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6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가? 연인과 헤어진 경험이 여러번 있고, 이제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느끼는가?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이 어느 날 갑자기 떠나버렸던 경험이 있는가? 외롭게 살아야 할 운명이라고 느껴지는가?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상황을 경험한다. 어떤 상황 때문에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면 아래에서 소개하는 팁을 따라해 보자.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는 방법
1. 스스로를 비난하지 않기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이 시간 동안에는 스스로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이고 정직하게 바라보자. 스스로에 대해 ‘나는 너무 나이가 많아’, ‘너무 어려’, ‘나는 쓸모 없는 사람이야’ 등의 생각을 하고 있지 않은가?
스스로 이런 생각을 하면, 기분은 더 나빠질 것이고 계속 혼자 있는 상황이 생길 것이다.
스스로에게 하는 말은 우리의 감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억하자. 반대로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기분이 더 좋아질 것이다.
평소에 스스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던 사람이라면 이제 노력을 해 보자. 아마 과거에 알던 사람이 우리를 비판하거나 학대해서, 죄책감을 느끼게 해서 우리가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건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 과거는 흘려보낼 때이다.
그리고 과거에 했던 실수를 잊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스스로에게 무의식적으로 계속 비난하고 비판할 수 있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고, 실수를 한 적 있지만 그래도 나는 귀한 사람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해 보자. 그리고 이것을 진심으로 믿어야 한다.
2. 자존감 키우기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어떻게 남이 사랑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우리가 스스로를 보는 관점은 우리의 행동 방식과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이미지를 보여 준다.
스스로 자신의 결점과 단점에만 집중하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우리 단점만 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스스로를 더 많이 사랑할수록, 다른 사람들도 우리를 친절하고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3. 자신의 강점 발견하기
우리는 어떤 자질을 갖고 있는가?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인지? 주변 사람을 잘 돕는 사람인지? 다른 사람들이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마 누구나 강점을 갖고 있을 것이다.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강점에 집중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 보자. 이런 자질을 갖고 있는 파트너를 만나라는 뜻이 아니다.
우리와 비슷한 자질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라는 뜻이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좋은 친구들을 사귀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친구들을 사귀면, 그 이후에 보통 연애도 하게 되지만 연애를 하기 위해 집착하지는 말자.
더 읽어보기 : 우정이 메말랐을 때, 사랑이 사라졌을 때
4. 이성에 대한 생각 바꾸기
많은 사람들이 이성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 아마 불쾌한 어떤 경험 때문인지도 모른다.
이성에 대해 다음과 같은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가?
- 남성들은 모두 돼지이다.
- 여성들은 남성의 돈에만 관심이 있다.
- 남성들은 섹스에만 관심이 있다.
- 여성들은 너무 감정적이다.
- 남성은 믿을 만한 사람이 아니다.
- 모든 여성들은 자신의 이익만 챙기려 한다.
- 좋은 사람들은 이미 결혼을 했거나 애인이 있다.
이런 생각들은 사실이 아니다.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의미있고 평생을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한다. 물론 나쁜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럴 것이라고 일반화해서는 안 된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으면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힘들다. 내 곁에 있을 사람이 없을거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좋은 사람들이 넘쳐난다. 그런 사람들이 우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 보자.
더 읽어보기 : 섹스와 우정의 공존
5.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다르게 생각하기
뭐든 친구와 함께하는 친구들에 대해 시기하는 마음이 드는가? 아이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부부를 보면 괜히 슬픈 마음이 드는가?
정말 외로운 건지, 아니면 나이가 들었으니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야 한다는 사회적인 관념 때문에 힘든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다른 사람이 보는 눈이나 사회적인 관념만 생각하면, 친구가 많지 않거나 결혼을 하지 않은 것이 실패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이런 식으로 생각한다면, 생각을 바꿔보자. 결혼을 했든지 안 했든지에 상관없이 누구나 귀한 사람이다. 사회적인 관념 때문에 누군가를 애써 만나려 해서는 안된다.
6. 지금 가진 것에 집중하기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빨리 누군가를 만나고 싶은 마음을 버려야 한다. 완벽하지 않아도 나를 아껴주는 친구들과 가족들, 지인들을 생각해 보자.
생각해 보자. 우리가 가진 것을 귀하게 여길 줄 모르는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다. 새로운 친구를 사귈 때에도 우리가 그들은 사랑하고, 귀하게 여긴다는 것을 그들이 느낄 수 있게 행동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이 우리를 만나고 더 좋은 사람이 되지 않는다면, 그 관계를 위해 노력을 많이 했어도 의미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ontero López Lena, M, Sánchez Sosa, JJ. La soledad como fenómeno psicológico: un análisis conceptual . Salud Mental [Internet]. 2001;24(1):19-27. Recuperado de: http://www.redalyc.org/articulo.oa?id=58212404
- Rico Moreno, Javier. (2014). Hacia una historia de la soledad. Historia y grafía, (42), 35-63. Recuperado en 19 de noviembre de 2018,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405-09272014000100003&lng=es&tlng=es.
- Ríos Zapata, Paula Cristina, & Londoño Arredondo, Nora Helena. (2012). PERCEPCIÓN DE SOLEDAD EN LA MUJER. El Ágora U.S.B., 12(1), 143-164. Retrieved November 19, 2018, from http://www.scielo.org.co/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657-80312012000100009&lng=en&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