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는 4가지 식습관
갑상선 건강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해 우려되는 점이 있는가? 갑상선 기능을 관리하는데 있어 핵심은 식습관이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대해 잘 모른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갑상선을 관리하는 것은 왜 그렇게 주요할까?
갑상선은 기도 주변의 목에 위치하고 있는 분비샘으로, 주요한 기능은 호르몬 분비이다.
갑상선에 불균형이 생기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갑상선이 기능을 지나치게, 혹은 부족하게 하는 정도에 따라 다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갑상선 기능 개선을 위한 6가지 팁
갑상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습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면 갑상선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 하지만 요즘의 큰 문제는 가공식품의 선택권이 늘어나면서 천연 식품을 먹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갑상선 건강을 위해서 항상 먹어야 하는 식품들이 있다. 아래에서 그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요오드 보조제
요오드는 몸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로, 특히 호르몬 발달에 있어서 중요하다.
이 때문에 임신 중 요오드 결핍이 아기의 지적 발달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인생 전반에 걸쳐,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요오드를 식단에 포함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의사가 요오드 보조제를 처방해 줄 것이다.
이것을 아직 먹고 있지 않다면, 보조제가 최고의 방법 중 하나라는 점을 다시 상기할 필요가 있다.
2. 크랜베리
크랜베리는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과일 중 하나로, 지방, 나트륨, 콜레스테롤이 낮으며 요오드(1/2개에 요오드 100mcg 함유), 섬유질, 항산화제, 비타민 C, 비타민 K가 풍부하다.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스무디에 크랜베리 주스를 넣어 먹는 것이다. 그러면 채소 스무디에 풍미를 더할 수 있다. 채소 스무디를 싫어하는 사람들도 맛있게 마실 수 있을 것이다.
한 가지 간단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재료
- 어린 시금치잎 1컵 (60 g)
- 크랜베리 주스 1컵 (250 ml)
- 견과류 5개
- 얼음 1조각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블렌더에 넣어 간 다음, 즉시 마신다.
이 글도 읽어보자 : 크랜베리 주스의 이점
3. 감자
이 뿌리 채소는 미주에서 유래된 식품으로 1인분에 요오드 60mcg를 공급한다.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조리를 해야 한다.
다음의 방법을 따라해 보자.
- 저지방 요리법을 사용하자. 튀기는 대신 오븐에 굽는 것이 가장 좋다. 풍미를 더하기 위해 소금을 사용하되, 적당량만 넣는다.
- 섬유질을 더하고 포만감을 주기 위해 다른 채소와 섞는다.
- 너무 많이 먹지는 않는다. 감자에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으므로, 하루에 중간 크기의 감자를 1개만 먹는다.
한 가지 피해야 할 것은 조리 감자를 다량으로 먹는 것이다. 여기에는 트랜스 지방, 소금 및 갑상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보존제들이 들어 있다.
4. 천연 식품 선택하기
솔직해지자.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의 냉동, 캔, 가공조리식품을 먹는가?
갑상선 건강은 호르몬과 크게 관련이 있다. 이 때문에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식품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화학물질, 당분, 보존제 등이 포함된다.
이상적으로는 신선한 제철 식품을 먹어야 한다.
몇 달동안 간단한 실험을 해 볼 것을 권한다. 아마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다음을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 시판 시리얼을 천연 시리얼로 바꾼다. 대부분의 마트에서는 귀리(오트밀), 밀, 아마란스, 퀴노아 등 다양한 천연 시리얼을 구할 수 있다. 이런 천연 시리얼은 더 저렴하기도 하다.
- 제철 과일 및 채소를 먹는다. 신선하면서도 먹기 쉬우며, 냉동 상태가 아니라 영양소에도 영향이 덜 미칠 것이다.
- 가능하다면 집에서 키워 먹는다.
- 좋아하는 음식을 집에서 만들어 먹는다. 요거트와 음료수는 집에서 만들기 쉬운 식품의 일례이다. 탄산 음료를 집에서 만든 차나 가향 물로 대체할 수 있다.
- 끼니 사이에 배고픔을 잠재우기 위해 간식을 직접 준비한다. 홈메이드 아이스크림부터 씨앗류까지, 갑상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화학물질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런 팁들을 이미 따르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지금부터 시작하자. 적절한 변화를 통해 갑상선 건강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opez Y., Franco C., Cepeda A., Vazquez B., Constant iodine intake through the diet could improve hypothyroidism treatment: a case report. J Physiol Biochem, 2018. 74 (1): 189-193.
- Lee YM., Yoong Y., Yoon H., Park HM., et al., Dietary anthocyanins against obesity and inflammation. Nutrient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