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진 머리를 감는 요령

때로는 두피의 피지선에 변화가 생겨 정상적인 양보다 더 많은 피지를 생성할 수 있다. 그 결과 머리가 기름지고 더러워 보인다. 이 글에서 기름진 머리를 감고 덜 기름져 보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기름진 머리를 감는 최고의 팁

머리가 기름져 보인다면 머리를 제대로 감을 수 있도록 몇 가지 권장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과도한 두피의 피지 생성으로 인해, 머리가 기름지고 더러워 보이지 않도록 올바른 제품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기름진 머리를 관리하기 위해 또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가장 먼저 머리에 유분기가 쌓이는 이유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다음 더 좋은 모습을 연출하기 위한 간단한 조치를 따를 수 있다.

기름진 머리의 원인

정상적인 조건에서 건강한 모발은 일정량의 피지를 분비하여 두피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실제로 이러한 피지는 모근의 민감한 부위에 대한 방어 메커니즘으로 여겨진다.

피지 생성량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부적절한 위생, 과도한 발한 및 다른 생활 방식 요인이 지나친 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타날까? 머리가 기름지고 더러워 보이고 스타일링과 손질이 어려워진다.

기름진 머리를 감는 최고의 팁

호르몬 변화, 과도한 발한, 부적절한 헤어 제품 선택이 머리를 기름져 보이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어떤 사람은 머리가 기름져 보이고 또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을까? 피지 생성을 늘리는 원인은 무엇일까?

가능한 여러 원인이 있다. 지금부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자.

호르몬 변화

호르몬 변화는 과도하게 활동하는 두피 피지샘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머리가 더러워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임산부, 청소년 또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에게 일반적이다.

머리 너무 자주 감기

머리가 기름진 사람들은 더 자주 머리를 감는 경향이 있지만 지나치면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헤어 제품으로 머리를 헹굴 때마다 두피가 더 많은 피지를 생성하는 신호를 받는다.

헤어 스타일

변경된 두피 피지 생성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가늘고 직모인 사람이 피지가 쌓일 위험이 더 크다. 머리카락이 곱슬곱슬하지 않아 피지가 아래로 더 쉽게 내려간다.

더 읽어보기: 곱슬머리를 위한 5가지 헤어스타일

헤어 제품 오용

기름진 머리를 감을 때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성상 물로만 감는다고 해서 피지가 제거되지는 않는다. 또한 유성 제품으로는 깨끗한 모습을 완성할 수 없다. 피지를 분해하는 성분이 있는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컨디셔너를 과도한 양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모발의 중간부터 끝부분까지만 사용해야 한다. 가능한 한 기름기가 있는 성분이 많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자.

가능한 다른 원인

  • 격렬한 운동 (과도한 발한)
  • 헤어 트리트먼트의 과도한 사용
  • 머리가 젖은 채로 외출하는 것
  • 햇볕이나 열원에 모발을 노출하는 것

기름진 머리를 제대로 감는 방법

기름진 머리를 감으려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궁금한 적이 있는가? 이 과정은 실제로 매우 간단하다. 두피의 pH 균형을 자극하고 피지 생성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올바른 헤어 제품을 선택하고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따라야 할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맞춤형 헤어 제품을 신중히 선택한다

대부분 헤어 제품은 중성 또는 건성 모발용으로 만들어졌다. 이러한 제품의 성분은 모발을 더 윤기 나게 하고 수분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이는 기름진 모발에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적절한 제형을 찾는 것이 가장 좋다.

다행히 최근에는 피지 생성을 조절할 수 있는 많은 제품을 구할 수 있다. 가벼운 제품부터 미셀라 제품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면 녹차, 감귤류 과일 또는 알로에 베라로 만든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미온수나 찬물을 사용한다

물의 온도도 중요하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지 않아야 한다. 당장은 먼지와 기름기를 제거하지만, 추후 피지 생성을 늘릴 수 있다.

따라서 미온수나 찬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처음에는 미온수로 머리를 감다가 마지막에 찬물로 헹궈 모발 큐티클을 봉하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찬물로 샤워하면 나타나는 10가지 변화

3. 맞춤형 헤어 제품을 사용한다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헤어 제품을 사용할 때이다. 가장 먼저 사용해야 하는 샴푸의 양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모발의 길이와 두께에 따라 달라진다. 1~2숟갈 정도의 양을 사용해야 한다.

그 후에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주의해야 한다. 머리 전체에 샴푸를 도포하고 손가락 끝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면서 쌓인 잔여물을 깨끗하게 닦아내는 것이 가장 좋다. 마지막으로 머리를 처음 헹군 뒤 모발의 중간부터 끝까지 컨디셔너를 바른다.

기름진 머리를 감는 최고의 팁

제품을 사용할 때는 손가락 끝으로 마사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두피에 남아 있는 잔여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머리를 감는 빈도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기름진 머리를 너무 자주 감을 필요는 없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는 pH에 변화를 일으키는 경향이 있으며 역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이틀에 한 번씩 감는 것이 가장 좋다. 찝찝한 느낌이 들지 않도록, 드라이 샴푸를 사용해도 된다.

5. 헤어 루틴 보충

지금까지 설명한 팁 외에도, 다른 헤어 관리가 깨끗하고 건강한 모발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기름진 머리에 적합한 성분으로 만든 팩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두피 스크럽을 사용해도 좋다.

