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위한 치유의 말

· 6월 19, 2016
믿음을 갖고 더 인식하고 있을 수 있도록, 이 말들을 스스로 듣기 위해 소리내어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의 힘은 말하는 사람에게 50%가 있고 듣는 사람에게 50%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다른 사람과의 소통에 대해서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동기 부여가 되고 종종 우리의 행복과 건강을 빼앗아 갈 수 있는 문제들에 맞설 수 있도록, 매일 강인함을 얻기 위해 스스로 말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치유의 말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연습해 보는 것은 어떨까? 기억하기도 쉽다!

1. 나는 괜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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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적으로 들릴 수도 있다. 사실 그렇지 않은데 어떻게 스스로 “나는 괜찮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 실제로는 좌절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고, 고통을 느끼고 있는데 어떻게 긍정적인 말을 할 수 있을까? 글쎄, 이 “나는 괜찮다.”라는 말을 “그리고 나는 이 일에 맞설 수 있다.”과 함께 이어서 말할 수 있다.

  •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아주 기본적이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긍정적인 사고는 문제를 부인하거나 어려움을 간과하는 것이 아니라, 의욕과 활력을 갖고 현실을 마주하는 것이다.
  • 내가 무언가를 부정적으로 보면서 “나는 쓸모없어”, “나는 내 인생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어” 혹은 비슷한 이런 말들을 계속 되뇌이면,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곤 이러한 문제들에 스스로를 더욱 가두는 것 뿐이다. 그러므로 언제나 심호흡을 하고 스스로에게 “나는 괜찮다, 나는 이 일에 맞설 수 있다.”라고 말하는 것이 더 좋다.
  • 시험해보자. “나는 괜찮다”라고 강하게 소리내어, 확신과 활력을 갖고 말해보자. 그럼 바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느끼게 될 것이다. 당신 주변의 상황은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은 이제 그 문제들에 맞설 준비가 되었다. 시도해 보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는가?

2. 나는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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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표현 앞에 언제나 “나는”이라는 말을 잊지 말자. 당신의 삶을 통제하는 것은 당신이며, 세상에 맞서기 위해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한다. 내면으로부터 의욕을 얻지 못하면, 아무도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없으며, 아무도 당신 스스로만큼 당신을 돕지 않을 것이다.

스스로의 한계에 집중하지도, 핑계거리를 찾지도 말라: “바꾸기에 너무 늦었기 때문에 나는 할 수 없어”,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왜 내가 스스로 위험을 무릅써야 하지?”

이런 패배주의적인 생각에 빠지지 말자. 거울을 보고 당신 자신에게 이 일 및 모든 것을 위한 힘을 내면에 갖고 있다고 스스로를 설득하라. “나는 할 수 있다”는 태도는 치유를 할 수 있는 말이며, 매일 연습해야 할 말이다.

3. 나는 자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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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될 이유가 뭔가? 스스로를 위해, 당신만의 것, 취미, 개인의 시간을 즐기기 위해 매일 몇 시간씩 할애할 수 있는 자격이 왜 없는가? 아마 당신은 다른 모든 사람들을 위해 언제나 다 해주는, 다른 사람들의 필요를 스스로의 필요보다 우선시하는 사람 중 하나일 수 있다. 조심하라. 그러다보면 스스로의 활력이 모두 소진되어 버릴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해준 것들에 대해 기억조차 못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당신의 삶의 균형을 잡아라. 다른 사람을 돌보고 그들을 아껴주되, 그들도 당신을 아껴주고 당신의 노력을 인정하고 가끔씩 당신을 최우선으로 두게 하라. 왜 안되는가?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다!

4.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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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당장은 당신의 문제가 온전한 인생을 누리지 못하게 할 수 있고, 문제에 집착하고 있으며, 그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아플 수도 있다. 당신은 피로를 더 느끼고 있음을 느끼며,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이 한 순간도 머릿속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편두통까지 다시 생겨버렸다!

잠시 멈추어 생각하고, 호흡을 하고, 앉아라. 모든 것은 지나간다는 것, 삶은 물과 같으며 아무것도 영원하지 않다는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문제들에 사로잡혀 있다면 고통만 늘어날 뿐이다. 연인과의 관계가 당신을 괴롭힌다면 그, 혹은 그녀와 대화를 하자. 일에서 잘 풀리지 않는 일이 있다면, “미뤄두지” 않도록 해결을 위해 노력해보자. 모든 것을 당신 내면에 가둬두지 말자.

삶은 빠른 속도로 지나가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바로 여기를 인식하고 아무것도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좀 더 진정하고 이 간단한 치유의 말을 스스로에게 반복해보자: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모든 것은 지나가게 마련이다.”

5.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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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은 치유하고, 감싸주며, 보호하고, 동시에 자유롭게 해준다. 하지만 치유의 의미로 “사랑”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그것이 단지 당신 주변의 사람들에게 주는 것과 당신의 삶을 형성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만이 아니다.

스스로에 대해 기분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해주고, 의심할 여지 없이 당신이 가질 자격이 있는 매일의 행복을 찾게 해주는 당신의 자존심을 강화하는 스스로에 대한 사랑을 말하는 것이다. 당신의 몸을 사랑하고, 있는 그대로의 당신, 당신의 특성, 당신의 성격을 사랑하라. 문제가 생겼을 때는, 그 문제를 해결할 가장 능력있고 적절한 사람이 당신 자신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당신은 스스로를 사랑하고, 스스로가 누구인지 알고, 장점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자신감을 가져라.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이 아주 어렵다. 그러므로 이 중요한 말들을 절대 잊지 않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