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 부위의 요로 감염증은 방광, 요도와 신장 같은 비뇨기계에서 발생하고 특정 박테리아 번식이 원인이다. 주로 여성이 비뇨기계 질환으로 고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
여성의 요도는 남성의 요도보다 길이가 짧으며, 항문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또한 폐경기로 접어들며 염증이 쉽게 발생하기도 한다.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염증을 치료해줄 수 있는 음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방광, 요도와 신장 같은 비뇨기계 염증
요로 감염증은 소변이 지나가는 비뇨기계 여러 부위에 발생할 수 있고 의사의 진단과 처방 약이 필요하다. 하지만 평소에 항산화 물질, 비타민, 천연 항생제가 풍부한 식단을 먹으면 이러한 염증을 조기에 예방할 수도 있다.
우선, 요로 감염증의 종류와 특징부터 알아보자.
- 방광: 방광 염증이 가장 흔하며, 방광염으로 불린다.
- 신장: 신장에 염증이 생겼다면 심각한 증상이다. 신장 한쪽에만 일시적 염증이 생겼다면, 신우신염이다. 하지만 증상이 빨리 없어지지 않고 나머지 한쪽 신장에도 영향을 끼친다면, 만성 신우신염일 수 있다. 신장의 염증은 매우 고통스럽고 발열, 오한, 심각한 피로를 동반한다.
- 요관: 때때로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관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처방 약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요도: 요도에 염증이 생기면 요도염이다. 방광에서 외부로 소변을 배출하는 관에 염증이 생기는 아주 흔한 증상이다.
방광, 신장, 요도 염증을 위한 식이 치료
-
카밀러 차
카밀러는 요로 감염증을 잘 치료하는 천연 물질로 여겨진다. 카밀러에는 여러 염증 치료를 돕는 항균 복합 물질이 들어있으며 천연 디톡스 물질이기도 하다. 카밀러는 소변에서 발견되는 박테리아를 죽인다. 아래에 카밀러 차를 만드는 재료와 방법을 소개한다.
참고하면 좋을 글: 일주일간 그린 스무디로 디톡스하자
재료
- 카밀러 20g
- 물 200mL
만드는 법
하루에 2번 카밀러 차를 마시면 좋다. 첫 번째는 아침 공복에, 두 번째는 오후에 말이다. 물을 먼저 끓인 다음 카밀러를 넣자. 20분간 끓인 뒤 불을 끄고 몇 분 정도 식혀서 천천히 마시자.
카밀러 물로 목욕하기
또 다른 흥미로운 방법이 있다면, 카밀러로 목욕하는 것이다. 준비는 아래와 같다.
- 물 1L
- 카밀러 40g
- 카밀러를 물에 넣고 최소 30분간 끓인 뒤, 10분 정도 식힌다. 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하되, 너무 뜨거우면 안 된다. 카밀러를 끓인 물을 욕조에 받은 물에 넣고 몸을 15분간 담근다. 이렇게 하면 카밀러의 치료 성분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다.
2.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는 요로 감염증을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크랜베리 주스는 요로 벽에 붙어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면역체계를 강화한다. 천연 무설탕 크랜베리 주스를 하루에 한 잔씩 마시자.
3. 베이킹 소다와 레몬을 이용한 아침 치료법
베이킹소다와 레몬 즙은 방광, 신장, 요도염의 증상을 낮추는 훌륭한 재료다. 이 재료들이 고통을 줄이고 소변 시 느껴지는 불편함을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몸의 pH 레벨도 조절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산성과도 싸운다.
그런데 레몬즙도 산성 아닌가? 우리 몸이 레몬즙으로 대사 작용을 할 때 소변에 알칼리성 작용을 해서 요로의 자극된 조직 치료에 도움이 된다.
재료
- 레몬 반 개 즙
- 베이킹소다 1티스푼
- 물 200mL
만드는 법
베이킹소다와 레몬즙을 물에 넣고 섞는다. 물 온도는 실온이 좋다. 5일 동안 공복에 마시면 최선의 결과를 볼 수 있다.
4. 파인애플의 효능
더 읽어 보자: 파파야와 파인애플로 디톡스를 하는 방법
요로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파인애플은 염증, 박테리아, 감염 완화에 최고인 과일로 인식된다. 파인애플의 브로멜린 성분이 염증을 빨리 치료하니, 하루에 신선한 파인애플 3~4조각을 꼭 먹자.
더 큰 효능을 얻고 싶다면, 점심이나 저녁 식사 15분 전 파인애플을 먹도록 하자. 공복에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