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서 식초를 살균제로 사용하는 방법
식초는 훌륭한 요리 재료일 뿐만이 아니라 집에서 훌륭한 살균제 역할도 할 수 있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식초를 부엌, 욕실 그리고 집의 각종 표면을 청소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세정제로서 식초는 불쾌한 냄새 제거, 먼지 제거 그리고 심지어 그을음 제거에 있어서도 꽤 효율적이다. 어떤 사람들은 더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 베이킹 소다와 같은 다른 물질들과 섞어서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식초를 청소 용품으로 사용할 시 주의해야 할 점이 몇가지 존재한다. 식초는 사용 효율이 높은 세정제의 역할은 분명히 담당하지만 소독제의 역할은 담당하지 못한다. 식초의 가장 좋은 용도와 추가적으로 소독제를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식초는 효과적인 가정용 살균제일까?
맞기도 하고 틀린 말이다. 세척과 소독이라는 용어는 사람들이 자주 혼용해서 사용하기는 하지만 둘은 분명히 다른 뜻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세정 제품은 주어진 표면에서 먼지, 잔해, 그리고 심지어 일부 세균을 제거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소독제는 실제로 박테리아, 바이러스, 세균을 죽이거나 중화시킨다. 이런 점에서 식초는 훌륭한 자연 청소 제품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식초는 아세트산이 5% 함유돼 있어 먼지, 먼지, 기름기 잔여물 등을 제거할 때 유용하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식초는 소독제가 아니기 때문에 소독을 위한 사용에 있어서는 식초의 사용은 상당히 제한되어 있다. 예를 들어, 식초는 살모넬라나 대장균과 같은 특정한 종류의 해로운 미생물들에 대해서만 효과가 있다. 식초의 살균 특성에 대한 두 가지 사례 연구는 다음과 같다.
자연세척 제품도 많지만 효과가 입증된 제품을 골라서 사용해야 한다.
1. 칫솔 소독
칫솔 소독은 집에서 가장 흔한 식초 사용법 중 하나이다. 일부 비교연구들은 식초가 구강세척제의 일종인 트리클로산(triclosan)보다 칫솔 소독에 더 좋은 결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이 연구 결과는 칫솔을 두 액체에 각각 2분 동안 담궈 놓았다가 각각 어떤 박테리아를 죽였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식초의 효능이 대장균( Escherichia coli )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목해야 하지만, 칫솔에 존재하는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를 완전히 중화시키지는 못했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2. 야채 소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상추 잎을 식초 용액에 담궈 놓으면 상추 잎에 존재하는 대장균 박테리아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식초는 상추 잎의 식감이나 맛에 영향을 주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식초는 살균제로서의 성질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연구가들은 식초 사용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화장실 냄새를 천연 방법으로 제거하기
가장 좋은 살균제는 무엇일까?
살균제는 도포 후 5~10분 이내에 유해 세균의 99.9%를 죽일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이러한 종류의 제품들은 보통 에탄올(에틸알코올), 이소프로판올(isopropanol),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페놀 화합물(phenolic compounds), 표백제 또는 차아염소산염(hypochlorite)과 같은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들은 스프레이, 액체, 태블릿, 젤 또는 물티슈의 형태로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라벨을 확인하고 이 물질들 중 일부가 들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식초는 좋은 살균제일까?
식초는 분명히 살균제의 역할을 하긴 하지만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식초가 집안 청소 일을 덜어줄 친환경 제품인 것은 확실하다. 예를 들어, 식초는 창문과 다른 표면뿐만 아니라 수영장, 파이프, 주방, 어플라이언스 및 샤워기 등을 청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이 모든 표면에 사용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은 왁스 나무, 화강암, 대리석, 주철, 알루미늄을 손상시킬 수 있다.
집 안에서 식초를 살균제로 사용하는 방법
1. 파이프를 청소하는 방법
식초로 파이프를 청소하면 집의 배수구를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곰팡이와 광물 퇴적물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막힌 파이프를 뚫으려면 끓는 물3 컵을 붓고 베이킹소다 1컵만 넣으면 된다. 그리고 나서, 약간의 물과 섞은 식초 1컵을 넣고 10분간 기다렸다가 끓는 물 2컵을 다시 부으면 된다.
2. 컵의 얼룩 자국을 지우는 방법
컵에 묻은 얼룩을 없애기 위해 베이킹소다 1작은술과 식초 1작은술을 컵 안에 넣고 저어준다. 몇 분 정도 놔둔 후에 평소처럼 씻어낸다.
3. 전자레인지를 청소하는 방법
전자레인지를 소독하기 위해 강력한 기름 제거제가 필요없다. 식초 1/4에 물 3/4 컵을 섞은 용액만 있으면 된다. 이 용액을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수증기가 생길 때까지 돌린다. 마지막으로 젖은 천으로 남은 먼지를 제거한다.
중탄산염(bicarbonate)과 식초의 조합은 여러 표면과 물체를 청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식초와 표백제를 섞으면 해로운 물질이 배출되기 때문에 절대 섞으면 안 된다.
식초 살균제 만들기
식초를 기반으로 하는 살균제를 만들려면 다음 재료들이 필요하다.
- 증류식초 1/2 cc
- 증류수 또는 여과수 2 cc
- 스프레이 병
- 스프레이 병 안에 위의 재료들을 모두 넣고 섞은 다음 표면을 닦은 후에 깨끗한 천으로 닦으면 된다.
더 읽어보기: 싱크대를 청소하고 소독하는 6가지 방법
식초를 사용할 때는 조심하자!
간단히 말해서, 식초는 집 주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살균제는 아니지만 확실히 효과적인 세척제이다. 다음은 집 안을 청소하고 소독할 때의 권장 사항이다.
- 먼저, 소독을 위해 소독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방을 환기시킨다.
- (70% 알코올이 함유된 소독 제품으로) 문 손잡이, 조명 스위치, 제어 장치 및 전화기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소독한다.
- 세척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세척 제품의 라벨을 읽고 항상 제조업체의 지침을 따른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Uzárraga, J. L. (2017). Desinfectante Y Gel Anti-Bacterial, Teniendo Como Base A La Flor De Jamaica(Doctoral dissertation, Instituto Tecnológico De Durango).
- Rodríguez-Angeles, G. (2002). Principales características y diagnóstico de los grupos patógenos de Escherichia coli. salud pública de méxico, 44(5), 464-475.
- Gaona Tapia, M. E. (2014). Estudio comparativo entre el vinagre y el triclosán como sustancias alternativas para la desinfección de cepillos dentales (Bachelor’s thesis, Quito: Universidad de las Américas, 2014.).
- Kahrs, R. F. (1995). Principios generales de la desinfección. sci. tech. Off. int. Epiz, 14(1), 143-163.
- Souza, Giovanna C, Spinosa, Wilma A, & Oliveira, Tereza CRM. (2018). Sanitizing action of triple-strength vinegar against Escherichia coli on lettuce. Horticultura Brasileira, 36(3), 414-418.
- Diomedi, Alexis, Chacón, Eiiana, Delpiano, Luis, Hervé, Beatrice, Jemenao, M. Irene, Medel, Myriam, Quintanilla, Marcela, Riedel, Gisela, Tinoco, Javier, & Cifuentes, Marcela. (2017). Antiseptics and disinfectants: aiming at rational use. Recommendations of the Advisory Committee on Healthcare Associated Infections. Sociedad Chilena de Infectología. Revista chilena de infectología, 34(2), 156-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