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하부성 무월경(hypothalamic amenorrhea)은 명백하게 건강한 생활 방식을 가진 여성에게서 종종 발병하는, 가장 놀라운 건강 이상 증세 중 하나이다. 물론 모든 여성에게 영양을 미칠 수 있다.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왜 발생하는지 그 이유와 고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일부 추정에 따르면 최대 30%의 여성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시상하부성 무월경을 앓을 수 있다. 이들 중 많은 수가 임신을 결정할 때까지 깨닫지 못한다. 그 시점에서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지만 다시 생리를 할 수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적어도 많은 경우,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의사가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질병이다. 이 질병을 꽤 간단하게 극복할 수 있다. 그러나 신체의 이상 증세를 결코 과소 평가해서는 안 된다.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무엇인가?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흔한 질병이다. 이 질병은 가임기의 여성에게 월경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신경계와 뇌하수체의 기능을 조절하는 뇌의 한 부분인 시상하부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전문가들은 여성이 3개월 또는 그 이상 연속으로 월경을 하지 않거나 15세 이상의 소녀가 월경을 시작하지 않은 경우 무월경이라 진단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월경은 임신 또는 폐경기에만 중단되어야 한다.
시상하부성 무월경이 발생하는 이유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시상하부가 성선 자극 호르문 분비 호르몬(GnRH)을 아주 느리게 방출하거나 방출을 중단했을 때 발생한다. 이는 월경을 시작하도록 하는 화학 물질이다. 이 질환이 발생하는 주요 3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다.
- 스트레스
- 극단적 체중 감소
- 과도한 운동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이러한 사건에 대한 생리적 반응이다. 스트레스와 체중 감량 그리고 과도한 운동 모두 시상하부가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CRH)의 생성을 증가하게 만든다.
이는 차례로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부신 피질 호르몬(ACTH)과 부신에서 생성되는 코티솔을 증가시킨다. 이 모든 변화들은 성선 자극 호르문 분비 호르몬(GnRH)의 생성을 억제하고 월경 주기를 멈추게 한다.
신체에 미치는 영향
시상하부성 무월경의 가장 첫 번째 영향은 불임이나 임신하는 데 큰 어려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선 자극 호르문 분비 호르몬(GnRH)은 월경 주기를 시작하게 할 뿐만아니라 다른 기능도 겸한다.
성선 자극 호르문 분비 호르몬(GnRH)은 배란을 위한 다른 필수 호르몬이 분비되도록 자극한다.
- 황체 형성 호르몬(LH)
- 난포 자극 호르몬(FSH)
분명한 것은 배란이 없다면 생식 능력도 없다는 것이다. 이 질환을 앓는 여성이 임신하게 된다면 유산 또는 조산의 위험이 높아진다.
아주 어린 나이에 시상하부성 무월경이 발생한다면 정확한 2차 성징의 발달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예를 들면 여성은 얼굴이나 가슴에 털이 나거나 낮은 목소리를 가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시상하부와 성선 자극 호르문 분비 호르몬(GnRH)도 수면, 배고픔, 체온을 조절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이유로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종종 피로, 불면증, 성욕 감소, 우울증을 동반하다.
더 읽어보기: 여성 성기능 장애의 원인
고려 사항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골량 감소와 관련이 있다. 이것이 여성의 골다공증 및 기타 뼈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은 이유이다. 또한 심장과 소화 문제의 위험도 증가한다.
더 읽어보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이 풍부한 요법을 준비하는 방법
이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을 알고 있다면 다음 사항을 유의하자.
- 운동: 활동의 강도가 높고 그 수준에 대한 에너지 기여도가 충분하지 않다면 해롭다.
- 체중 감소: 단시간에 5kg(12 pound) 이상 감량하거나 체질량 지수(BMI)가 20이하인 경우 문제가 된다. 매우 엄격한 식단은 권장하지 않는다.
- 스트레스: 만성 스트레스가 있다면 위험 요소가 된다. 때때로 신체는 과도한 신체 운동 요구를 스트레스 요인으로 해석한다.
시상하부성 무월경 가족력이 있는 여성도 이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유전도 이 문제에 한 원인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 요소를 염두에 두면 대부분의 경우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의심스러운 점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지침을 따라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odríguez-Fernández, J. M., García-Acero, M., & Franco, P. (2013). Neurobiología del estrés agudo y crónico: su efecto en el eje hipotálamo-hipófisis-adrenal y la memoria. Universitas médica, 54(4), 472-494.
- Barros-Delgadillo, J. C., Trejo-Castañeda, H., Christopher, E., & Gaviño-Gaviño, F. (2010). Diferencia de respuesta a los antagonistas de GnRH en ciclos de hiperestimulación ovárica más inseminación intrauterina. Ginecología y Obstetricia de México, 78(01), 15-28.
- Fiszlejder, L. (2008). Etiopatogenia de la amenorrea hipotalámica funcional: Interacción de las respuestas hormonales del sistema nervioso central y neuropéptidos periféricos. Revista argentina de endocrinología y metabolismo, 45(2), 7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