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 블리딩’은 생리대, 탐폰 등을 사용하지 않고 생리혈이 자연스럽게 흘러도 ‘괜찮다’라고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프리 블리딩 정의와 실천 방법 등을 이야기해보겠다.
프리 블리딩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소변이나 대변 유출을 조절하듯이 생리혈 유출도 조절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렇게 하면 생리컵, 패드, 탐폰 등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많은 여성이 월경을 부끄러워하고 비싸고 해로운 월경 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프리 블리딩으로 고정 관념을 깨고자 했다.
월경 출혈에 대한 몇 가지 설명
우선 월경에 관해 몇 가지 설명할 필요가 있다. 월경은 정해진 기간에만 하며 영구적인 출혈이 없다는 것이다. 닫혀 있던 자궁이 체액을 배출하기 위해 특정 시간에만 열린다.
유출은 자궁 수축 후에 발생하지만 일부, 특히 서구 여성은 위생용품을 사용하도록 교육받았다. 이 관습은 출혈에 앞서 자궁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것이다.
배뇨감을 감지하고 화장실에 갈 때까지 참는 것처럼 자궁의 배출을 제어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프리 블리딩이다.
프리 블리딩 정의
프리 블리딩은 월경 중 위생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활동으로 종종 페미니스트 운동에 의해 장려되며 여성의 권한 부여의 한 형태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 활동은 1970년대에 박테리아에 의한 감염인 ‘독성 쇼크’ 때문에 시작되었으며, 일부는 고흡수성 탐폰과 생리컵 사용과 관련이 있다. 이러한 쇼크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의학적 응급 상황이다.
한편, 프리 블리딩은 정치적 입장으로도 여겨진다. 21세기에는 생리혈을 숨기고 거부할 필요가 없다. 또 여성용품을 사지 못하는 ‘월경 빈곤’을 겪는 사람들도 있다.
월경은 자연스럽고 건강한 과정이다. 두려움과 금기로 둘러싸여 있을 필요는 없다. 이 때문에 키란 간디 등 유명 인사들은 2014년 런던 마라톤에서 피를 흘리며 뛰는 모습을 보여주며 생리혈을 권한 부여의 상징으로 사용했다.
더 읽어보기: 생리 기간에 여드름이 생기는 이유
프리 블리딩 실천 방법
프리 블리딩은 옷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생리혈을 자발적으로 배출하는 능력을 얻는 것이다. 생리혈로 옷이 더러워졌다고 해서 비극은 아니다.
생리혈 통제는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출혈을 알리는 자궁 수축에 주의하는 법을 배우고 흐름을 억제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이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자궁, 자궁 경부, 질과 외음부 감각을 익히는 방법은 이러한 기관과 민감한 정신적, 정서적 연결을 만드는 것이다. 나머지는 배뇨를 배우는 것과 같다. 아래에서 프리 블리딩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아보자.
명상과 자제
명상은 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감각을 자세히 감지할 수 있는 충분한 내성을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 인식은 억제가 아닌 마음이 몸을 지배하는 ‘자제’를 촉진한다.
케겔 운동
케겔 운동은 골반 부위 근육을 강화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월경의 유출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골반저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운동은 프리 블리딩뿐만 아니라 성생활을 개선하고 출산을 쉽게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생리 중 혈전이 생기는 것은 정상일까?
사고방식의 변화
생리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프리 블리딩의 의미가 없다. 생리혈이 더럽고 역겹거나 감춰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생리를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프리 블리딩 이점
프리 블리딩의 주요 이점은 금기 사항이 없는 건강한 과정으로서의 월경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월경의 제약을 받는 여성이 누릴 수 있는 자유의 폭이 넓어진다.
기타 혜택은 다음과 같다.
- 부인과 건강을 촉진: 프리 블리딩에 필수인 골반저를 강화하면 여성 생식기 기능이 향상하고 요실금과 같은 문제를 예방한다.
- 예민한 부위에 땀이 차지 않음: 여성용품이 없으면 땀이 잘 차지 않는다.
- 알레르기 반응의 위험 감소: 일부 여성용품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 자기 몸에 대한 통제력 발달
프리 블리딩 연습을 위한 몇 가지 팁
프리 블리딩 연습은 적절한 시기를 선택해야 한다. 휴가나 집에 있는 시간을 이용하고 연습 초기에는 조절이 힘드니 화장실 근처에서 한다.
생리 팬티도 큰 도움이 된다. 탐폰, 컵 또는 패드를 제거하는 동시에 비자발적 손실에 대한 결과 없이 프리 블리딩을 연습할 수 있는 액세서리입니다.
먼저 신체 감각을 식별하는 법을 배우자. 일단 감각을 익히면 케겔 운동 등으로 월경 흐름을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화장실에 가서 출혈이 흐르도록 한다.
최종 권장 사항
프리 블리딩은 모든 여성이 수행할 수 있으며 어떠한 위험도 없다. 진단된 해부학적 문제가 없는 한 모든 여성은 자발적으로 월경을 억제하는 데 필요한 자제력을 개발할 수 있다.
여성은 월경을 경험하고 싶은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상적으로는 프리 블리딩은 접근 가능하고 건강하며 해방적이면서 자신감을 북돋는 대안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Thiyagarajan DK, Basit H, Jeanmonod R. Physiology, Menstrual Cycle. [Updated 2021 Oct 30]. I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2 Jan-.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00020/
- Ginsburg, R., & Tavella, M. E. “Ni lo menciones, querida”: cultura material de tampones y toallitas: Traducción de: Ginsburg, R. (1996). “Don’t tell, dear”: The material culture of tampons and napkins. Journal of Material Culture, Vol. 1 (3), pp. 365-375. Estados Unidos: Sage Publications. Etcétera. Revista del Área de Ciencias Sociales del CIFFyH, (7).
- Felitti, K. (2016). El ciclo menstrual en el siglo XXI. Entre el mercado, la ecología y el poder femenino. Sexualidad, Salud y Sociedad (Rio de Janeiro), 175-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