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셜 마스크는 피부에 어떻게 작용할까

22 1월, 2021
페이셜 마스크는 스킨케어 루틴에 훌륭한 일부가 될 수 있다. 페이셜 마스크는 미용 목적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일부는 심지어 특정 피부병의 치료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페이셜 마스크는 일상생활의 스킨케어 루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페이셜 마스크의 다양한 용도와 종류들은 피부 관리에 있어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다.

화장품 시장는 클레이 마스크(clay masks), 탄소 마스크(carbon masks), 히알루론산 마스크(hyaluronic acid masks), 효소가 함유된 마스크(masks with enzymes), 또는 일반적인 보습 효과 마스크 등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따라서 피부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페이셜 마스크를 선택할 수 있다.

오늘은 페이셜 마스크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 보고자 한다.

어떻게 영양소가 피부에 흡수될까?

페이셜 마스크는 피부 관리 루틴의 일부가 될 때 매우 유용하다. 하지만 페이셜 마스크 단독으로는 피부에 오랜 시간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피부 관리의 근본적인 요소는 피부 클리닝, 자외선 차단 그리고 수분 공급이다. 페이셜 마스크는 마스크 내의 성분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능을 수행한다. 동시에, 미리 적절하게 피부를 깨끗히 할 필요가 있으며 피부를 촉촉하게 하도록 수분도 공급해야 한다.

페이셜 마스크를 사용하면 마스크의 성분이 피부 표면과 직접 접촉하게 된다. 이로 인해 모공은 더 깨끗해지고 피부는 더 많은 성분을 흡수하게 된다. 페이셜 마스크는 피부의 광도와 밝기에 가시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다. 페이셜 마스크는 피부 관리 루틴에서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페이셜 마스크

페이셜 마스크는 피부와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시간 때문에 작용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도 이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페이셜 마스크를 반복해서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버터밀크는 피부에 좋을까?

어떤 페이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할까?

페이셜 마스크를 피부에 사용하기 전에, 메이크업, 먼지, 혹은 잔여물 등을 제거하기 위해 얼굴을 부드럽게 씻어내야 한다. 미셀라 워터(Micellar Water)는 이러한 준비 단계에 있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미셀라 워터로 얼굴을 씻어낸 뒤에는, 모공이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따뜻한 물로 얼굴을 세척해야 한다. 그러면 피부가 페이셜 마스크의 성분들을 더 쉽게 흡수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러한 페이셜 마스크 제품을 약 20분에서 30분 시간 동안 얼굴에 부착하고 있어야 한다. 이로 인해 페이셜 마스크의 성분들이 피부의 표면에 더 잘 스며들고 제 기능을 해낼 수 있게 된다.

피부 타입에 따른 페이셜 마스크

페이셜 마스크를 선택함에 있어, 어떠한 결과를 얻고 싶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피부 타입에 따라 페이셜 마스크의 성분을 선택하고 필요로 하는 용도에 따라 사용해야 한다.

건성 피부

건성 피부는 상당한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페이셜 마스크와 같은 종류의 화장품 치료는 매우 유용하다. 건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2주에 한 번씩 촉촉한 페이셜 마스크를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아보카도(avocado) 또는 시어버터(shea butter)와 같은 성분들은 수분 공급과 수분 유지에 기여한다.

여드름 또는 염증

페이셜 피부 마스크는 장기적인 여드름 치료법이 아니다. 하지만, 페이셜 마스크들은 염증을 줄이고 급성 발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살리실산(salicylic acid), 과산화벤조일(benzoyl peroxide), 그리고 알파 하이드록시산(AHA, alpha-hydroxy acids)은 피부 표면의 죽은 세포와 모공 막힘 파편을 제거한다. 후자에 관해서, 이러한 연구는 여드름 흉터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준다고 밝혔다.

지성 피부

지성 타입의 피부를 위한 최고의 제품은 과도한 유분을 제거하고,  모공의 투과성을 증가시키는 페이셜 마스크 들이다. 지성 피부에 이로운 제품으로는 살리실산(salicylic acid), 글리콜산(glycolic acid), 황(sulfur), 숯(charcoal) 등이 있다.

잔주름

페이셜 마스크는 얼굴의 잔주름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한다. 하지만, 페이셜 마스크들은 주름의 미세한 선의 외관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피부 전문가들은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비타민 C의 항산화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비타민 C를 보유한 마스크들을 추천한다. 또한, 페이셜 마스크들은 콜라겐 생성을 위한 지속적인 자극을 생성하기도 한다.

