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받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다
아마 누구나 상처 받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아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우리는 다른 사람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그 이유는 잘 생각하지 않지만, 그런 행동은 상처받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이다.
상처 받은 사람들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으로 스스로를 보호하려고 한다. 인식하지도 못한 채 자신이 상처를 받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 슬픔과 우울증의 차이점은 어떤 것일까?
상처 받은 사람들은 고통을 받고 있다
상처 받은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다.
아이가 학대를 당했다고 상상해보자. 그리고 부모 중 한 사람의 영향을 받았다고 상상해보자. 아이는 그것이 그냥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무의식적으로 따라하게 될 것이다.
울고, 아파했더라도 성인이 되어서는 배우자를 학대하거나 그들에게 반항하는 사람에게 폭력을 행사할 것이다. 결국 어릴 때부터 봐왔던 행동을 따라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공격이 성인기에 생긴 경우는 미래에 같은 방식으로 행동할 것이다.
애정을 박탈당한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관계에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달라붙어 정서적으로 의존할 것이다. 그리고 관계에서 정서적 의존으로 고통스러워 할 것이다.
질투하고, 파트너가 당신을 버리지 않도록 조정하고, 내 행복을 다른 사람 책임으로 돌리면서…결국 이런 독성 있는 관계로 인해 다른 사람들은 지쳐버릴 것이다.
더 읽어보기 : 모든 상처가 승리다
상처 받은 사람들은 어떻게 대해야할까?
상처 받은 사람을 바꿀 수는 없다. 때로 그들은 이런 일을 계속할 수 없고, 그들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도록 만드는 게 그들의 선택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의 행동은 계획에 따른 것이 아니다.
이런 사람들이 우리에게 상처 주는 것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필요 이상으로 멀리 가지 않는다. 그들은 우리를 조종하려고 할 것이다. 우리 과거를 들추어내 동정하게 만들 것이다. 우리 스스로도 중요하다. 우리 자신도 돌봐야 함을 기억하자.
- 물론, 원한다면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지만, 필요 이상으로 그러지는 말자. 한계에 도달했을 때에는 멀리 걸어 나가는 법을 배우자.
- 그들처럼 행동하지는 말자. 그들은 상처 받은 사람들이다. 만약 우리가 그들처럼 행동하면 우리는 그들이 계속 그렇게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 자존감이 손상될 위험도 있다.
- 그들이 당신에게 상처를 주려고 한다는 것이 느껴지면, 돌아서라.
- 그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하지 말라. 의지가 없는 사람은 누구도 도와줄 수가 없다. 소진되고 싶지 않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고 말하거나 그들의 인생을 바꾸려고 하지 말자.
수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상처 받은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누구나 상처가 있고, 상처 주려는 의도 없이도 누군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학교에서 다른 아이를 괴롭히는 아이를 내려다보지 말자. 자존감이 부족하고, 가정에 문제가 많은 아이일 가능성이 높다.
그 행동을 하는 것을 멈추고, 그것을 바꾸려고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어른이 되면 더 힘들어지기 때문에 성인이 되기 전에 할 수 있다면 가장 좋다.
그리고 만약 상처를 받은 사람이 우리 스스로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가 성숙하면, 혼자서도 잘 볼 수 있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잘 인식할 수 있다.
변화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상처주는 것을 멈추기 위해 도움을 청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