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옷장 정리를 위한 10가지 팁

07 12월, 2018
옷장 정리를 하다 보면 하루도 모자랄 지경이다. 하지만 몇 가지 요령만 알아두면 정리가 쉬운 것은 물론 옷장 속 공간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깔끔한 옷장 정리를 위한 10가지 팁을 공유한다. 보통 서둘러 외출을 할 때는 입을 옷이 한눈에 확 들어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바쁘게 지내다 보면 옷은 마구잡이로 쌓이고 옷장은 뒤죽박죽되어 어디서부터 정리를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안 난다.

옷장 정리에 필요한 요령이 아쉬운 순간이다.

언젠가 마음을 굳게 먹고 옷장을 탈탈 턴 후, 처음부터 차곡차곡 옷을 정리해 넣어 두어도 옷장은 어느새 포화 상태가 되고 쏟은 노력은 번번이 수포가 된다. 바로 우리가 옷장 정리를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다. 하지만 옷장은 죄가 없다. 매번 옷장이 꽉 차고 옷이 정신없이 쌓여가는 이유는 옷장 정리에 요령이 없어서 그렇다. 

시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 옷장 정리정돈을 말끔히 끝내는 방법이 과연 있을까? 내 옷장은 이미 포화 상태라 더는 공간이 없다고 생각하겠지만 요령만 있다면 문제는 의외로 간단히 해결된다.

더 읽어보기: 옷장이 부족해도 괜찮다! 옷을 정리하는 7가지 아이디어

깔끔한 옷장 정리를 위한 10가지 팁

옷장 정리라고 하면 대개 옷을 종류별로 분류해 정돈해 두는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 정도 조치로는 충분하지 않다.

옷장을 더욱 완벽하게 정리하는 데 필요한 요령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회전식 수납장을 사용하자

여기저기 아무렇게 널려 있는 액세서리는 정신없는 옷장을 만드는 주범이다. 이럴 때는 사방으로 회전하는 플라스틱 혹은 스틸 재질의 수납장을 활용해 액세서리를 종류별로 나누어 보관해 보자.

옷장 내 수납장이 있다면 스카프나 반다나, 벨트 등을 수납장에 넣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2. 티셔츠는 말아서 보관하자

티셔츠를 보통 접거나 옷걸이에 걸어서 옷장 속에 보관한다. 하지만 깔끔한 옷장 만들기에 이 방법은 의외로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옷장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손쉬운 방법은 바로 셔츠를 말아서 보관하는 것이다. 셔츠를 돌돌 말아서 색깔별로 넣어두면 보기에도 깔끔하고 꺼내 입을 때도 쉽고 간편하다. 

3. 일렬로 세워서 보관하자

깔끔한 옷장 정리를 위한 10가지 팁

티셔츠를 돌돌 말아서 보관해도 크게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기막힌 다른 방법도 있다. 옷을 세워서 차례차례 수납하는 것이다. 간단히 더 많은 수납 공간을 만들어 티셔츠를 여러 장 보관할 수 있는 꿀팁이다.

4. 스카프는 걸어서 보관하자

옷장을 정리할 때 옷장 문에 달린 걸이를 잘 사용하면 공간을 훨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옷장에 달린 걸이에 스카프나 반다나, 기타 길이가 긴 액세서리를 걸어서 보관하면 보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액세서리가 서로 뒤엉켜 굴러다니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5. 옷걸이에 색실을 걸어보자

완벽한 옷장 정리를 위한 기막힌 요령 중 하나가 의류별로 옷걸이를 지정해두는 방법이다. 옷걸이에 색실이나 리본을 매달아 표시해주면 옷을 종류별로 정리하고 찾아 입기 쉽다.

6. 길게 늘어나는 막대를 설치하자

옷장 한쪽에 부착해서 늘였다 줄였다 할 수 있는 막대가 있다. 길이가 늘어나는 막대를 사용하면 숨은 공간 더 많은 옷과 액세서리를 쉽고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다.

7. 커튼 걸이를 재활용해보자

욕실 커튼 걸이는 옷장 정리에 매우 유용한 장비로 재활용할 수 있다. 직접 해 보면 청바지는 물론 대부분 바지를 걸어서 보관하기에 딱 좋다고 느낄 것이다.

8. 캔 음료 뚜껑을 활용하자

옷장 정리를 하는 데 뜬금없이 웬 캔 음료 뚜껑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옷이 조금씩 들어차면서 공간이 줄기 시작하면 작은 캔 음료 뚜껑 하나가 큰 힘을 발휘한다.

  • 캔 음료 뚜껑의 한쪽 구멍을 옷걸이에 매단 후 옷장 속 막대에 옷걸이를 걸고 나머지 한쪽 구멍에 다른 옷걸이를 걸어준다.
깔끔한 옷장 정리를 위한 10가지 팁

9. 부츠는 걸어두자

부츠는 크고 길어서 옷장 안에 보관하면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

옷장 공간을 덜 쓰면서 부츠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보관하려면 작은 걸이에 부츠를 매달아 두면 좋다.

10. 속옷 상자를 만들자

플라스틱이나 나무로 된 소형 상자로 힘들이지 않고 속옷을 분류해 보관할 수 있다. 소형 상자를 수납 용도로 옷장 속에 비치해 두면 구획을 나누어 의류를 분리 보관하기 편하다.

다만 적당한 크기의 상자를 골라야 옷장을 여닫기 불편하지 않다. 용도에 따라 속옷 외에도 셔츠나 스카프, 혹은 작은 액세서리를 보관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상자로 만드는 재미있는 공예품 7가지

기타 요령

옷장 정리에 필요한 요령  10가지를 전부 따라 했는데도 옷장 속 공간은 여전히 부족하고 정리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도 물론 있다.

옷장 공간이 여전히 부족하고 정리가 힘들다면 아래의 의류 정리 용품을 활용해보자.

  • 벽 선반
  • 모듈형 옷장
  • 신발장
  • 침대 밑 수납장
  • 나무 상자 옷장

옷장 정리를 하느라 온종일 시간을 허비하는 사람, 또는 더 쉽고 더 빨리 원하는 옷을 꺼내 입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까지 알아본 옷장 정리를 위한 팁을 바로 실천하자.

  • Ballesteros, J., Ramón, & Martinez, A. (2005). Intoxicaciones agudas en el hogar; exposiciones por inhalación. Información Terapéutica Del Sistema Nacional de Salud.
  • Cabezas, J. (2014). Guía de limpieza y desinfección en el hogar. https://doi.org/10.1016/j.xphs.2015.11.028
  • Lozada-Urbano, M., Rivera, R., Miranda, D., Gallegos-Vergara, C., Reyes-Villegas, M. Y., & Xirinachs-Salazar, Y. (2014). Validation of a scale to assess contamination at home, study in rural Peru. Archivos de Medicina. https://doi.org/10.3823/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