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의 차이점

수년간 전문가들은 어떤 유형의 콜라겐이 더 나은지를 두고 토론을 벌여 왔다.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무엇일까? 둘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최근 몇 년간 콜라겐 기반 식품 보충제의 마케팅으로 인해 마린 콜라겐이나 보빈 콜라겐 중 어느 쪽이 더 나은지에 대한 궁금증이 떠올랐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여러 논란과 연구가 있다.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의 주된 차이점을 알고 있는가?

콜라겐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이며 다양한 동물에 존재한다.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학술지에 게재된 보고서에 따르면, 피부, 뼈, 관절, 혈관의 주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콜라겐은 건강상 이점을 선사하는 인기 있는 식이 보충제이다. 노화의 발병을 늦추는 것으로 보이므로, 화장품 업계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전문가들은 어떤 유형의 콜라겐을 권장할까?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

시중에는 다양한 콜라겐 기반 보충제가 나와 있으며, 그중 특히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이 두드러진다. 전문가들은 콜라겐에 피부나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과 같은 일련의 특성이 있다고 한다. 일부 연구가 이를 뒷받침하지만, 가장 좋은 유형에 대해서는 열띤 논쟁이 벌어졌다.

마린 콜라겐이 ‘보빈 콜라겐보다 소화가 더 쉽다’고 주장하는 광고를 흔히 볼 수 있다. 차례로 전문가들은 마린 콜라겐이 거의 기적과도 같은 건강상 효과를 선사한다고 제안한다.

하지만 모든 콜라겐이 유사하며, 소화되었을 때 신체에서 그 차이를 거의 알아차리지 못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다시 말해 마린 콜라겐이 보빈 콜라겐보다 더 좋은 생물가, 소화, 특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두 사례에서 중요한 것은 신체가 이를 흡수할 수 있는 가수 분해의 정도이다.

가수 분해 과정은 ‘분열’ 또는 ‘사전 소화’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원치 않는 물질과 지방을 제거하고 아미노산(신체에서 사용하는 것)만 얻는 것으로 구성된다. 공급원과 관계없이, 충분히 가수 분해된 유일한 콜라겐만이 이를 영양분으로 사용하는 조직에 도달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을 위해 매일 먹어야 하는 7가지 보충제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의 차이점

콜라겐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이다. 콜라겐이 조직에 도달하여 기능을 수행하려면 가수 분해 과정을 거쳐야 한다.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의 차이점

두 콜라겐 보충제의 주된 차이점은 바로 공급원이다. 마린 콜라겐은 생선 껍질, 뼈, 비늘에서 비롯되지만, 보빈 콜라겐은 젖소, 들소, 물소와 같은 가축의 뼈와 가죽에서 비롯된다.

이를 구별하는 또 다른 특징은 공급원의 환경이다. 하나는 바다에서 유래되었고, 또 다른 하나는 육지에서 유래되었다. 전문가들은 동물이 사는 환경이 보충제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 많은 증거가 필요하지만, 일부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론을 내렸다.

예를 들어 의학 학술지인 <Marine Drugs>에 게재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린 콜라겐은 신체의 1형 콜라겐과 2형 콜라겐을 높인다. 따라서 피부와 연골 건강에 유익하다.

한편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보빈 콜라겐이 1형 콜라겐과 2형 콜라겐을 높인다. 이는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촉진하며, 피부 수분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일부 연구에서는 관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가격 차이

두 가지 유형의 콜라겐에서 알아둘 필요가 있는 차이점은 바로 가격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케팅이 마린 콜라겐 보충제의 이점을 ‘강화’하는 배후에 있으면서 가격에도 영향을 미쳤다.

비교적 새로운 제품이고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으므로 보빈 콜라겐보다 가격대가 높다. 실제로 일부 회사는 저렴한 종에서 비롯된 제품도 매우 비싼 가격으로 판매한다.

그렇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출처(해양 또는 육지) 이외에 중요한 점은 제품이 가수 분해 과정을 거쳐 신체에서 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보충제를 구매하려면 결정을 내리기 전에 먼저 가수 분해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식물성 콜라겐은 존재하지 않는다

콜라겐은 동물과 인간에 존재하는 단백질이다. 일부 식물에 극히 적은 양으로도 콜라겐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해조류와 같은 식품에서 콜라겐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널리 전해졌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사실과는 거리가 멀다. 식물성 공급원에는 콜라겐이 필요하지 않아 이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 대신 콜라겐과 유사한 젤리 같은 섬유질 구조로 되어 있는데, 업계에서는 이를 ‘식물성 콜라겐’으로 부른다. 하지만 단백질의 특성은 포함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꼭 고쳐야 할 식습관 실수

마린 콜라겐과 보빈 콜라겐의 차이점

소위 식물성 콜라겐은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해조류는 이를 생성하지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기억해야 할 점

전문가들은 잠재적인 건강상 이점으로 인해 마린 콜라겐 보충제와 보빈 콜라겐 보충제를 광범위하게 연구했다. 연구진들은 특히 피부와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어떤 유형이 더 나은지에 대한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대체로 콜라겐 단백질은 공급원과 관계없이 비슷한 비율로 같은 아미노산을 포함한다. 중요한 점은 좋은 소화와 생체 이용성을 보장하도록 콜라겐이 가수 분해 과정을 거쳤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vila Rodríguez MI, Rodríguez Barroso LG, Sánchez ML. Collagen: A review on its sources and potential cosmetic applications. J Cosmet Dermatol. 2018 Feb;17(1):20-26. doi: 10.1111/jocd.12450. Epub 2017 Nov 16. PMID: 29144022.
  • Vollmer DL, West VA, Lephart ED. Enhancing Skin Health: By Oral Administration of Natural Compounds and Minerals with Implications to the Dermal Microbiome. Int J Mol Sci. 2018;19(10):3059. Published 2018 Oct 7. doi:10.3390/ijms19103059
  • León-López A, Morales-Peñaloza A, Martínez-Juárez VM, Vargas-Torres A, Zeugolis DI, Aguirre-Álvarez G. Hydrolyzed Collagen-Sources and Applications. Molecules. 2019;24(22):4031. Published 2019 Nov 7. doi:10.3390/molecules24224031
  • Silva TH, Moreira-Silva J, Marques AL, Domingues A, Bayon Y, Reis RL. Marine origin collagens and its potential applications. Mar Drugs. 2014;12(12):5881-5901. Published 2014 Dec 5. doi:10.3390/md12125881
  • Song H, Zhang S, Zhang L, Li B. Effect of Orally Administered Collagen Peptides from Bovine Bone on Skin Aging in Chronologically Aged Mice. Nutrients. 2017;9(11):1209. Published 2017 Nov 3. doi:10.3390/nu9111209
  • Liu J, Zhang B, Song S, et al. Bovine collagen peptides compounds promote the proliferation and differentiation of MC3T3-E1 pre-osteoblasts. PLoS One. 2014;9(6):e99920. Published 2014 Jun 13. doi:10.1371/journal.pone.0099920
  • Hoyer B, Bernhardt A, Heinemann S, Stachel I, Meyer M, Gelinsky M. Biomimetically mineralized salmon collagen scaffolds for application in bone tissue engineering. Biomacromolecules. 2012 Apr 9;13(4):1059-66. doi: 10.1021/bm201776r. Epub 2012 Mar 16. PMID: 2236435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