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전에 없이 높아지면서 독한 화학 제품 대신 집에서 만드는 세제가 널리 퍼지고 있다. 특히 붕사와 베이킹소다로 만드는 친환경 세제는 옷에 진 얼룩을 말끔하게 제거하는 기막힌 방법이다.
붕사와 베이킹소다로 만든 천연 세제는 수렴성이 높고 표백 기능이 뛰어나 옷에 묻은 얼룩이나 이물질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게다가 옷감을 상하지 않게 하고 옷 색깔이 더욱 선명하고 오래가도록 해준다.
붕사와 베이킹소다로 만든 친환경 세제를 쓰면 옷에 묻은 이물질과 얼룩이 쉽게 분리되고 곰팡이나 땀 냄새를 중화하는 데 효과가 있다.
천연 세제가 아직 낯선 사람이라면 지금부터 소개하는 붕사와 베이킹소다로 만드는 친환경 세제의 효과 및 간단하게 만드는 법을 꼼꼼히 읽어보자.
붕사와 베이킹소다로 만드는 친환경 세제
붕사와 베이킹소다는 실내 청소용 세제로 오래전부터 즐겨 사용해 온 재료다. 시중에 파는 거의 모든 청소 및 세탁 세제는 사실 붕사와 베이킹소다 혹은 유사한 성분이 주원료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것도 모자라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세제를 만들어 사용해 환경은 물론 피부 건강을 지키고자 한다. 물론 비용도 적게 들고 다양하게 활용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붕사와 베이킹 다로 만든 친환경 세제의 효과가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집 안 청소에 효과적인 붕사
사붕산 나트륨을 줄여서 부르는 붕사는 얼룩 제거에 효과가 있는 천연미네랄 성분이다. 대다수 화학 제품과 달리 환경을 오염하지 않으며 다재다능한 기능이 있다.
미국이나 루마니아, 터키 지역의 소금 호수를 반복적으로 증발해 붕사를 얻는다. 적은 양의 붕산은 인체 해가 없지만 붕사를 사용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고 조심해서 다루는 것이 좋다.
붕사는 다음의 효과가 있다
- 옷에 묻은 얼룩이나 이물질 제거
- 비누 잔여물 제거 및 변기와 욕조 얼룩 제거
- 체취 중화
- 녹 및 곰팡이 제거
- 바닥 및 부엌 청소
집 안 청소에 효과적인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친환경 세제의 대명사로서 집 안 곳곳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표백 및 소독 효과가 탁월한 베이킹소다로 청소를 하면 집 안이 반짝반짝 빛난다. 친환경 세제답게 어떤 옷감에도 이용할 수 있다. 얼룩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색상을 더욱 선명하게 하고 냄새도 확실히 없애준다.
베이킹소다의 효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의류에 생긴 땀 얼룩 제거
- 흰옷 변색 방지
- 세탁기 곰팡이 제거
- 섬유 유연제 효과
- 부엌 및 바닥 청소
- 금속 제품 광택
- 러그 및 카펫 얼룩 제거
- 불쾌한 냄새 제거
참고 글: 친환경 홈메이드 유리 세정제 5가지
나만의 친환경 세제 만드는 방법
붕사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나만의 친환경 세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다른 재료가 필요하다. 바로 무색무취의 부드러운 비누 및 에센셜 오일이다. 에센셜 오일 중에서도 레몬이나 라벤더 오일을 사용하면 더욱 향이 좋은 나만의 친환경 세제를 만들 수 있다.
재료
- 천연 비누 2개 (500g)
- 붕사 한 컵 (200g)
- 베이킹소다 두 컵 (400g)
- 원하는 향의 에센셜 오일 20방울
- 물
도구
- 치즈용 강판
- 중간 크기의 주전자
- 보호 장갑
- 바구니
- 나무 숟가락
- 액체 세제용 빈 용기
만드는 법
- 강판에 비누를 갈아준다.
- 비누 가루를 주전에 담고 물을 넣어 약한 불에 끓인다.
- 비누 가루가 주전자 바닥에 눌어붙지 않도록 나무 숟가락으로 계속 저어준다.
- 보호 장갑을 끼고 다른 주전자에 붕사와 베이킹 소다를 넣는다.
- 물에 녹인 비누 액체를 붕사와 베이킹소다와 함께 섞어 잘 저어준다.
- 모든 재료가 잘 섞이면 바구니에 붓고 물 7리터를 더 넣는다.
- 계속 저어가며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 질감이 부드러워 지면 빈 용기에 붓는다.
- 용기 겉면에 제품 이름을 써서 붙여주자.
추천 글: 젤라틴으로 친환경적인 방향제를 만드는 방법
사용법
- 사용 전에는 흔들어 준다.
- 세탁기 세제 투입구에 친환경 세제를 부어 준다. 사용량은 일반 의류 세제와 같다.
- 바닥이나 부엌, 화장실 등 집 안 청소에 활용해도 좋다.
나만의 친환경 세제는 만들기도 쉽지만, 그 밖에도 사용할 이유는 충분히 많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중 하나를 골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해 보일 수 있지만, 붕사와 베이킹소다로 만든 친환경 세제는 환경과 건강에 훨씬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