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나무는 일년 내내 꽃을 피운다. 볕이 좋고 따뜻한 지역에서 특히 더 그렇다. 하지만 레몬 나무를 실내에서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레몬 나무를 잘 키워 건강에 좋은 레몬을 수확해보자.
레몬 나무를 자를 기회가 있다면, 훨씬 더 쉽게 나무를 키울 수 있다. 그리고 열매도 더 빨리 달릴 것이다. 하지만 나무를 자르는 것은 어렵고, 잘 자르기 위해서는 많이 노력해야한다. 그 반면 레몬 씨로 나무를 키우는 것은 정말 재밌는 경험이 될 수 있지만 시간이 좀 더 걸린다. 열매가 달리는데 까지 3-6 년 정도 걸릴 것이다.
레몬 같은 감귤류 과일은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 집에서 키우면 그 장점은 배가 된다. 과일은 더 신선하고, 질도 더 좋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화학물에서도 자유로울 것이다. 집에서 레몬 씨로 레몬 나무를 키우는 방법이 궁금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집에서 레몬 나무 키우는 것에 관한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레몬 나무를 키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1)레몬
유기농 레몬을 준비하는게 좋다. 유기농이 아닌 레몬의 씨는 생식력이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기농 레몬 씨는 어떤 종류든 괜찮다. 하지만 공간이나 기후가 문제 된다면, 마이어(Meyer)라는 품종을 구하자. 이 품종의 레몬은 크기가 작고, 장식품으로 사용되는 품종이다.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품종이다.
더 읽어보기: 레몬의 효능과 레몬을 이용한 자연 요법
2)화분용 영양토
화분 토양은 어떤 종류도 괜찮다. 하지만 초탄, 펄라이트, 질석, 유기 비료를 섞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3)화분
발아시키기 위해 물 구멍이 있는 용기면 충분하다. 5-6인치 (12-15cm ) 정도 깊이에 지름이 몇 인치면 된다. 발아 된 후에는 나무를 다시 심어야 한다. 레몬 나무를 심기에는 깊은 것보다 옆으로 넓은 화분이 더 좋다.
더 읽어보기: 재활용 재료로 아름다운 화분을 만들어보자
4)햇빛
레몬 나무는 햇빛을 잘 받아야 잘 자란다. 특히 발아 시기에는 더 그렇다. 햇빛이 잘 드는 창문 옆이나 햇빛이 잘 드는 정원에서 키우는게 좋다. 햇빛이 많이 안 드는 곳에서 살고 있다면, 식물용 조명을 사용할 수 있다.
레몬 씨 발아시키는 방법
- 먼저, 화분용 흙을 적신다. 양동이 같은 곳에 흙을 넣고 완전히 젖을 때까지 물을 붓는다.
- 레몬을 자른다. 생명력이 강할 것 같은 씨를 고른다. 씨를 입에 넣고 레몬 맛이 없어질 때까지 입에 넣고 있는다. 씨가 발아하기 위해서는 촉촉한 상태여야 한다. 한참 입에 넣고 있는다.
- 씨를 흙에 넣고 1/2 인치(1-2cm) 정도의 흙을 덥는다. 스프레이 병에 물을 담아 뿌린다.
- 비닐으로 화분을 덮어 씨가 따뜻하고 촉촉한 상태가 유지될 수 있게 한다. 비닐이나 구멍을 뚫은 비닐 봉지를 활용한다.
- 화분은 따뜻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둔다. 자주 확인해 흙이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한다. 너무 덥거나 습기가 너무 많아도 씨가 썩을 수 있다.
- 2-3 주 후면 새싹이 나야 한다. 비닐을 벗기고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옮긴다.
- 매일 식물을 잘 돌보자. 유기농 비료와 물을 주고, 햇볕을 잘 받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