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폐경기의 심장 건강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폐경기는 실제로 심장병을 일으키지 않는다. 하지만 여성이 생리를 멈추면 특정 위험 요소가 증가한다. 그리고 고지방 식이 요법, 흡연 및 기타 건강에 해로운 습관도 심장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가면 심장병의 위험이 증가하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기가 시작된 후에 그 증상이 더 분명해질 수 있다.
폐경기의 평균 나이는 만 45세이다. 이 단계를 폐경기 전후라고 한다. 그리고 폐경기를 경험하고 10년 후에 여성들 사이에서의 심장 마비 사례가 증가했다.
심장 질환은 여성을 사망에 이르게 하는 가장 심각한 질환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인 여성 3명 중 1명에게는 어떤 형태로든 심장 질환이 존재한다.
폐경기의 심장 건강
폐경기는 여성이 생리를 중단할 때 발생한다. 이는 여성이 50세 정도가 되면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이보다 더 빨리 폐경기가 시작될 수도 있다.
폐경기 중 난소는 생리 주기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생성을 중단한다. 이 호르몬은 또한 혈관을 강하고 매끄럽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폐경기가 심장 질환을 유발하는 건 아니지만, 그 시작은 심장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증가시킨다.
폐경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더 높은 혈압
- 높은 수준의 LDL(“나쁜” 콜레스테롤)
- 낮은 수준의 HDL(“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됨)
- 더 높은 트라이글리세라이드(혈액의 한 유형) 수치
에스트로겐과 낮은 심장 질환 및 뇌졸중(폐경 전) 위험 사이에 연관성이 있을 수 있지만, 의사는 폐경 후 심장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에스트로겐을 복용하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더 읽어보기: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 섭취해야 할 식품
여성의 심장 질환 증상
남성과 여성 모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심장 질환의 위험이 커진다. 나이가 들면서 일부 증상은 정상처럼 생각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의사를 만나는 게 중요하다.
- 호흡 곤란
- 가슴 통증
- 심계항진
- 피로
- 부은 발 또는 발목
여성과 남성의 심장 질환 증상은 다를 수 있다. 대부분 여성은 가슴 통증, 팔 통증 또는 호흡 곤란을 경험한다. 그 외 다른 증상은 경미한 경향이 있으며 다음을 포함할 수 있다.
- 가슴 통증이나 압박감
- 발한
- 메스꺼움
- 현기증 또는 어지럼증
- 턱, 목, 팔 또는 등의 통증
- 과도한 피로
더 읽어보기: 목의 노화 증상 5가지와 대처 방법
폐경기의 건강 유지 방법
나이가 들어도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면 심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다음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권장 사항이다.
- 섬유질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고 소금, 설탕 및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인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곡물, 저지방 단백질 및 저지방 유제품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규칙적으로 신체 활동을 하자. 미국 심장 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일주일에 5일 이상 걷기, 자전거 타기, 춤추기, 정원 가꾸기 등의 적당한 활동을 30분 이상 하라고 권장한다.
- 담배를 끊자. 이미 오래 담배를 피워 왔더라도 결코 늦지 않았다.
- 스트레스를 다루는 건강한 방법을 찾자. 취미를 찾고 명상이나 요가를 시도하며 적당한 운동을 하자.
- 우울증 치료법을 찾자. 일부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중년 여성은 뇌졸중을 앓을 확률이 2배나 높다고 한다.
- 정기적으로 의사를 방문하자. 검진은 위험 요소를 주시하고 증상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조기에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폐경기는 질병이 아니다. 이는 여성의 인생에서 거치게 되는 자연스러운 단계이다. 하지만 폐경기에 접근해 갈 때 건강을 잘 돌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eid, R., Abramson, B. L., Blake, J., Desindes, S., Dodin, S., Johnston, S., … Soares, C. N. (2014). Managing Menopause.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 Canada. https://doi.org/10.1016/S1701-2163(15)30487-4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Global Health Risks: Mortality and burden of disease attributable to selected major risks. Geneva. https://doi.org/10.2471/BLT.09.070565
- Stockburger, S. J., & Omar, H. A. (2016). Women’s health. In Health Care for People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cross the Lifespan. https://doi.org/10.1007/978-3-319-18096-0_108
- Gold, E. B., Bromberger, J., Crawford, S., Samuels, S., Greendale, G. A., Harlow, S. D., & Skurnick, J. (2001). Factors associated with age at natural menopause in a multiethnic sample of midlife women.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https://doi.org/10.1093/aje/153.9.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