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을 위한 자연 치료법
섬유근육통은 종종 관절염과 혼동되는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4%에 영향을 미친다. 이 질환은 특히 40∼50세 사이의 여성에게서 자주 발견된다. 섬유근육통은 관절통을 일으키고 근육 활동에 지장을 주지만, 염증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이 글을 읽고 섬유근육통이 무엇인지, 섬유근육통을 위한 자연 치료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섬유근육통의 특징
섬유근육통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발병이 흔해지는 질병이다. 진단하기가 어렵고, 초기 증상을 빨리 알아채기가 힘든데 사람들은 삐끗했거나, 잠을 좀 잘못 잤거나, 운동을 많이 해서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기기 때문이다. 섬유근육통은 만성질환으로 근육과 뼈의 통증, 민감도 증가, 특정 부위의 불편함 등이 특징적인 증상이다. 근육 부위에서 잘 나타나며, 의학적 검사를 해도 잘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환자는 온도 변화나 물리적 접촉에 대하여 부위의 민감도를 서서히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1분 내로 근육통을 완화하는 법
섬유근육통을 앓으면 뻣뻣한 관절, 우울증, 불안, 만성피로, 두통, 복부 통증, 근육 경련, 사람에 따라 붓기, 잠을 자도 피곤한 등의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지기도 한다.
섬유근육통의 원인과 이 질환이 발생하는 방식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섬유근육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메커니즘에 관한 확실한 증거가 있다:
- 신경 전달 물질과 신경계의 불균형
- 뇌 화학 과정을 담당하는 특정 물질 수치의 변화
- 특정 대뇌 기능의 혈액 순환 장애
- 만성 또는 바이러스 감염
- 유전적 체질
- 염증 진행 과정
- 근육 질환
- 우울증
섬유근육통의 가장 흔한 증상은 특정 부위의 만성적 통증이다. 사지, 척추 주변, 목, 팔, 어깨, 요추 부위, 엉덩이, 근육 등에서 발생할 수 있다.
통증은 계속되며, 아침에 일어나면 특히 심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점차 완화되다가 저녁이나 밤쯤 다시 심해진다. 온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등 똑같은 자세를 유지할수록 통증이 심해진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온도 변화, 감정에 따라 고통이 심해진다.
섬유근육통의 또 다른 흔한 증상은 정신적 육체적 피로이다. 푹 쉬어도 며칠 동안 지속하는 지독한 통증 때문이다.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는 사람들도 있다:
섬유근육통을 위한 자연 치료법
이 근육과 관절 문제를 치료할 때, 근육을 편안하게 해주는 허브와 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천연 레시피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물 0.5리터에 말린 타임 두 숟갈을 넣어 차를 만든다. 아침에, 하루 언제든 마시고 싶을 때, 그리고 통증이 살짝 도질 때 마셔주면 좋다.
- 욕조에 뜨거운 물을 받아 이 타임 차를 풀어준다. 15∼20분간 물에 몸을 담근다.
- 천을 사과 식초에 적셔 아픈 부위를 문질러준다.
- 버드나무 껍질 2g을 물 한 컵에 넣어 5분간 끓여준다. 버드나무 껍질은 유기농 가게나 건강보조 식품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침 식사 시 마시는 것을 시작으로 해서 하루에 2∼3컵을 마시자. 버드나무에는 해열과 진통에 좋은 살리신이 들어있어 통증을 줄여준다.
- 생강가루나 다진 생강2 티스푼을 차갑지 않은 물에 타서 멈추지 말고 한꺼번에 다 마시자. 하루에 두 번 마셔보자.
- 망종화를 물 한 컵에 넣어 5분 동안 끓이자. 식을 때까지 기다린 뒤에 망종화를 걸러내고 하루에 두 번 따뜻하게 마시자.
- 말린 쇠뜨기 100그램을 물 1리터에 넣어 30분간 끓인다. 식힌 뒤 쇠뜨기를 체로 걸러내고 하루에 두 컵을 마시자.
- 천수국 35g을 45리터의 알코올이 제거된 물에 넣는다. 15일간 유리 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다른 치료법을 하면서 기다리면 금방이다. 15일이 지난 후 이 물에 적신 면봉이나 천으로 아픈 부위를 압박해준다.
섬유근육통에 좋은 몇 가지 팁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먹자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양상추, 맥주 효모, 맥아 등이 좋다.
더 읽어보기: 마그네슘이 지적 능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이유
식단에 셀레늄을 추가하자
오렌지, 사과, 오이, 호박, 마늘, 양파, 배추 등에서 셀레늄을 찾을 수 있다.
칼슘을 많이 섭취하자
유제품만이 칼슘을 섭취하는 방법은 아니다. 시금치나 근대와 같이 잎 푸른 채소에도 칼슘이 많다.
비타민 C 섭취를 늘리자
대부분 사람이 오렌지에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딸기나 크랜베리, 체리도 오렌지 못지않게 칼슘이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