비타민 E는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과 페룰산(ferulic acid)과 함께 효과적인 노화방지 옵션이다. 두 성분 모두 피부를 오염이나 자외선으로부터의 손상으로 인한 잔주름을 일으키는 외부 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로자세아(Rosacea)

니아신아마이드(Niacinamide)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고, 홍반(erythema)이 감소하며, 피부톤이 개선시킨다. 사실, 영국 피부과 저널이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니아신아마이드는 산화 작용을 억제하는 데에도 기여한다고 한다.

반점 및 색소 과다화

이러한 피부 타입에는 즉각적인 효과를 관찰하긴 어렵다. 따라서, 페이셜 마스크를 사용하면 색소 침착 치료를 보완시킬 수 있다. 이 경우에 가장 유용한 성분들은 코지산(kojic acid), 트랜스시엠산(tranexamic acid), 아젤라산(azelaic acid)이다.

페이셜 마스크

각각의 피부 타입은 이에 일치하는 성분의 페이셜 마스크를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주름의 다양한 유형

페이셜 마스크 성분에 대해 주의할 점

많은 페이셜 마스크들은 미적 감각적인 측면에서 매력적인 제품이다. 그러나 이런 페이셜 마스크 모두가 자신들이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기능을 이행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상업적인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향수(fragrances), 염료(dyes), 파라벤(parabens)을 함유한 페이셜 마스크들은 특히 민감한 타입의 피부에 해로울 수 있다. 이러한 제품들을 피하고 저자극적인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라벨을 읽고 성분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집에서 직접 만든 페이셜 마스크들은 사용해야 하고 사용해서는 안 되는 성분들을 알고 있는 한 안전하고 효과적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요소들은 유행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레몬: 식초와 같이, 레몬은 잔여 색소 침착과 자극을 생산하는 산성 제품이다.
  • 계란 흰자: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상처에는 더욱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
  • 중탄산나트륨(Sodium bicarbonate): 이 물질은 알칼리성이 높아 피부 보호막을 파괴해 스스로 수분을 잃게 한다.

스킨 케어 루틴을 보완하는 페이셜 마스크

페이셜 마스크는 피부 치료 루틴을 보완할 수 있다. 클렌징, 보습, 자외선 차단과 함께, 페이셜 마스크들은 피부와 외모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훌륭한 옵션이다.

하지만 페이셜 마스크의 가격이 제품의 품질이나 효과를 항상 나타내는 것은 아니므로 페이셜 마스크를 선택할 때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각자 자신의 피부의 특징과 필요를 식별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Nilforoushzadeh MA, Amirkhani MA, Zarrintaj P, Salehi Moghaddam A, Mehrabi T, Alavi S, Mollapour Sisakht M. Skin care and rejuvenation by cosmeceutical facial mask. J Cosmet Dermatol. 2018 Oct;17(5):693-702. doi: 10.1111/jocd.12730. Epub 2018 Aug 21. PMID: 30133135.
  • Fu JJ, Hillebrand GG, Raleigh P, et al. A randomized, controlled comparative study of the wrinkle reduction benefits of a cosmetic niacinamide/peptide/retinyl propionate product regimen vs. a prescription 0.02% tretinoin product regimen. Br J Dermatol. 2010;162(3):647-654. doi:10.1111/j.1365-2133.2009.09436.x
  • Bukhari SNA, Roswandi NL, Waqas M, Habib H, Hussain F, Khan S, Sohail M, Ramli NA, Thu HE, Hussain Z. Hyaluronic acid, a promising skin rejuvenating biomedicine: A review of recent updates and pre-clinical and clinical investigations on cosmetic and nutricosmetic effects. Int J Biol Macromol. 2018 Dec;120(Pt B):1682-1695. doi: 10.1016/j.ijbiomac.2018.09.188. Epub 2018 Oct 1. PMID: 30287361.
  • Smit N, Vicanova J, Pavel S. The hunt for natural skin whitening agents. Int J Mol Sci. 2009;10(12):5326-5349. Published 2009 Dec 10. doi:10.3390/ijms10125326
  • Telang PS. Vitamin C in dermatology. Indian Dermatol Online J. 2013;4(2):143-146. doi:10.4103/2229-5178.110593
  • Asz-Sigall, Daniel, Isabel C. Sánchez-Yarzgaray, and Pilar Simón-Díaz. “Dermocosmetic therapy of acne and management of scars.” Dermatología Revista Mexicana 63.S1 (2020): 4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