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조류인플루엔자의 증상, 진단 그리고 치료 방법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살아 있는 유기체에 침범할 수 있는 감염원이다. 새들 사이에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도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이 조류독감 또는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에 주목해 보자.
조류독감 또는 조류인플루엔자란 가금류 또는 야생조류에서 생기는 바이러스의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형으로 구분되는데, 그중 A형만이 대유행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바이러스는 타액, 점액, 분비물, 대변을 통해 가금류 사이에서 퍼져 나간다. 하지만 사람이 감염된 사례도 보고된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7년 중국에서 2건의 사례가 보고되었다고 말했다.
현재 전문가들은 12가지 이상의 여러 바이러스 변이를 확인했지만, 그중 3개만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계속되는 돌연변이는 장기적으로 사람의 감염률을 증가시킬 수 있다.
조류인플루엔자의 증상
임상 증상은 보통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나서 2~7일 후에 나타난다. 그리고 그 증상은 가벼운 정도에서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일반 독감 증상과 유사하며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 기침
- 호흡곤란
- 발열
- 전신권태
- 인후염
- 코막힘
- 근육과 관절의 통증
- 설명할 수 없는 피로감
- 눈물이 나고 충혈된 눈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보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과 같은 위장 증상이 동반된다. 하지만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환자 중 소수는 더 심각한 증상을 보이며 다음과 같은 상태를 나타낼 수 있다.
- 급성 호흡부전
- 폐렴
- 의식 변성 상태
- 경련
가장 특징적인 독감 증상은 발열과 근육통을 동반한 심한 피로감이다.
더 읽어보기: 독감 증상을 완화시키는 당근 시럽
조류인플루엔자의 원인
조류인플루엔자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그것의 돌연변이 변이는 다양하다. 전문가들은 사람에게서 H5N1, H7N9 및 H5N6형을 확인했으며 그중 H5N1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다. 2003~2006년 사이에 보고된 165건 이상의 조류인플루엔자 사례가 이 유형에 기인했으며 치사율은 50% 이상이었다.
사람의 감염은 이 바이러스가 눈, 코, 입의 점막과 접촉하거나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 또는 먼지를 흡입할 때 발생한다. 또한, 감염된 새와 직접 접촉하면 감염될 가능성이 아주 커진다.
한편 연구에 따르면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은 매우 낮으며 일반적으로 이는 가족 간 접촉을 통해 발생한다. 그리고 사람에게 적응할 수 있는 바이러스의 놀라운 능력은 미래에 더욱 전염성이 강한 새로운 변종의 발병 소지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위험 요인
전문가들은 사람이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리는 것과 관련하여 주요 위험 요인은 감염된 가축 및 야생 조류에 대한 지속적인 노출이라고 설명한다. 여기에는 닭, 칠면조, 오리, 거위가 포함된다.
따라서 이 질병의 발병률은 다음 시나리오에서 더 높다.
- 가금류와의 작업 및 활동.
- 가금류 제품을 판매하는 상점 및 시장의 붐빔 현상과 비위생.
- 발병률이 높은 중동 국가로의 여행.
- 감염된 새의 분비물, 대변 및 깃털과의 접촉.
- 제대로 익히지 않은 가금류의 고기 및 알의 섭취.
또한, 추정치에 따르면 조류인플루엔자 환자의 90%는 40세 미만이며 10~19세 사이의 젊은 사람들의 경우 사망률이 더 높다.
조류인플루엔자의 진단
사람에게서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을 확인하려면 필요한 진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처음 며칠 동안 코와 인후 면봉으로 체액 검체를 채취할 것을 권장한다.
전문 실험실은 이러한 샘플을 건네받아 분자 테스트 또는 바이러스 배양으로 병원체를 식별한다. 그리고 중증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 의사는 바이러스 병인을 확인하기 위해 하기도 샘플을 채취해야 한다.
일부 환자에게서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측정이 유용하다. 이를 위해 전문가는 두 개의 혈액 샘플을 채취한다. 하나는 증상이 시작될 때 채취하고, 다른 하나는 3~4주 후에 채취하게 된다. 그런 다음 결과가 나오기까지 며칠이 걸린다.
