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이 무엇이며 어떻게 생기는지 알고 있는가? 관절염에 관한 궁금증은 흔하기 때문에 모르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관절염은 관절에 생기는 염증을 뜻한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이 가장 흔하긴 하지만 관절염 자체와 동일어는 아니다. 두 단어를 자유롭게 바꿔가며 쓸 수도 없다.
이 부분은 관절염에 관해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것 중 하나다. 그 이유는 많은 종류의 관절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사실 전문가들은 거의 100 여 종류의 관절염이 있다고 추청한다. 게다가 많은 질병들이 고통과 경직을 동반하는 이 관절 염증과 연관이 있다.
관절염은 굉장히 광범위 하고 발병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지 알기 힘들다. 하지만 통계상 6명중 1명꼴로 이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관절염에 관한 흔한 궁금증에 풀어보려 한다.
관절염에 관한 일반적인 궁금증
누가 관절염에 걸릴까?
관절염은 모든 나이대에 나타날 수 있는 것이 진실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관절염은 간단히 말해 관절에 생기는 염증을 뜻한다. 각기 다른 종류는 그것만의 특징이 있고 몇몇 사람들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
그렇기는 하지만, 유전, 환경, 그리고 생활 습관 등 몇 가지 요인들이 발병 원인과 연관되어 있는듯 하다. 예를 들어, 모든 종류는 나이가 들어갈 수록 그 발생 빈도도 높아진다.
생활 습관과 신체적 건강 정도가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비만 또는 과체중은 무릎과 같은 아래쪽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체중은 관절염을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말이 운동선수들은 관절염에서 자유롭다는 뜻은 아니다. 간혹 반대 경우도 발생한다. 프로 운동 선수들도 관절에 생기는 손상으로 인해 관절염으로 고생하기 쉽다.
게다가, 성별 또한 특정 관절염 발병에 밀접한 연관이 있다. 60% 에 가까운 관절염 환자들은 여성이다. 그러나, 통풍과 같은 특정 종류는 남성에게서 더 자주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