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남성 성욕장애의 원인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남성의 성욕장애는 어떤 남성이 더 이상 성욕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의외로 많은 남성이 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 원래 성욕을 느꼈는데 어느 순간 성욕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할 때 성욕장애라고 인지하게 된다.
성욕뿐만 아니라 성적 판타지도 사라진다. 그러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발기가 되지 않는다. 연애나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그렇게 된다.
성욕장애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 심리적, 신체적 요인에 있다. 그래도 성욕장애가 생기는 주 원인을 알아두는 게 좋다.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성욕장애란?
성욕이 감소하거나 성욕이 완전히 사라졌다면, 성욕장애가 생긴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전문가는 성욕장애를 두 가지로 구분한다.
- 1차 : 파트너에게 성욕을 느끼지 않게 되는 반면, 다른 사람에게는 성욕을 느낀다.
- 2차 : 누구에게도 성욕을 느끼지 않는 경우이다.
성욕장애가 진행되는 동안 여러 가지의 경험을 하게 된다. 성욕이 있는 사람인 경우에는 성욕이 사라지면 바로 느낄 수 있다. 그 반면, 원래 성욕이 없는 만성적인 경우도 있다.
남성 성욕장애의 원인
남성 성욕장애를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하다. 가장 흔한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와 불안
- 항우울제 같은 약물 복용
- 내분비계 장애
- 호르몬 결핍
- 관계가 무료한 일상이 된 경우
Masters, Johnson, Kolodny는 성 연구의 선구자이다. 이들은 장애가 생기는 원인의 차이점을 구분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연적인 요인과 심리적-사회적 요인은 구분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두 가지 요인이 공존한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관계를 파괴하는 나쁜 습관
물리적 원인
신장, 간, 심부전, 당뇨병 같은 특정 만성 질환으로 인해 성욕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그리고 남성 갱년기로 인해 호르몬 수치가 변해서 성욕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 성욕과 연관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는 것이다.
그리고 장기간 술을 많이 마셨거나 담배를 핀 것, 약물 복용도 성욕장애의 원인이 된다.
심리적 원인
스트레스는 성욕장애의 대표적인 심리적 원인이다.
성욕장애가 생기면 관계에도 문제가 생긴다. 성욕장애가 있으면 의사소통에도 문제가 생기고, 나아가 여러가지 갈등이 생긴다. 관계의 신뢰가 깨지는 것이다.
그 외 트라우마도 성욕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유년기에 성적 억압을 받았거나 성적 학대를 받은 것을 포함한다.
발기 부전이나 조루 같이 성 생활과 관련해 문제가 있어서 좌절하게 되고, 이로 인해 성적 장애가 생기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성욕을 깨우는 6가지 오일
성욕장애의 치료
남성 성욕장애는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다. 장애의 원인을 인지하고, 그 원인을 치료하는게 성욕장애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성욕장애가 만성적인 질환이 되는 것을 예방하고 성욕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의사는 심리학적 원인이나 자연적 원인(혹은 둘 다)을 치료하는 것에 중점을 둘 것이다. 치료 방법은 호르몬 치료에서 정신적 치료까지 다양하다. 관계를 회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의학적인 원인을 인지하고, 이것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욕을 높이고 감정적 억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물이 있고, 약물 외에도 성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도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rotto, L. A. (2010). The DSM Diagnostic Criteria for Hypoactive Sexual Desire Disorder in Men. The Journal of Sexual Medicine, 7(6), 2015–2030. https://doi.org/10.1111/j.1743-6109.2010.01860.x
- Brotto, L. A., Knudson, G., Inskip, J., Rhodes, K., & Erskine, Y. (2008). Asexuality: A Mixed-Methods Approach. Archives of Sexual Behavior, 39(3), 599–618. https://doi.org/10.1007/s10508-008-9434-x
- Meuleman, E. J. H., & van Lankveld, J. J. D. M. (2005). Hypoactive sexual desire disorder: an underestimated condition in men. BJU International, 95(3), 291–296. https://doi.org/10.1111/j.1464-410x.2005.05285.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