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니를 예방하고 감염을 막으려면 이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머릿니 감염증은 매우 불쾌하지만, 상당히 흔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머릿니의 흔적을 발견하는 방법이 있을까? 함께 알아보자.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머리에 이가 생기는 이유는 부실한 위생 탓이 아니다. 이가 있는 사람과 접촉하면 누구든지 옮을 수 있다. 따라서 머릿니를 발견하는 방법을 알아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머릿니는 특히 아이들에게 훨씬 더 흔히 발생하며, 한번 나타나면 완전히 없애기가 쉽지 않다.
머릿니를 발견하는 방법
머릿니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릿니의 생김새를 알아 두는 것이다. 이는 참깨만 한 크기의 곤충이며, 희끄무레하거나 갈색빛을 띠는 등 색이 다양하다. 또한 머릿니는 날거나 뛰어오르지 않지만, 기어 다닐 수 있다.
머릿니는 두피 피부에 달라붙어 있다. 또한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탓에, 눈 깜짝할 사이에 놓칠 수 있다. 한편 6개의 다리가 있으며, 각각 작은 발톱이 나 있다. 알을 낳는 암컷은 수컷보다 몸집이 조금 더 크다.
머릿니가 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머리카락을 여러 섹션으로 나눈 후 밝은 빛과 돋보기로 두피 전체를 살펴보는 것이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약간의 전문 지식만 있으면 할 수 있다.
머릿니의 생활 주기
일반적으로 이는 하루에 8~10개의 알을 낳는다. 7~12일 정도가 지나면 알이 부화하면서 시침 핀의 머리만 한 크기의 유충이 나온다.
유충은 며칠만 지나도 짝짓기를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생활 주기를 시작할 수 있다. 한편 이의 수명은 약 3~4주다.
머릿니의 모양은 특징적이지만, 두피에서 제대로 확인하려면 돋보기가 필요하다.
서캐를 확인하는 방법
이의 알인 서캐는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숨는 방법을 잘 아는 머릿니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서캐는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띠는 타원형 알이며, 털줄기(모간)의 측면에 자리 잡는다. 그중 일부는 단지 껍데기만 있거나 죽은 이가 들어 있어, 활동을 하지 않는다.
흔히 서캐는 비듬이나 딱지로 오인할 수 있다. 서캐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두피부터 모발 끝부분까지 머리카락을 쭉 들어 올리는 것이다. 만약 떨어져 나간다면 비듬이며, 모발에 여전히 달라붙어 있다면 서캐다.
서캐는 보통 귀 뒤와 목덜미 부근에서 더 많이 발견된다.
머릿니의 징후
머릿니 감염증은 감염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라 직접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머리가 따끔거리는 느낌
- 두피가 자주 가려운 증상
- 밤이 되면 심해지는 따끔거림과 가려움증. 머릿니는 어두울 때 더 활발하게 움직인다.
- 머리를 긁어서 생긴 상처. 상처가 생기면 심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징후가 있다면 두피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서캐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면 아직 감염증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자연적으로 두피를 강화하는 팁 10가지
아이가 머리를 자주 긁는다면 머릿니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머릿니의 예방법
머릿니는 감염된 사람과 머리를 직접 맞대면 가장 쉽게 옮을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은 뛰어놀면서 머리를 쉽게 부딪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베개나 쿠션과 같이 머릿니가 있는 물건과 옷에 머리가 닿아도 머릿니 감염증이 생길 수 있다. 주변인에게 머릿니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 머릿니 퇴치제를 사용해야 한다. 완전히 박멸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따르면 감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서로 머리를 맞대지 않도록 주의하자. 특히 아이들에게 이러한 행동을 하지 말라고 가르쳐야 한다.
- 모자, 빗, 헬멧, 헤드폰, 머리끈, 스카프와 같은 개인용품을 타인과 함께 사용하지 말자.
- 이가 있는 사람이 사용한 소파, 침대, 러그, 베개에 눕지 말자.
- 집안 구성원 중 한 사람에게 머릿니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모든 사람의 머리를 확인해야 한다. 3~4일에 한 번씩 두피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 감염된 사람이 쓰던 모든 침구와 옷을 뜨거운 물로 세척하자. 빗이나 브러시와 같은 그루밍 제품도 씻어야 한다.
- 집과 자동차의 카펫과 덮개를 씌운 가구를 진공청소기로 청소하자.
- 감염된 사람이 만진 모든 물건을 가방에 넣고 7일간 열지 말자.
더 읽어보기: 진드기 또는 벼룩과 같은 외부 기생충은 무엇일까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에게 머릿니가 있으면 가족 모두의 두피를 주기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치료를 꾸준히 받자
가장 먼저 머릿니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를 제거하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자. 이를 박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약을 사용하는 것이다. 약간의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대체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두피와 모발을 꾸준히 검사하는 것도 중요하다. 때로는 몇 개의 서캐만으로도 이가 다시 생길 수 있다. 더 효과적으로 이를 박멸하고 싶다면 머리를 자르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amonell, R. M., & Sebastián, A. M. (2004). Infestación por piojos en los escolares de los colegios públicos de Palma e intervención educativa (1983–2003). Atención Primaria, 34(1), 60.
- Hodgson, E. W., & Wille, C. (2021). Piojos en los Humanos.
- de Pablo Màrquez, Bernat. “Actualización en pediculosis capitis.” Medicina de Familia. SEMERGEN 45.2 (2019): 128-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