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저는 유행을 타지 않는다. 특히 코디 방법을 안다면 더욱 그렇다. 격식에서 탈피해 다양한 조합이 가능한 블레이저를 팬츠, 원피스, 치마와 함께 입는 것이 유행이다.
블레이저는 의류의 기본 요소로 다양한 트렌드에 활용할 수 있다. 원래 남성의 전유물처럼 생각됐던 블레이저는 이제 편안하고 우아한 여성미를 표현하는 아이템으로도 사랑받는다.
다재다능한 블레이저로 코디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겠다.
옷장에 블레이저를 포함해야 하는 이유
블레이저는 패션 치트 키로 출근, 등교, 행사는 물론 쇼핑을 갈 때도 착용할 수 있다. 또한 착장의 보온성을 높이고 개성 연출에도 도움이 된다.
양질의 기본형 블레이저는 어디에나 걸치기 쉽고 결코 유행을 타지 않는다. 옷장에 블레이저가 있는 사람은 패션과 스타일이라는 두 가지 필수 개념이 결합된 패션을 선보일 수 있다.
‘Cuadernos del Centro de Estudios de Diseño y Comunicación’에서 지적한 것처럼 유행은 특정 기간과 장소에서 인기를 얻은 제품을 포함하는 반면 스타일은 전체 착장을 개성적으로 연출하는 것이다. 블레이저는 유행과 스타일, 두 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수축한 옷을 되돌리는 비법 5가지
블레이저를 코디하는 다양한 방법
블레이저는 단순한 유행 아이템 그 이상이다. 아래에서 블레이저의 다양한 용도를 알아보자.
1. 특이한 디자인
아래와 같이 특이한 디자인의 블레이저는 단조롭고 지루한 패션과는 거리가 멀다.
- 오버사이즈 블레이저: 시원한 색감의 XXL 블레이저는 다채로운 스웨터와 완벽하게 어울린다.
- 단추 및 어깨 패드: 중앙과 소매의 이중 단추와 미니 어깨 패드가 있는 블레이저는 우아하면서 여성미가 돋보이며 빈티지 룩에 안성맞춤이다. 또한 청바지와 함께 입어도 좋다.
- 기모노 스타일 블레이저: 게이샤가 입는 옷에서 영감을 받은 블레이저로 길이가 길고 단색은 물론 무늬가 있는 부드러운 원단에 프릴을 달기도 한다. 하이라이즈 반바지, 심플한 스커트, 레깅스 또는 바이커 반바지와 함께 착용하자. 헐렁한 청바지도 무척 잘 어울린다.
2. 다양한 패턴
무늬가 있는 블레이저로 개성 넘치는 패션을 연출할 수 있다.
- 스트라이프: 검은색 상의와 스트라이프 블레이저는 실패 없는 패션으로 하이힐까지 신으면 완벽하다.
- 얼룩말 무늬 블레이저: 동물무늬는 검정색과 흰색만 있는 것이 아니다. 베이지 얼룩말 무늬 블레이저는 하이웨이스트 레깅스와 잘 어울린다.
- 격자무늬: 일반적으로 흑백색인 격자무늬는 포근하고 밋밋한 블라우스와 찰떡궁합이다. 그러나 다른 의상에는 무늬가 없어야 한다.
3. 블레이저에 미니스커트 입기
블레이저 룩을 돋보이게 하려면 미니스커트를 입는 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과감하게 화이트 티셔츠와 미니스커를 입고 굽이 있는 앵클 부츠를 매치한 다음 블레이저를 입으면 은근히 멋스럽다.
4. 퀼로트 입기
크롭 블레이저는 퀼로트와 정말 잘 어울린다. 통이 넓고 미디 또는 무릎 바로 아래 길이의 퀼로트는 블레이저를 걸치고 하이힐부터 테니스화까지 모두 다 소화할 수 있다.
5. 플레어 팬츠
데님이나 다른 원단의 나팔바지 또는 플레어 팬츠에 블레이저를 매치하면 아주 재미있다. 힐, 앵클 부츠 또는 운동화를 추가할 수도 있다.
또한 운동화를 신고 블레이저를 입으면 더 스타일이 산다. ‘ABC 신문’ 기사에서는 캐주얼한 차림에 정장 요소를 매치하면 참신한 느낌을 주며 뇌에도 자극이 된다.
6. 청바지와 함께 입기
하이웨이스트 진과 부티는 어떤 블레이저와도 잘 어울린다. 이 고전적 스타일은 청바지에 맞춰 개성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꽉 끼고 찢어진 데님에는 검은색, 남색 또는 갈색 블레이저에 레이스나 꽃무늬 상의를 입는다.
7. 재킷과 팬츠 세트 활용
단품 구매가 가능한 블레이저와 달리 재킷과 팬츠는 세트 판매가 일반적이다. 재킷과 팬츠 세트를 입고 힐이나 샌들을 신으면 격식을 차린 느낌이 나고 발레 슈즈와 함께 입으면 세련된 느낌이 난다. 스니커즈를 매치하면 시크한 매력이 돋보인다.
8. 블레이저를 원피스 위에 걸치기
주로 흰색 원피스는 아메리칸 스타일 여성 재킷과 잘 어울린다. 재킷이 원피스와 완전히 다른 색조인지 확인하자. 진한 푸른색 블레이저로 스타일을 완성해도 좋다.
9. 블레이저를 점프 슈트와 함께 입기
점프 슈트는 그 자체로 눈에 띄지만 추운 계절이나 스타일에 개성을 더하고 싶다면 블레이저와 결합하자. 점프 슈트 색상에 대비되거나 조화되는 색상의 블레이저를 입는다.
10. 다양한 색상을 시도하기
눈에 확 띄는 색상은 도전하기 어려울 수 있다. 노란색, 녹색, 주황색과 자홍색 블레이저는 흰색 셔츠와 청바지 또는 캐주얼 바지와 입을 때 활기찬 느낌을 주는 인기 있는 선택이다.
의상 색상 선택은 보이는 것보다 많은 의미가 있다.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색상은 개인의 감정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11. 흰색으로 통일하기
의상이 모두 흰색이면 중후한 느낌이 난다. 골드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준 흰색 착장은 직장, 저녁 파티, 주간 행사에 입고 가기에도 적합하다.
더 읽어보기: 옷에서 기름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
블레이저를 코디할 때 주의할 점
블레이저를 코디할 때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까? 사실, 어떠한 제한도 없다.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편안한 스타일을 찾을 때까지 실험해 보자.
마지막으로 액세서리를 활용하고 다양한 색상을 시도하는 것도 좋다. 유행을 타지 않는 블레이저는 그날 패션을 마무리하는 좋은 아이템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ur A. Moda, estilo y ciclo de vida de los productos de la industria textil. Cuadernos del Centro de Estudios de Diseño y Comunicación. Núm. 45. Argentina; 2019. https://www.mendeley.com/catalogue/1dbcab65-f25e-377e-a0bb-96a4b79b31f5/?utm_source=desktop&utm_medium=1.19.4&utm_campaign=open_catalog&userDocumentId=%7Ba6788e0b-665f-4357-a232-19aeb732f890%7D
- Miranda I. Cuida cómo vistes, puede determinar cómo piensas. ABC. España; 2014. https://www.abc.es/sociedad/20141117/abci-psicologia-moda-influencia-ropa-201411141357.html
- Oberfeld D, Wilms L. Color y emoción: efectos de matiz, saturación y brillo. Investigación psicológica. Vol. 82. Núm. 5. pp. 896-914. Alemania; 2018. https://pubmed.ncbi.nlm.nih.gov/28612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