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반려동물이 나에게 잘 맞을까?

어떤 반려동물이 나에게 가장 좋을지는 개인의 성격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반려동물이 좋은 이유

어떤 반려동물이 잘 맞을지 고민하고 있다면 이 글을 읽어보자. 반려동물과 함께 하면 전반적인 건강이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동반된 삶은 신체적, 정신적 장점이 많다. 굉장히 인상적이다!

또한 위생적 관점에서 볼 때, 반려동물의 종류에 따라 나와 함께 낼 수 있는 시너지가 다르다.

어떤 반려동물은 제대로 된 관리 없이는 기르기가 아주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면 녹색 이구아나가 그렇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벼룩 퇴치제를 만드는 방법

대부분은 고양이와 개를 추천한다

어떤 반려동물이 나에게 잘 맞을까?

반려동물 애호가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종은 개와 고양이다. 이 두 동물은 길들이기 쉽고, 건강하며, 잘 적응한다. 인간은 오랜 시간 고양이, 개에 대한 깊은 지식을 쌓아왔다. 특히 수의학 관련 분야에서 말이다.

개와 고양이 모두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미생물을 전염시킬 수 있다. 예방 접종과 위생 관리를 통해 염증과 바이러스를 예방한다. 그러나 건강과 관련해서 개와 고양이는 차이점을 보이기도 한다. 

고양이와 톡소플라스마증의 위험

고양이와 개를 비교할 때, 톡소플라스마증은  고양이의 아마 유일한 단점일 것이다. 이 질병은 임신한 여성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톡소플라스마 기생충이 전염되면 발생한다. 이 질병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선 강한 면역 체계를 지키는 것이 필수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의 고양이 주인들은 이 질환에 면역되어 있고, 몸 속에 항체가 있으며 많은 경우 증상이 없다.

반려동물이 왜 우리 건강에 좋냐고 묻는 질문에는 가 고양이보다 우위를 선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고양이과 동물이 반려동물로 나쁜 건 아니다.

집에서 개를 키우면 얻는 건강상 이점들

어떤 반려동물이 나에게 잘 맞을까?

개를 반려동물로 키우면 정서적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개와 접촉하면 끊임없이 도파민세로토닌이 분출된다. 이 두 물질은 스트레스와 심장 기능 이상을 물리친다.

개가 우리의 심장을 지켜주는 건 이 방법 뿐만이 아니다. 미국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개 주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대 수명이 길다고 한다.

이 주장은 꽤나 논리적이다. 개를 키우면 하루 최소 20분은 개를 산책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신체 활동을 늘리고 심박을 개선한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애호가들은 우울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더 낮다.

개와 알러지 문제

집에 반려동물을 키울 때 털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알러지는 다양한 반려동물 주인의 문제가 된다.

많은 전문가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아이들이 알러지를 겪을 경향성이 더 낮다고 강조한다. 그 이유는 아이들의 면역 체계가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삶에 적응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개의 박테리아군은 인간의 면역체계를 더 강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알러지가 있으면 털이 없는 종을 선택해도 된다. 숄로이츠퀸틀, 아르헨티나 필라, 차이니즈 크레스티드 등의 개를 살펴보자. 잉글리쉬 불독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이 종은 털이 꽤 짧은 편이다.

더 읽어보기: 천식과 봄 알러지

어떤 반려동물이 나의 건강에 가장 좋을까?

어떤 반려동물이 나에게 잘 맞을까?

어떤 반려동물이 내 건강에 가장 좋을지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알 수 있다.

  • 우선 어떤 동물이 인간에게 가장 해로울 지 알아보자.
  • 그 다음,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반려동물의 건강상 이점을 알아보자.

과거에는 햄스터나 거북이 아이들에게 좋다는 인식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는 이 두 동물이 살모넬라와 같은 위험한 병균과 염증을 옮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건강을 고려한다면, 개는 가장 현실적인 반려동물이다. 개와 함께 하는 삶은 위험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부른다. 그렇기는 하지만, 어떤 반려동물과 함께 할지는 전적으로 개인의 상황과 선호에 따라 달려 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