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 가든 개념은 단순한 원예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본질에 관한 많은 것을 알려준다.
슬로 가든은 가지치기, 물 주기, 이식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삶의 철학을 구성한다. 물론 이를 위해 어떠한 원칙을 따라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자.
슬로 가든 정의
슬로 가든은 미국 원예가인 펠더 러싱이 시작했으며 관련 도서를 여러 권 저술했다. 또한 식물과 농작물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자신의 블로그도 운영 중이다.
이 운동은 슬로 푸드 운동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일반적으로 ‘느리게 살기’와 몇 가지 원칙을 공유한다. 이 접근 방식은 서구 세계에서 강조되는 서두르지 않고 매 순간을 평화롭게 즐기고 평온을 유지하는 것이다.
항상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즐기고 자신이 누구인지,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는지를 인식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스스로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옷을 입고 천천히 책을 읽는 것부터 온전한 고요함으로 집을 꾸미고 한 걸음 한 걸음 여행하는 것까지 삶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한다.
슬로 가든을 위한 식물
슬로 가든 가꾸기는 같은 목적을 지향하는 철학적 접근으로도 간주한다. 따라서 정원에서 하는 일에 모든 관심과 감각을 집중하도록 권장한다.
그 원리는 큰 나무, 꽃이 피는 관목, 채소, 과일, 심지어 잔디와 분재 등 모든 유형의 작물에 적용될 수 있다. 정원을 가꾸면서 각 작업을 즐기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슬로 가든에서는 작업을 마치면 마지막에 감상할 시각적 측면이나 결과에 관해 그다지 생각하지 않는다. 즉,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한다.
모든 것이 성숙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가장 좋은 방법은 파종하고, 물을 주고, 크고 강한 덤불이나 나무가 될 때까지 매일 조금씩 자라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느리게 살기 운동
슬로 가든 이점
슬로 가든 운동을 통해 자연과의 연결을 회복하거나 강화하는 동시에 식물의 아름다움과 위안의 순간을 즐길 기회를 제공한다.
슬로 가든에는 또 다른 이점은 아래와 같다.
- 좋아하는 채소와 과일을 심고 살충제 없이 유기농으로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원예는 침착하게 작업하면 스트레스 감소 같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 슬로 가든은 특정 방식으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완전히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환경과 다시 연결할 수 있다.
- 생물 다양성에 대한 민감성을 길러준다.
- 또한 자신이 하는 일과 정원에 오는 식물, 곤충과 새처럼 다른 생명체에 대해 책임을 깨닫게 된다.
- University of South Bohemia 연구에 따르면, 슬로 가든은 산업화된 농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독성 제품의 사용과 식품 운송 수단을 소규모로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스웨덴에서 수행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슬로 가든과 유사한 움직임인 ‘슬로 플라워’가 지속 가능한 가치를 생성하며 지역 문화와 조경에도 기여한다고 말한다.
더 읽어보기: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꼭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 4가지
슬로 가든 가꾸는 방법
슬로 가든이 정원을 리모델링하거나 완전히 바꾼다는 의미는 아니다. 너무 정성을 쏟을 필요는 없다.
작은 식물 몇 개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내가 열쇠
아주 사소한 변화가 중요하다. 따라서 펠더 러싱이 저서에서 제시하는 첫 번째 권장 사항은 매일의 스트레스를 정원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인내심을 발휘하는 것이다.
시대를 존중
식물마다 이상적인 재배 시기가 있으니 이를 숙지하고 식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관찰한다. 비료로 그 과정을 가속화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계절에 맞게 여러 종을 심으면 일 년 내내 꽃이 피는 식물로 정원을 즐길 수 있다.
식물 품종
슬로 가든에는 여러 유형의 식물을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
- 눈길을 끄는 관상용 식물
- 개화 또는 기타 방향성 종
- 그늘 나무: 나무 크기는 사용 가능한 정원 면적에 따라 다르다.
- 식용 채소: 식자재로 쓸 수 있는 바질, 후추 등
슬로 가든에서 토종 종 심기
토종 식은 슬로 가든에 적합하다. 이미 기후에 익숙하므로 병충해에 강하며 왜래 식물로 생태계를 교란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천연 비료
화학 제품 대신 수제 유기 비료를 준비할 수 있다. 과일과 채소 껍질, 커피와 달걀 껍질이 있으면 수제 유기 비료를 만들어서 보관할 나무 상자만 필요하다.
슬로 가든에서 수동 도구 사용
가지치기나 전기톱, 낙엽용 송풍기는 쓰지 않는다. 슬로 가든 가꾸기는 소리가 나지 않는 수동 도구를 사용한다.
모든 일에 여유를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강조하는 것이며 괭이와 갈퀴는 조금 더 운동량을 채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야생 동물
정원은 야생 동물이 풍부할 때 더욱 아름답다. 그러나 수분하는 새, 무당벌레, 나비, 벌 같은 동물을 유인하려면 꽃이 피는 식 외에 이러한 종을 위한 약간의 먹이와 작은 공간도 추가할 수 있다.
슬로 정원에는 지속적인 작업이 필요
러싱이 주는 마지막 조언은 느린 것과 게으른 것은 다르다는 것이다. 슬로 가득 역시 자신의 속도와 능력에 따라 계속 일해야 한다.
즐거움을 위한 슬로 가든
슬로 가든 작업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기대와 필요에 따라 자기 손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포함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단일 규칙은 없다.
식물의 향과 색뿐만 아니라 그 과정을 즐겨야 한다. 그러면 벤치, 분수, 폭포, 산책로와 같은 다양한 요소뿐만 아니라 꽃과 함께 많은 종을 통합할 수 있으며 항상 식물의 공간을 존중한다.
모든 것이 다른 일에서 벗어나 정원에서의 시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정원에 갈 때는 전자 기기를 두고 가야만 진정한 느린 삶을 즐길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ove , J. (2012). Reading fast and slow: The speed at which our eyes travel across the printed page has serious (and surprising) implications for the way we make sense of words. The American Scholar – JSTOR, vol. 81(2). Disponible: https://www.jstor.org/stable/41435187
- Rushing, F. (2011). Slow gardening: a no-stress philosophy for all senses and all seasons. Vermont-USA, Chelsea Green Publishing Company.
- Šitnerová, S. (2017). Sociedad acelerada y movimiento lento. Budějovice- República Checa: Universidad de Bohemia del Sur České.
- Thörning, R., Ahlklo, A., & Spendrup, S. (2022). The slow flower movement – exploring alternative sustainable cut-flower production in a swedish context. Heliyon, Volume 8(10), e11086.
- Tranter, P. & Tolley, R. (2020). Slow Cities: conquering our speed addiction for health and sustainability. Amsterdam -Netherlands, Elsevier.
- Tranter, P. & Tolley, R. (2020). Introduction: changing cultures of speed (3–37). Slow Cities. doi: 10.1016/B978-0-12-815316-1.000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