전문가는 또한 기관지 폐에 바이러스가 침범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흉부 방사선 촬영과 같은 영상 방법에 의존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을 통해 의사는 어떤 치료 방법을 따를지 결정할 수 있다.
치료
조류인플루엔자의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인자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어떤 경우에는 뉴라미니다제 억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 약물은 감염된 세포에서 바이러스가 방출되고 나머지 세포에 바이러스가 식민지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대부분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형 A 및 B는 오셀타미비르 또는 타미플루, 페라미비르, 자나미비르, 리렌자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아시아 환자에게서 H5N1 및 H7N9 균주의 일부 돌연변이가 이러한 약물에 대해 일부 내성이 있었다는 점을 보고했다.
또한, 적절한 체액 교체와 관련 증상을 줄이기 위해 해열제나 진통제도 처방된다.
조류인플루엔자로부터의 회복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의 변종과 호흡기 관련 정도에 따라 질병의 경과는 달라진다. 하지만 환자는 보통 좋은 예후를 보인다. 일부의 경우 합병증을 경험하고 특별한 조처를 필요로 하지만 말이다.
조류인플루엔자에 걸린 경우 아래의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자.
- 찬 음료를 피하자.
- 방을 환기하자.
- 마스크를 착용하자.
- 절대 휴식을 취하자.
조류인플루엔자는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 치료를 받으면 사라진다. 하지만 환자가 새로운 징후를 보이거나 증상이 악화하면 즉각적인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심각한 경우에는 입원해야 하며 바이털 사인을 체크하고 항바이러스제를 투여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의 증상
조류인플루엔자 예방하기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은 감염과 관련한 위험 요소를 줄이거나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주요 조처는 바이러스에 대한 모든 형태의 노출을 피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다음의 권장 사항을 따를 수 있다.
- 야생 가금류 또는 수생 조류와의 접촉을 피하자.
- 새의 배설물이나 분비물이 있을 수 있는 표면 또는 물체를 만지지 말자.
- 오염된 표면이나 물건을 만지고 난 후에는 비누를 충분히 사용하여 손을 깨끗하게 씻자.
-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조류와 관련한 작업을 할 때는 마스크와 보호복을 착용하자.
- 적절한 위생 조처와 조리 과정 없이는 달걀을 섭취하지 말자.
- 가금류를 요리할 때는 최소 화씨 167º를 유지하자.
동시에 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위험이 있는 국가를 방문하기로 결정할 때는 야외나 비위생적인 시장을 피해야 한다. 또한 가공이 제대로 되지 않은 가금류 제품은 절대 섭취하면 안 된다.
백신의 경우 계절성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이 감염 위험을 예방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바이러스 동시 감염의 발생률을 줄여준다. 예를 들어 미국은 현재 아시아 기원 H5N1 균주에 대한 백신을 비축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백신은 가능한 돌연변이에 대해서는 효과적이지 않다.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을 과소평가하지 말자
결론적으로 조류인플루엔자 증상은 광범위하며 여러 다른 형태의 독감이나 인플루엔자 증상과 혼동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예후가 좋아지려면 조기에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제때 치료를 받지 않거나 부적절한 치료를 받는 일부 환자들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앓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심한 호흡 곤란이나 증상이 심하면 가능한 한 빨리 응급 센터에 찾아가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erret C, Dabanch J. Influenza Aviar y Riesgo de Pandemia. Rev. chil. pediatr. 2008; 79( 4 ): 358-363.
- Barricarte A. Gripe aviar: ¿la pandemia que viene?. Anales del Sistema Sanitario de Navarra. 2006; 29 (1).
- Godoy P. Pandemia de gripe aviar: un nuevo desafío para la salud pública. Gac Sanit. 2006;20( 1 ): 4-8.
- Casillas S, Herrero Fernández S, Varon J. Gripe aviar: lo que un intensivista debe conocer. Med Intensiva. 2008;32(4):183-93.
- Lycett SJ, Duchatel F, Digard P. A brief history of bird flu. Philos Trans R Soc Lond B Biol Sci. 2019;374(1775):20180257.
- Li YT, Linster M, Mendenhall IH, Su YCF, Smith GJD. Avian influenza viruses in humans: lessons from past outbreaks. Br Med Bull. 2019;132(1):8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