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위험해지는 순간은 언제일까?

21 12월, 2018
변비가 건강에 위험할 수 있을까? 변비는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 치료해야한다. 그리고 미리 예방하는게 좋다.

변비가 건강에 위험할 수 있을까? 변비는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 치료해야한다. 그리고 미리 예방하는게 좋다. 건강에 좋지 않고, 만성적인 상태가 되면 위험한 문제로 변할 수 있다.

그 이유가 뭘까? 변비로 인해 다른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다른 질병이 생기면 더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이 글에서 좀 더 설명해보려고 한다.

빈번하게 생기는 장애, 변비

변비에 걸려본 적이 한번도 없는 사람이 있을까? 우리는 살면서 적어도 한번즘 변비로 고생해본 적 있을 것이다. 한번이 아니라 더 자주 걸리는 사람들도 물론 있다. 변비는 며칠간, 혹은 몇주간 평소처럼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못보는 상태를 말한다. 누구나 아무런 통증없이 배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제약 업계에서는 최근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더 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신도 변비약을 먹어야 하는 사람인가? 물론 변비약을 먹는 것 말고는 다른 대안이 없는 상황이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약을 먹는 것은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다. 식습관, 다른 행동을 바꿔 신체가 점점 이런 상황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게 가장 이상적이다.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거나 섬유질의 부족, 건강에 안 좋은 음식으로 식사, 물을 충분하게 마시지 않는 등이 변비의 주 원인이다. 그리고 여성들이 변비에 걸릴 확률이 더 커진다. 왜 그런걸까? 그냥 신체 구조가 그렇다; 여성들은 이런 질병에 더 걸리기 쉬운 구조일 뿐이다.

“변을 본다”는 것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 먼저 설명해야 할 것 같다. 우리는 모두다 같은 방법으로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좀 더 쉽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좀 더 어렵다.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매일, 하루에 한 번씩 화장실에 가는 것이다. 아무런 통증이나 노력 없이 변을 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것이 늘 쉬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

변비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Constipation3

  • 변을 보는 횟수가 일주일에 세 번, 혹은 그 이하이다.
  • 변이 너무 묽거나 너무 단단하다.
  • 변을 볼 때 최소한 10-15분간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 속이 메스껍거나 배가 빵빵하게 가스가 차거나 속이 더부룩하다.
  • 가끔 두통이 있다.
  • 이런 증상이 3달 이상 지속됐다면, 만성 변비이다.

변비가 위험해지는 순간

Stress

변비가 있다는 것은 건강하다는 뜻이 아니다. 즉, 미리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면 이 노폐물은 결국 질병이 생기게 할 것이다. 장내는 독소로 가득차고, 이런 독소는 신체가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만들 것이다. 이것은 정말 위험하다.

한달에 한 두번 변비가 생기는 것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만성적으로 변비가 지속된다면, 그 증상에 대해 신경써야 한다. 빨리 병원에 가봐야 하는, 더 심각한 상황임을 나타내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위 경련이 매우 심하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 때 불편함이 있고, 심지어 구토가 날 때도 있다.
  • 약을 먹지 않고는 거의 7일동안 화장실에 갈 수 없다. 
  • 대변에 혈액이 뭍어 나온다면, 바로 병원에 가봐야 한다.
  • 변비와 설사, 두 가지가 반복되는 것도 위험하다.
  • 대변의 모양을 보자. 변이 아주 가늘다면 의사와 상담하자. 건강한 상태가 아니다.
  • 갑자기 체중이 줄어들지 않아야 한다. 갑자기 체중이 줄어들면 영양분이 부족하다는 등, 몸에 무슨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 변비에 걸리면, 치질에 걸릴 위험도 커진다. 화장실에 가는게 계속 어렵다면, 결국 장이 손상된다. 항문이나 혈액에 뭔가 이상이 보인다면, 바로 병원에 간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한 간단한 팁

Aloe Vera

1. 좀 더 자주 움직인다. 하루에 30분만 움직여도 다를 것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은 장 운동을 촉진시킨다. 간단하지만 효과는 좋다.

2. 아침에 알로에 주스에 레몬이나 키위를 넣어 마신다. 이 음료를 만드는 방법은: 실온의 물에 알로에 1T을 넣는다. 물에 알로에를 잘 풀어 레몬 반개의 즙을 넣는다. 아니면 알로에와 키위 2개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 만들어도 된다. 맛도 좋다!

3. 파파야, 호두, 그릭 요거트 한 그릇.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다. 섬유질, 비타민, 장 건강에 좋은 박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4. 자두와 오트밀(귀리). 이것도 아침식사로 좋다.

5. 현미. 점심 식사에 좋다. 현미는 몸을 정화하는 효과가 탁월하고, 섬유질과 항산화 물질을 제공해준다.

6. 물 많이 마시기. 물, 천연 과일 주스 등을 많이 마셔야 체내 수준 부족을 막을 수 있다. 장 운동이 촉진되고, 해독 작용도 촉진된다. 하루에 최소한 2리터의 물을 마시자.

7. 조금씩, 여러번 먹는다. 식사를 절대 걸러서는 안된다. 특히 아침식사는 꼭 챙겨먹는게 좋다. 늘 식사 시간에 식사하는게 좋다. 저녁 식사는 너무 과하게 하지 않는다. 가볍고, 균형잡힌 음식으로 식사를 해야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8.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다. 샐러드나 과일과 야채로 천연 과일 주스를 만들어 마신다. 청경채와 감로 멜론과 라임; 당근과 파인애플과 수박과 생강을 섞거나; 수박과 토마토, 바질을 섞어 만들 수 있다. 세 가지 모두 다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