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

어항을 청소할 때 물을 모두 뺀 다음 내용물을 꺼내서 비누나 세제로 씻는 것이 가장 좋다고수 생각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잘못 생각하고 있다.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

어항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어항의 청결함은 그 속에 사는 물고기들의 건강과 웰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약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 보자.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

물고기는 아주 민감한 생명체이기 때문에 어항이 늘 깨끗한지 잘 확인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어항을 깨끗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청소해야 하는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올바른 방식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물고기에게 심각한 건강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은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몇 가지 팁을 준비해 보았다.

세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

독성 성분이 잔류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청소 세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

집에 있는 비누, 설거지용 세제, 또는 기타 청소용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 이러한 종류의 제품은 화학 잔류물을 남길 수 있으며, 그러한 잔류물은 물고기를 죽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실내용 친환경 세제를 만드는 5가지 방법

스크래퍼를 사용하자

보통 녹색을 띠는 조류와 이끼가 어항 벽이나 어항 내 사물에 쌓일 수 있다. 그리고 미생물과 박테리아가 다시 그 위에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일주일에 1번 정도는 스크래퍼로 청소를 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때 비누나 세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청소하는 물고기가 있다

어항 벽에 쌓인 해조류와 미생물을 먹는 몇 가지 물고기 종류가 있다.

아마 청소하는 물고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들은 폐기물과 먼지를 먹어 치우기 때문에 어항을 자연적으로, 그리고 생태학적인 방식으로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특정 어종이다. 

하지만 이러한 물고기를 사기 전 명심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다.

  • 먼저 어항에 청소부 물고기가 있다고 해서 청소를 아예 하지 않아도 되는 건 아니다. 물론 어항을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동시에 배설물과 노폐물도 생성한다.
  • 또한, 새로 사려고 하는 청소부 물고기가 이미 어항에 사는 다른 어종과 호환하는지도 확인해 보아야 한다.

필터를 청소하자

어항에 필터가 있다면, 필터가 얼마나 중요한지와 필터를 반드시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필터는 적어도 15일마다 청소해 주어야 한다. 또한, 전문적인 센터는 보통 필터 관리에 관한 지침을 제공해 주고, 청소 도구들도 제공해 준다.

필터는 반드시 철저히 청소해야 하며, 어항 나머지 부분과 함께 청소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계별 어항 청소법

단계별 어항 청소법

어항을 청소하기 위해 물을 완전히 뺄 필요는 없다. 청소할 때마다 물의 3/4을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대부분 사람은 어항을 제대로 청소하려면 물고기를 다 빼고 어항을 완전히 비운 다음 비누와 물로 씻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건 올바른 수족관 청소 방법이 아니다.

물은 2~3일에 한 번씩 갈아 주어야 하지만, 완전히 비우면 안 된다. 약 3/4 정도만 교체하면 된다.

그리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세제를 사용하면 물고기에게 독성이 있고 치명적일 수 있는 화학 잔류물이 물속에 남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식초와 같은 천연 제품을 대신 사용하는 게 좋다.

자, 그렇다면 어항을 제대로 청소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따르도록 하자.

더 읽어보기: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1. 먼저 어항에서 돌, 식물, 장식품 등의 모든 액세서리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로 여러 번 청소한다. 필요하다면 스크래퍼를 사용하자.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잘 청소한다.
  2. 이제 어항에 들어 있는 물을 물고기와 함께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한다. 이때 비누나 세제가 전혀 묻어있지 않은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 그 용기에 물과 물고기를 옮기자.
  3. 스크래퍼로 어항 벽을 긁어내고 조류와 쌓인 잔해물을 제거한다.
  4. 식초와 천으로 어항을 청소한다. 잘 닦아준 다음 흐르는 물로 남아 있는 식초를 모두 제거한다. 이제 잘 말려준다.
  5. 물고기를 어항에 넣는다. 이때 물고기가 움직일 수 있을 만큼만 물을 조금 넣는다.
  6. 다른 용기에 어항을 채우는 데 필요한 만큼의 깨끗한 물을 넣어준다. 이제 특정 제품을 수족관에 추가한다. 이 제품은 염소 또는 유해한 화학 물질이 없이 그 물이 물고기에게 적합하다는 것을 보장한다.
  7. 물 처리 키트의 지침을 따르고 물고기가 살던 물과 같은 온도에 도달했는지 확인한 다음 어항에 추가한다.

결론

보다시피 어항 청소는 그렇게 어렵지 않다. 물고기에게 충격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완전히 새것으로 바꾸면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3/4 정도만 바꾸고어항의 모든 액세서리와 벽이 조류 없이 깨끗한지 확인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ómez, I. (2015). Así le afecta el cloro a nuestros peces. Retrieved May 17, 2019, from https://www.depeces.com/asi-le-afecta-el-cloro-nuestros-peces.html
  • García, F. M. (2018). 6 mascotas para niños que llevan poco trabajo. Retrieved May 17, 2019, from https://eresmama.com/6-mascotas-para-ninos-poco-trabajo/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