. 다른 사람과 연락을 유지하고, 외출을 하며, 잠옷을 벗고, 옛 연인이 떠오르지 않는 새로운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시간을 활용해 연애 중에는 하지 못했던 일을 즐길 수도 있다.

3.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진다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주말을 맞아 산이나 해변으로 떠나는 건 어떨까? 스파 관리를 제공하는 리조트 숙박을 예약하거나 어딘가에 있는 펜션을 찾아 풍경을 바라보면서 커피나 와인 한 잔을 즐길 수도 있다.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혼자 가기가 두렵다면 언제든 친구나 가족에게 여행을 같이 갈 것을 물어봐도 된다.

감정을 잠시 쉬게 하고 여전히 매우 힘든 상황에 대처하려고 하지 말자. 치유 과정을 서두를 수는 없다. 이별을 감당하는 것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말자.

4.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관해 이야기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나를 사랑해 주고 내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친한 친구, 형제자매 또는 동료에게 기대자. 부끄러워하거나 내가 상대방을 괴롭히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자! 그리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언제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심리 상담을 받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에 관해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조언이나 권장 운동을 따르자. 힘든 부분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은 고통을 극복하는 첫 번째 단계이다. 치료사나 지도사는 인생에서 이처럼 힘든 시기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5. 좋아하는 활동을 한다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이별을 감당하는 또 다른 방법은 원하는 대로 자유 시간을 즐기는 것이다. 연인이 있을 때면 흔히 상대방이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집에서 주말을 보내게 된다.

퇴근을 하고 나서 줌바 수업에 참여하거나, 요리 강좌를 수강하거나, 공원에서 운동을 하거나, 친구나 직장 동료를 만나 보자. 새로 발견한 주말을 활용해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장소나 사는 곳의 관광지를 방문해 보자. 가족을 만나 야외에서 피크닉을 즐겨 보자. 할 수 있는 활동은 수백만 가지가 있다.

자신과 다시 하나가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정신적 또는 종교적 수련을 하거나 필요하다면 며칠간 침묵과 명상을 하며 시간을 보내도 좋다.

이는 자신을 다시 사랑하고, 연인이 곁에 있어야 할 필요 없이 삶을 즐기고, 감정을 이해하며, 미래에 대해 생각하도록 가르침을 준다. 따라서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애도와 슬픔의 5단계

6.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말처럼 쉽지 않다’고 말하지만, 또다시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연인과 헤어진 지금 좋은 점에 대해 생각해 보자. 더는 돈 문제로 싸우는 일이 없고,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으며, 더 큰 자유를 누리고, 자신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옛 연인에 대해 기억하는 모든 좋은 점에 집중하면서 다툼, 괴로운 시간, 고통을 기억하지 않기로 선택할 수도 있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항상 컵에 물이 절반이나 남았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다.

7. 서두르지 않는다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이는 사람들이 이별을 극복하려고 할 때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이며, 대개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 ‘한 사람을 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누군가의 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이별 직후 옛 연인을 대신할 누군가를 찾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상황은 결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가장 먼저 지나간 연애와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상처가 아물고 자신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해야만 가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이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는 가장 건강하고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