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사마귀를 치료하는 일반적인 방법
겨드랑이에 생긴 부드러운 섬유종을 흔히 사마귀로 오인할 때가 많다. 하지만 사마귀는 실제로 유듀종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므로, 전염성이 있다. 겨드랑이 사마귀는 손으로 만지거나 뜯어내려고 하면 순식간에 퍼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지금부터 겨드랑이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앞서 언급한 부드러운 섬유종은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어쨌든 대부분 이를 제거하려고 한다. 섬유종은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러한 병변에 대한 다양한 치료법을 알아볼 예정이니, 끝까지 읽어 보자.
섬유종은 피부에 어떻게 나타날까?
섬유종은 흔한 양성 피부 결절로, 사타구니, 겨드랑이, 유방 밑 접힌 부분, 눈꺼풀 및 목에 자주 나타난다. 일반적으로는 증상이 없지만, 셔츠 깃이나 목걸이와 마찰하면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다.
작은 부드러운 섬유종은 여러 개로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병변의 뿌리는 피부와 같은 색이며, 색소 침착이 되면서 어두워지는 경향이 있다.
단독으로 나타나는 섬유종은 크기가 최대 5cm가 넘을 정도로 크다. 주름이 많이 있으며, 몸통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외상 후 부어오르면서 불편함과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 제거하는 것이 좋다.
부드러운 섬유종은 목에도 나타날 수 있다.
겨드랑이 사마귀를 유발하는 요인
아직 겨드랑이 사마귀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유전적 소인이 있으면 사마귀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또한 30세 이상이거나 체질량 지수(BMI)가 높은 사람도 확률이 높다.
호르몬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다. 임산부 또는 거대증과 관련이 있는 전신 질환인 말단 비대증 환자에게 자주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겨드랑이 사마귀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흔한 문제다.
이러한 병변이 인슐린 저항성이나 제2형 당뇨병과 같은 기저 질환의 징후일 때도 있다. 따라서 의사는 병변을 제거하고 나서 가능한 원인을 배제하고자 철저한 검진을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피부 건강을 위협하는 7가지 위험 요소
진단
겨드랑이 사마귀는 다른 피부 병변과 비슷하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다. 전문가는 연조직 종양, 피내 모반, 신경 섬유종 및 기저 세포암을 구별할 수 있다.
겨드랑이 사마귀나 부드러운 섬유종은 병원에서 쉽게 진단할 수 있는 상태다. 병원에 방문하면 의료 전문가가 병변을 검사하고 적절한 질문을 통해 문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겨드랑이에는 피가 통하는 동맥이 있으므로, 병변의 아랫부분을 누르면 검게 변한다. 물론 색 변화는 생검을 통해 더 자세하게 분석해야 한다.
겨드랑이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
전문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섬유종이나 겨드랑이 사마귀를 치료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섬유종은 HPV로 인한 사마귀가 아니므로 집에서 제거하려고 하면 안 된다. 또한 약국에서 사마귀 방지제를 구매하거나, 부식제 또는 자극제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러한 방법은 감염과 출혈을 일으켜 원치 않는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사마귀를 제거하기 전에 먼저 의사가 병변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전문적인 방법으로 사마귀를 제거하면 딱지가 생긴 뒤 자연스럽게 떨어지면서 붉은 상처가 남는다. 하지만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옅어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상처를 치료할 때 하지 말아야 할 일
겨드랑이 사마귀는 집에서 제거하려고 하지 말고 전문가의 손에 맡기자.
겨드랑이 사마귀의 치료 대안
겨드랑이 사마귀를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는 몇 가지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 수술용 가위나 메스를 이용하여 피부와 같은 높이로 절단한다. 뿌리의 크기에 따라 상처를 봉합해야 할 수도 있다.
- 전기 응고술은 피부의 가장 표면에 있는 층을 태우는 방법으로, 출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냉동 요법은 병변에 에어로졸을 분사하는 방식으로, 처음에는 물집이 생기지만 딱지로 변하면서 저절로 떨어져 나간다.
- 고에너지 광선을 방출하는 레이저 요법은 주변 조직에 손상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혈관이 응고되도록 도움을 준다.
겨드랑이 사마귀가 있으면 항상 전문가와 상담을 하자
겨드랑이 사마귀는 항상 미관상 큰 골칫거리가 된다. 이는 악성 병변이 아니므로, 많은 사람이 집에서 직접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으려면 항상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의료 전문가는 환자의 피부에 가장 좋은 치료법과 겨드랑이 병변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Piqué Duran, E., and S. Palacios Llopis. “¿ Verruga?.” Canarias médica y quirúrgica (2008).
- Jaled, Margarita, and Hugo César Moreno. “Virus papiloma humano (HPV) Parte II-clínica y terapéutica.” Dermatología Argentina 16.2 (2010): 102-109.
- Concha, Marcela. “Diagnóstico y terapia del virus papiloma humano.” Revista chilena de infectología 24.3 (2007): 209-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