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히 섭취하는 식품 중 하나이지만 얼굴 세안제 또는 자연 요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쌀에는 다양한 영양분이 있어 적당량 섭취하면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쌀로 피부를 정돈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쌀로 피부를 정돈하고 독소와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쌀의 가장 큰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부위 중 하나가 바로 피부이다.
쌀이 피부에 좋은 이유
쌀을 끓이고 남은 물을 얼굴 세안제로 활용할 수 있다! 쌀을 끓이면 항산화 및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하는 알라토인, 페룰산, 이노시톨과 같은 화합물이 방출된다.
쌀을 끓이고 남은 물은 모공에 축적된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보습하며 조기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저자극 세안제이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홍조로 인한 자극과 붉은 기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 세안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피부를 정돈하는 데 효과적이다.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도 있다.
- 토너: 쌀을 끓이고 남은 물은 피부를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하고 혈류를 높인다. 다시 말해서 피부결이 매끄러워질 수 있다.
- 보습제: 보습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쌀뜨물은 다른 재료와 만나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얼굴 팩을 만들 때 활용할 수 있다.
- 잡티 제거제: 피부 톤을 밝게 만들고 자외선, 호르몬 변화, 여드름, 노화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한다.
더 읽어보기: 몸속에서부터 여드름을 치료하는 6가지 방법
쌀을 활용하는 방법
쌀을 피부에 사용하면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결을 보다 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1. 쌀로 만든 얼굴 팩
재료
- 쌀 1/2컵 (75 g)
- 물 1컵 (250 ml)
- 꿀 1작은술 (피부가 건조한 경우)
- 레몬즙 몇 방울 (지성 피부인 경우)
- 귀리 또는 아보카도와 같이 원하는 재료
사용 방법
- 냄비로 물을 끓인다.
- 물이 끓으면 쌀을 넣고 15분간 더 끓인다.
- 물만 따로 걸러낸 뒤 유리 용기에 넣고 냉장고에 보관한다.
- 쌀을 끓이고 남은 물에 꿀, 레몬즙 및 원하는 재료를 넣고 섞는다.
- 완성된 팩을 얼굴에 도포하고 20분간 기다린다.
- 물로 헹군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건성 피부를 위한 6가지 얼굴 팩
2. 세안제
팩을 만드는 방법과 같이 쌀을 끓인다. 화장솜에 쌀을 끓이고 남은 물을 적셔 얼굴에 도포한다. 화장을 하기 전이나 아침 또는 자기 전에 세안을 하고 나서 사용해 보자.
얼굴 팩을 씻어낼 때 사용해도 좋다. 이렇게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 물로 헹군 뒤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 보자.
이 글에서 소개한 쌀로 피부를 정돈하는 방법을 잘 활용해 보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Nagendra Prasad MN, N. P., KR, S., & Khatokar M, S. (2011). Health Benefits of Rice Bran – A Review. Journal of Nutrition & Food Sciences. https://doi.org/10.4172/2155-9600.100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