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감염을 치료하는 3가지 자연 요법을 알아보자. 장 감염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히 나이가 어릴 때 자주 나타나지만 누구나 장 감염을 경험할 수 있다. 환경 또는 마시는 물이나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속하고 행동을 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증상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보자. 어린이와 노인의 경우, 탈수증은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문제이다.
이 글에서 장 감염, 증상, 원인 및 예방법을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자연 요법으로 집에서 치료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살펴보자.
장 감염의 원인
원인은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어린이와 성인에게는 더 강하게 공격을 하는 경향이 있다.
- 유통 기한이 지났거나 박테리아에 노출된 음식 (예를 들면 올바른 식품 취급을 준수하지 않는 노점상에서 판매하는 음식)
- 기생충과 박테리아가 가득한 물
- 사람이 사람에게 옮기는 바이러스
- 화장실을 사용한 뒤에 손을 씻지 않는 것
- 동물 또는 사람의 배설물에 노출되는 것
증상
앞서 언급했듯이 증상은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특정한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발열, 떨림 및 오한
- 쇠약해짐
- 메스꺼움 및 잦은 구토
- 피로 및 무감각함
- 설사
- 탈수증
- 장에서 소리가 남
더 읽어보기: 설사로부터 회복을 위한 3가지 수프
예방
장 감염을 피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우리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습관으로 유지해야 한다.
- 화장실에 다녀온 뒤 또는 거리나 땅에 있는 물건을 만질 때는 손을 씻어야 한다.
- 항균 작용을 하는 세정제를 자주 사용하자.
- 시설이 깨끗해 보이지 않는다면 노점상에서 판매하는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한다.
-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는 유통 기한을 확인해야 한다.
- 과일과 채소는 섭취하기 전에 씻어야 한다.
- 신뢰할 수 없는 우물이나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을 마시지 말고 항상 식수를 섭취해야 한다.
- 남은 음식을 보관하려면 박테리아가 쌓이지 않도록 냉장고에 넣어 두자.
- 박테리아를 생성할 수 있는 음식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은식기를 잘 씻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과일과 채소를 씻을 때는 이렇게!
3가지 자연 요법으로 장 감염을 치료하기
1. 생강 물
생강은 탁월한 약효를 지닌 뿌리 식물이다. 항박테리아 및 항바이러스 작용으로 인해 장 감염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신체가 감염을 퇴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장관을 조절하며 장점막의 염증을 완화시켜 통증과 장 염증을 줄인다.
재료
- 생강 뿌리 1숟갈 (15 g)
- 물 2컵 (500 ml)
방법
- 물과 생강 뿌리를 데운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 식힌 뒤 플라스틱 병에 붓는다.
- 하루 동안 완성된 물을 마신다. 물을 다 마시면 다시 만들어 보자.
- 장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2병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는 감염을 완화하고 장벽의 자극을 가라앉히는 데 있어서 탁월한 요법이다. 과도한 장내 가스도 흡수하고 복부에서 느껴지는 불편함을 신속하게 완화하는 진경 작용을 한다.
페퍼민트는 복부를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어지럼증 및 구토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장 감염에 매우 유용하다.
재료
- 말린 페퍼민트 잎 듬뿍 1숟갈 (15 g)
- 물 1컵 (250 ml)
방법
- 물과 페퍼민트 잎을 넣고 데운다.
-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5~7분간 우려낸다.
- 하루에 3회씩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3. 레몬즙을 탄 물
레몬즙은 장내 불순물을 정화하고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효율적인 자연 요법이다. 또한 감염의 원인이 있는 미생물을 제거한다.
장관 조절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복부 통증, 경련, 식욕 감퇴 및 설사와 같은 여러 가지 증상을 완화한다.
재료
- 물 1컵 (250 ml)
- 레몬 1개의 즙
방법
- 물 1컵에 레몬즙을 넣고 잘 섞은 뒤 마신다.
-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루 종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uss, S. K., Best, G. T., Etheredge, C. A., Pruijssers, A. J., Frierson, J. M., Hooper, L. V., … Pfeiffer, J. K. (2011). Intestinal microbiota promote enteric virus replication and systemic pathogenesis. Science. https://doi.org/10.1126/science.1211057
- Sicard, J.-F., Le Bihan, G., Vogeleer, P., Jacques, M., & Harel, J. (2017). Interactions of Intestinal Bacteria with Components of the Intestinal Mucus. Frontiers in Cellular and Infection Microbiology. https://doi.org/10.3389/fcimb.2017.00387
- McKay, D. L., & Blumberg, J. B. (2006). A review of the bioactivity and potential health benefits of peppermint tea (Mentha piperita L.). Phytotherapy Research. https://doi.org/10.1002/ptr.1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