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기아시스의 증상 및 치료

퉁기아시스는 맨발로 걷고 비포장 지역이나 쓰레기 수거가 없는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빈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이다.
퉁기아시스의 증상 및 치료

마지막 업데이트: 08 7월, 2021

퉁기아시스는 가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생충 병이다. 이 질환은 혈중 벼룩, 즉 피를 먹고 사는 벼룩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퉁가 침투성 종(Tunga penetrans)에 의해서 발생하곤 하지만 퉁가트리마밀라타(Tunga trimamillata)에 관련된 사례도 존재한다. 오늘은 퉁기아시스의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퉁기아시스를 일으키는 벼룩은 치구 벼룩, 모래 벼룩, 니구아, 치거 벼룩 등 많은 이름들을 가지고 있다. 퉁기아시스에 대한 최초의 보고는 1525년 스페인 정복자 페르난도 곤살레스 데 오비에도(Fernando González de Oviedo)가 많은 아이티 원주민들이 이 질환으로 고통 받는 것을 관찰했을 때 나타났다.

이는 미국에서 유래되었고, 거기서부터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현재 이 벼룩은 라틴 아메리카, 카리브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잔지바르, 세이셸 제도, 인도, 파키스탄 서부 해안, 오세아니아에서 발견된다.

퉁기아시스란?

퉁기아시스(Tungiasis)는 앞서 언급된 벼룩들 중 하나가 온혈 동물의 피부로 침투할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 병은 암컷 벼룩이 임신한 상태에서 피부를 관통할 때 발생한다. 이 벼룩들은 비대증 과정을 거치고 수천 개의 알을 낳고 배출한다.

퉁기아시스는 신체의 어떤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발에 영향을 미친다. 퉁기아시스의 벼룩은 유기농 재료로 가득 찬 건조하고 그늘진 모래땅에서 사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다. 맨발로 걷는 것은 감염에 더 취약하도록 만든다.

임신한 암컷 벼룩은 자신의 입으로 피부에 달라붙는다. 이 벼룩들은 유두 진피의 모세혈관에 닿을 수 있을 때까지 표피를 통과한다. 기생충의 항문 생식기 개구부는 피부 표면에 닿게 되고, 이 공간을 통해 벼룩의 알들이 밖으로 배출되고 암컷 벼룩은 1-3주 후에 죽게 된다.

퉁기아시스의 증상

퉁기아시스

퉁기아시스에 감염이 된다면, 벼룩에 대한 피부 염증 반응 때문에 극심한 가려움증을 겪게 된다.

대부분 퉁기아시스는 발 주변, 손발톱, 그리고 손톱과 발톱 사이의 피부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단지 5%에서 10% 사이의 환자들만이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퉁기아시스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환자들은 보통 감염 부위에 극심한 가려움증을 경험하게 된다. 환자들은 하나 혹은 하나 이상의 상처 부위를 갖게 된다. 이 상처들은 매우 고통스럽거나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벼룩들이 피부에 침투한지 약 24시간이 지나게 되면, 열혈성 여드름이나 반점을 관찰할 수 있다. 보통 이런 증상들은 약 2시간 후에 나타나곤 한다.

벼룩에게 물린 상처 부위는 중앙에 검은 점이 있는 흰색 결절 형태로 바뀌기 시작한다. 이 검은 점은 벼룩 복부의 끝부분이다. 대부분은 이 검은 점 근처의 부위에서 벼룩의 알들이 피부에 붙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벼룩이 죽고난 후에는 검은색 딱지가 상처 부위를 뒤덮게 된다. 이 딱지는 응고된 피와 잔여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나서는 표피 흉터가 나타나게 된다. 때때로, 이 상처들은 물집과 비슷하고 궤양이나 사마귀처럼 보입니다.

퉁기아시스의 치료

퉁기아시스의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외과적으로 벼룩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의사들은 살균된 바늘을 사용하고 식염수 소독을 한다. 어떠한 경우에는 깊게 깎아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벼룩을 드러낸 이후 전기응고법을 통해 피부를 긁어낸다.

벼룩을 조심스럽게 추출해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벼룩을 드러내는 과정에서 벼룩의 몸이 부서지게 된다면, 심각한 염증 상태를 일으킬 수 있다. 추출 후에는, 국소 항생제를 발라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의사들은 퉁기아시스를 치료하기 위해 이아벤다졸(thiabendazole)을 사용하곤 한다. 이것은 하루에 25mg/kg을 5일에서 10일 동안 복용해야 하는 구강 약이다. 이아벤다졸을 크림과 로션처럼 사용하여 상처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방법

퉁기아시스

보건 위생 교육은 퉁기아시스 질환이 존재하는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예방 방법이자 조치이다.

퉁기아시스 질환의 증상들을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예방을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신발을 신고 벼룩이 살 수 있는 곳에 눕거나 앉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에도 최선의 전략은 빈곤을 이겨내는 것이다. 도로와 통로를 닦고, 효과적인 쓰레기 수거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집을 개선하기 위해 깨끗한 바닥을 만들어내는 노력 역시 필요하다.

교육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벼룩들이 피부에 침투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이런 벼룩들에 노출된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벼룩과 진드기를 퇴치하는 티트리 오일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벼룩과 진드기를 퇴치하는 티트리 오일

반려동물은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평화로움과 행복한 기운을 준다. 그러나 그들은 때때로 벼룩과 진드기의 숙주이기도 하다. 오늘은 벼룩과 진드기를 퇴치하는 티트리 오일의 유용한 성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 Hoon, K. S., Fernández, M. F., Buján, M. M., Cervini, A. B., Laffargue, J., & Pierini, A. M. (2011). Tungiasis: Presentación de un caso clínico. Archivos argentinos de pediatría, 109(4), e82-e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