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건조한 사람들은 정말 많다. 특히 나이는 40세 이후, 계절은 겨울에 더 자주 그렇다. 이 글에서는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드는 방법
유전적 요인, 환경이나 기온, 과도한 세안 혹은 특정한 제품의 사용 등으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진다.
피부가 건조해서 불편하다면, 다음에서 소개하는 점들을 참고해보자.
1. 매일 보습제를 사용한다
피부를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판 크림을 구매하여 가능한 매일, 하루에 여러 번 발라야 한다.
보습제를 두껍게 바른 후 며칠 동안 잊고 지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매일, 최소한 아침과 밤에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잊지 않도록 침대 가까이, 그리고 욕실에 보습제를 두고 자주 바르자.
또한, 피부가 흡수하는 수분량을 늘리기 위해 세안이나 목욕을 한 후 아직 물기가 남아 있을 때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피부 자극을 피하려면 크림을 부드럽게 바르는 것이 좋다.
2. 따뜻한 물로 세수한다
퇴근 혹은 운동 후에,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전에 세안할 때에는 따뜻한 물로 해야 한다.
따뜻한 물은 모공이 이완되게 만들어 피부가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은 피부에 자극이 되고 수분을 뺏아가므로 뜨거운 물로 세수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샤워할 때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겨울에 고온의 물로 샤워를 하더라도 얼굴은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할 것을 권한다.
더 읽어보기: 사과식초 세안법의 효능
3.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한다
건조한 사람들은 각질 제거를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실수이다. 각질 제거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막힌 모공을 뚫어주므로 피부 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피부에 좋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오히려 피부 상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제품이 피부 유형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고, 각질 제거제를 아주 부드럽게 문지른다.
그리고 각질 제거를 한 후에는 피부에 보습제를 잘 챙겨 바른다.
4. 피부를 천천히 건조한다
샤워나 세안을 하고 난 후 피부가 자연적으로 마르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이 싫다면 사용하는 수건에 신경을 써야 한다.
먼저 수건은 면이나 기타 부드러운 소재로 만든 것을 사용한다.
그다음, 수건을 피부에 문지르지 말고 최대 20초간 부드럽게 두드려 말려라.
아니면 부드러운 천으로 약간의 압력을 더해 사용해 피부의 물기를 닦는 방법도 있다.
5. 물을 많이 마신다
유연함 및 탄력을 위해 내적으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마시면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독소를 제거할 수 있으며, 물은 영양소를 세포로 이동시키는 것을 돕는다.
피부가 심하게 건조하다면, 하루에 물을 최소 2리터씩 마시는 것이 좋다. 여기에는 천연 주스 및 허브차도 포함된다.
6. 바셀린으로 피부를 보호한다
건조한 피부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겨울에 난방, 바람, 저온 및 눈 등이 상황을 더 악화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경우라면 피부의 수분을 오랫동안 자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집을 나서기 전에 피부에 바셀린을 바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바셀린의 20가지 용도
7.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
과일과 채소도 물처럼 피부에 수분을 공급 해준다. 게다가 과일과 채소에는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영양소 및 비타민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하루에 과일을 최소 2조각, 채소를 최소 2인분을 먹도록 해보자. 제철 식품이라면 더 좋다.
다음과 같은 과일을 챙겨 먹는게 좋다.
- 수박
- 토마토
- 사과
- 근대
8. 우유로 세수한다
믿기 어렵겠지만, 시판되는 대부분의 크림에 우유가 함유되어 있다. 우유가 천연 세정제이면서 아주 효과적인 보습제이기 때문이다.
우유를 바르기 위해서는 먼저 얼굴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그다음, 우유를 면 솜이나 수건에 적신 다음 얼굴에 바른다. 그러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에 자극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렇게하면 피부의 붉은 기와 거친 것도 한결 좋아질 것이다.
젖산, 지방, 지질이 더 많이 함유된 전유(Whole Milk)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9. 소금 및 지방 섭취량을 줄인다
패스트푸드는 체중이 늘게 할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문제도 유발한다. 게다가 이것은 몸의 수분을 빼앗아 가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짠 음식, 튀김, 카페인 섭취량을 최대한 줄인다.
게다가 술이나 탄산음료도 너무 많이 마시지 말자.
10. 금연한다
담배는 건강에 여러모로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담배 연기는 모공을 막아 버린다. 담배에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뾰루지를 유발하는 타르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피부의 호흡을 막고 체내 세포로의 산소 공급을 줄인다.
그 뿐만 아니라 흡연은 조직에 남아 있는 비타민 C 저장량도 감소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