머리를 덜 기름져 보이게 하는 방법

머리를 제대로 감으면 기름진 모습을 줄일 수 있다. 그렇기는 해도 다른 팁을 활용하여 머릿결을 더 좋아 보이게 하고 과도한 피지 생성을 줄일 수 있다. 오늘부터 시도해 보자!

기름진 머리를 관리하기 위해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다

두피의 과도한 피지 생성을 제어하기 위해, 모발에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다. 그 특성이 피지를 분해하고 모낭 정화를 촉진한다.

가장 권장하는 오일은 다음과 같다.

  • 티트리 에센셜 오일
  •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

이러한 오일 몇 방울을 물이나 평소 사용하는 샴푸에 희석한다. 선택할 수 있는 또 다른 제품은 건강한 모발 성장과 관련된 로즈메리 오일이다.

애플 사이다 식초

지금까지 모발 건강에 선사하는 애플 사이다 식초의 이점에 대한 증거는 없다. 하지만 일화적 데이터는 적당히 사용하면 머리를 덜 기름져 보이게 하고 비듬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 물 2L에 애플 사이다 식초 2숟갈을 희석하기만 하면 된다.
  • 그런 다음 완성된 혼합물로 머리를 헹군다.
  • 샴푸로 머리를 감고 컨디셔너를 사용한다.
  • 이 방법은 일주일에 2~3회 정도 할 수 있다.

알로에 베라 팩

다른 가정 요법과 마찬가지로, 모발의 유분기를 퇴치하는 알로에 베라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그렇기는 해도 사람들은 과도한 피지, 비듬 또는 손상되거나 갈라진 모발 끝에 도움이 되기 위해 알로에 베라를 천연 화장품에 사용했다.

알로에 베라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먼저 알로에 베라 잎에서 신선한 젤을 추출한다.
  • 그런 다음 두피에 젤을 도포하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를 한다.
  • 20분간 기다렸다가 헹군다.
  • 일주일에 2~3회 정도 사용할 수 있다.

기름진 머리를 감는 최고의 팁

천연 화장품에서 알로에 베라는 모발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가장 많이 찾는 제품 중 하나이다.

기름진 머리에 드라이 샴푸를 사용한다

운동을 하고 나서나 무더운 날에는 모근에 드라이 샴푸를 뿌려 피지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제품을 화장품 가게나 뷰티 숍 또는 약국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옥수수 전분 또는 베이비 파우더를 사용한다

옥수수 전분이나 베이비 파우더는 땀이나 열로 인한 유분기를 줄일 수 있다. 드라이 샴푸와 매우 비슷하지만, 천연 제형이다. 선택한 제품을 소량으로 덜어내 정수리에 도포하고 마사지를 한다.

머리를 감는 사이에 빗질을 하지 않는다

지나친 빗질도 머리가 기름진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 빗질은 피지와 땀을 두피에서 큐티클 쪽으로 끌어당긴다. 유분기가 조절될 때까지 머리를 너무 자주 빗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고데기도 마찬가지이다.

과도한 피지 생성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머리를 제대로 감고 몇 가지의 가정 요법을 활용하면 모습을 개선할 수 있다.

물론 지금까지 소개한 팁을 일상적인 모발 관리 루틴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Nayak BS, Ann CY, Azhar AB, Ling ECS, Yen WH, Aithal PA. A Study on Scalp Hair Health and Hair Care Practices among Malaysian Medical Students. Int J Trichology. 2017;9(2):58-62. doi:10.4103/ijt.ijt_76_16
  • Szöllősi AG, Oláh A, Bíró T, Tóth BI. Recent advances in the endocrinology of the sebaceous gland. Dermatoendocrinol. 2018;9(1):e1361576. Published 2018 Jan 23. doi:10.1080/19381980.2017.1361576
  • Draelos ZD. Essentials of Hair Care often Neglected: Hair Cleansing. Int J Trichology. 2010;2(1):24-29. doi:10.4103/0974-7753.66909
  • Hoover E, Aslam S, Krishnamurthy K. Physiology, Sebaceous Glands. [Updated 2020 Jun 8].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0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499819/
  • Bassino E, Gasparri F, Munaron L. Protective Role of Nutritional Plants Containing Flavonoids in Hair Follicle Disruption: A Review. Int J Mol Sci. 2020;21(2):523. Published 2020 Jan 14. doi:10.3390/ijms21020523
  • Vardy, D., Cohen, A., Tchetov, T., Medvedovsky, E., & Biton, A. (1999). A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 of anAloe vera (A. barbadensis)emulsion in the treatment of seborrheic dermatitis. Journal of Dermatological Treatment, 10(1), 7–11. https://doi.org/10.3109/09546639909055904
  • Lawrence R, Tripathi P, Jeyakumar E. Isolation, Purification and Evaluation of Antibacterial Agents from Aloe vera. Braz J Microbiol. 2009;40(4):906-915. doi:10.1590/S1517-838220090004000023
  • D’Souza P, Rathi SK. Shampoo and Conditioners: What a Dermatologist Should Know?. Indian J Dermatol. 2015;60(3):248-254. doi:10.4103/0019-5154.156355
  • Gavazzoni Dias MF. Hair cosmetics: an overview. Int J Trichology. 2015;7(1):2-15. doi:10.4103/0974-7753.15345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