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머릿결을 자연요법으로 관리하기

· 3월 24, 2016
기름진 머리도 싫지만 건조한 머릿결은 더욱 관리하기 어렵다. 머릿결이 건조하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고 머리 모양 연출도 쉽지 않다.

잘 끊어지고 건조한 머릿결을 어떻게 관리할지 고민인가? 지금부터 배울 자연요법으로 건조한 머릿결 고민에서 해방되자!

기름진 머리도 싫지만 건조한 머릿결은 더욱 관리하기 어렵다. 머릿결이 건조하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이고 머리 모양 연출도 쉽지 않다. 건조한 모발이 건조해지는 이유는 화학제품과 같은 외부적인 요소도 문제지만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도 있다. 다행히도 건조한 머릿결을 해결할 자연요법들이 있다.

건조한 머릿결을 자연요법으로 관리하기

샴푸 사용 주의하기

샴푸는 건조한 머릿결의 가장 주요 원인이다. 대부분 깨끗한 머리가 건강하다고 생각하지만 샴푸에는 머릿결을 손상하는 여러 화학 성분이 들어 있으며 머릿결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자연적인 기름까지 없앤다. 그러나 자연적인 기름 분비를 돕는 샴푸도 있으니 샴푸 하지 않고 3일 이상을 지내면 안 된다. 샴푸의 산성도(pH)는 4.5 ~6.7 사이가 좋다.

더 읽어보기: 모발 디톡스를 위한 홈메이드 샴푸와 헤어 팩

건조한 머릿결을 샴푸

머릿결을 소중히 하기

건조한 머리는 약하기 때문에 조심해서 관리해야 한다. 머리를 감을 때도 샴푸를 손으로 부드럽게 바른다. 손가락 2개로 샴푸를 머리에 바르면 건강한 머릿기름을 분비하는 피지샘을 충분히 마사지할 수 있다. 되도록 머리를 풀지 말고 머리카락이 끊어질 수 있으니 손가락으로 빗지 말자.

컨디셔너 사용하기

건조한 머리는 컨디셔너가 필요하다. 컨디셔너는 머릿결을 건조하게 만드는 알코올이 들어가 있지 않은 제품들로 선택한다. 무향에 알코올이 들어가 있지 않은 컨디셔너가 많으니 머릿결이 푸석푸석하다면 아침저녁으로 하루에 두 번씩 바르는 것도 좋다.

건조한 머릿결을 오일 트리트먼트

오일 트리트먼트

전문 미용사들은 건조한 머릿결을 관리하는 데 오일 트리트먼트를 권한다. 뜨거운 오일 제품들은 머리에 5분~20분 사용한다. 오일을 바른 후 플라스틱 봉지나 샤워캡을 쓴 다음 머릿결에 부드러운 샴푸로 세정한다.

더 읽어보기: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홈메이드 트리트먼트

자주 빗지 않기

너무 잦은 빗질로 인해 머리카락이 끊기거나 빠질 수 있다. 약하고 건조한 모발은 빗에 약하니 조심스럽게 천천히 빗고 다 마른 상태에서는 빗지 않는다. 빗 종류도 중요하다. 솔이나 넓은 빗은 머리카락을 끊지 않기 때문에 좋다.

식초 트리트먼트

건조-4

식초를 활용해서 머릿결을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식초는 아주 좋은 컨디셔너로 머리를 청결하게 하고 윤기를 더해준다. 샴푸에 식초 한 큰술을 섞어서 쓸 수 있게 아예 식초 한 병을 샤워실에 두는 것도 좋다. 또 식초는 비듬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데 시간이 날 때마다 샴푸 전 식초로 두피 마사지를 해보자.

사과식초 ¼컵을 머리 전체에 골고루 발라준다. 분무기를 사용해도 좋다. 식초를 컨디셔너로 사용할 때는 물 2컵과 식초 ½컵을 섞는다. 샴푸 후 식초 컨디셔너를 머리에 몇 분간 발라 두었다가 물로 헹군다. 비듬 관리용으로 조금 더 강한 트리트먼트를 원한다면 식초를 바르고 1시간 동안 샤워용 모자를 쓰고 있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