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개인 작업 공간을 만드는 방법
집에서 취미로든 직업으로든 공예 같은 미술 작업을 할 공간이 있다면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여기저기 흩어두지 않고 정리할 수 있다. 집에 개인 작업 공간을 만드는 목적은 재료와 도구를 깔끔히 정리하여 효율성과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렇게 앉기만 하면 언제라도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아래에서 경제적이고 쉬운 방법으로 집에 나만의 작업실을 꾸며 보자.
집에 개인 작업 공간을 만들면 좋은 이유
이러한 유형의 공간은 DIY 프로젝트나 공예와 같은 미술 관련 작업을 할 때도 유용하다. 이러한 작업에는 연필, 자, 붓, 테이프, 팔레트뿐만 아니라 더 작은 재료나 도구도 많다.
필요한 재료나 도구를 깔끔히 정리하지 않고 늘어놓기만 하면 작업의 즐거움과 창의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거창하지 않아도 되니 자기만의 작업 공간을 만들어 보자.
집에서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공예 작업을 하다가 원치 않는 얼룩이나 흠집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활동에 약간의 공간을 할당하면 맞춤 작업 영역을 구성하고 창의력을 장려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공예를 하면 좋은 점과 뇌에 미치는 효과
집에 작업 공간을 마련하기
작업 공간을 만들 때 가장 먼저 사용 가능한 공간을 찾아야 한다. 거실 한구석과 넉넉하게 공간을 쓸 수 있는 곳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그러나 작은 탁자, 램프, 선반만 있으면 어디에나 작업 공간을 마련할 수 있다. 사용 가능한 공간에 맞게 선반, 가구 또는 천공 패널 등을 배치하기만 하면 된다.
탁자와 수납장 배치
작업에 필요한 탁자와 가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침실, 다락방, 차고 또는 거실 일부를 할당한다. 물론 따로 공간을 마련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겠지만 최대한 공간 효율적이고 재료나 도구를 보관하기 좋은 탁자와 수납장을 찾는 것이 좋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설치할 곳의 치수를 측정하여 맞춤 제작을 하는 것도 편리하다. 또 편안한 의자와 함께 동선을 고려하여 가구를 배치하도록 한다.
선반 설치
때로는 수평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원하는 공예 공간을 꾸미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 벽 선반을 설치하면 책과 공책부터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보관하기 좋다. 벽 선반을 잘 정리하면 언제든 필요한 물건을 꺼내 쓸 수 있다.
벽 활용
선반조차 설치하기 비좁은 곳이라면 천공 패널, 훅 또는 행거와 같은 대안을 사용하자.
패널은 작업장에서 도구를 걸기 위해 자주 사용하지만 수납 공간이 넉넉해도 인테리어를 위해 장식처럼 활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공예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작업하고 남은 목재를 알맞게 재단하고 페인트칠해서 옷걸이나 정리함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수납 용품
이미 작업실용 가구나 선반이 있다면 사용 가능한 공간과 수행할 활동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수납 용품을 구비하자.
- 수납함: 상자는 항상 물건을 보관하기에 좋은 옵션이며 취향에 따라 꾸밀 수 있다.
- 양동이: 양동이와 항아리는 수납함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작은 양동이에는 붓을, 다른 양동이에는 연필을 넣어 도구를 정리해도 좋다.
- 쟁반: 사용 가능한 공간에 따라 수직으로 쌓아서 서랍장이나 사무실의 서류 정리대처럼 만들 수도 있다.
- 이동식 트롤리: 작은 선반을 여러 층으로 쌓은 것 같은 이동식 트롤리는 테이블이나 선반을 놓을 공간이 없을 때 아주 유용하다.
조명
작업실 조명은 일반적으로 차가운 빛과 따뜻한 빛을 조절할 수 있는 램프가 알맞다. 그러나 조명보다 낮에 자연광이 충분히 드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이다.
색상 선택
편안한 작업실을 만들려면 좋아하는 색상 범위를 적용하자. 전체적인 인테리어와의 조화를 생각하고 밝은 색상으로 특정 장소를 강조하면 시각적 효과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취향 반영
공간을 정하고 가구 배치가 끝났다면 취향을 추가해도 좋다. 공예 작업실에 수제 장식보다 어울리는 것은 없다. 취향에 맞는 색상과 디자인을 선택하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북돋아 주는 장식품을 추가하자.
또한 재료 배열에도 취향을 반영할 수 있다. 색상이나 크기별 또는 이름 순서로 정리하여 시각적인 만족감을 주고 공간을 편안하게 유지한다.
더 읽어보기: 인테리어에 이상적인 중국 오렌지 또는 금귤 나무
깔끔하게 정리 정돈된 작업 공간을 만들기
작업 공간을 정할 때 우선순위는 작업을 위한 질서 있고 유용한 공간을 생성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취향을 반영하여 창의력을 장려하는 장식을 한다. 가장 중요하거나 자주 쓰는 도구와 재료부터 쓰기 쉽게 정리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reitag V, Entre arte y artesanía: elementos para pensar el oficio artesanal en la actualidad. El Artista [Internet]. 2014; (11):129-143.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87432695007
- Vázquez Rodríguez Y, Los Espacios interiores de la Vivienda y el diseño de interiores en Hoteles para el turismo.. Revista de Arquitectura e Ingeniería [Internet]. 2011;5(1): .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93921374005
- del Olmo Barbero J, El color como elemento comunicacional. Comunicar [Internet]. 2006; (26):112-116. Recuperado de: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5802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