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여드름에 사용하는 이소트레티노인의 효과 및 부작용

이소트레티노인은 아주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제지만, 사용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소트레티노인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여드름에 사용하는 이소트레티노인: 효과와 부작용

오늘은 여드름에 사용하는 이소트레티노인의 효과와 부작용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이소트레티노인은 경미하거나 심한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인 약물이다. 이 약물은 10, 20 및 40㎎ 캡슐로 제공되며 추정치에 따르면 최대 80%의 경우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소트레티노인을 통한 평균 치료 기간은 약 4~5개월이다. 한편 의사는 다른 피부 문제나 일부 암 종류를 치료하기 위해 이소트레티노인을 처방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효과에도 불구하고 이소트레티노인은 상당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한 예로 선천적 결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을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비타민 A 보충제와 동시에 사용하면 안 된다.

아래에서 이소트레티노인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이소트레티노인의 용도

이소트레티노인은 다양한 형태의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지만, 의사는 대부분 심각하고 다루기 힘든 결절형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이 약물을 처방한다. 또한, 의사는 다른 치료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만 이소트레티노인을 권장한다.

이 약물은 여드름에 가장 효과적인 약물 중 하나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빨간 코, 화농땀샘염, 탈모성모낭염, 만성 손 피부염, 피부 광노화, 건선 등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처방된다. 1980년대부터 의사들은 일부 피부암을 치료하는 데 이소트레티노인을 권장하기도 했다.

신체에 미치는 이점

이소트레티노인은 여러 방면으로 작용하는 약물이다. 여드름 예방 작용, 즉 블랙헤드를 유발하는 피부 막힘을 방지하기도 한다. 이는 이미 존재하는 병변을 크게 개선하고 새로운 병변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해 준다. 

또한, 이 약물은 프로피오니박테륨이라는 박테리아의 증식을 억제한다. 이 미생물은 피부에서 자연적으로 되지만, 그것이 확산하면 여드름을 포함한 여러 가지 감염이 유발된다.

한편 이소트레티노인은 항염 작용도 한다. 그것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피지 생성을 줄여 준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여러 가지 피부 트러블에 아주 효과적이다.

이소트레티노인의 용도

여드름의 형태는 다양하다. 일부는 블랙헤드(막힌 모낭)를 포함하여 여러 피부 병변이 나타나기 때문에 심각하다.

이소트레티노인의 부작용

이소트레티노인의 부작용은 가볍거나 심할 수 있다. 가벼운 경우에는 피부, 입술, 코, 눈이 더 건조해진다. 그래서 입술이 갈라지고 코피가 나며 눈이 뻑뻑해질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대부분 저절로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다면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 보아야 한다. 한편, 이 약물은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더욱 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응괴성 여드름의 원인 및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이 약물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 이는 과체중이거나, 당뇨병 또는 대사 증후군이 있거나,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게 발생한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근육과 관절 문제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하는 환자들은 근육통과 관절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청소년의 경우 장골의 정상적인 성장이 멈출 수 있다. 그리고 근육이 약해질 수 있다.

뇌에 가해지는 압력

뇌에 가해지는 압력은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그 영향은 매우 심각할 수 있다. 시력을 잃거나 사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심한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구토, 흐릿한 시야와 같은 증상을 통해 나타난다. 만약 이 상태를 경험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피부 발진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피부 발진이 유발될 수도 있다. 이는 응급 상황으로 여겨지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 팔, 다리, 얼굴에 물집이 생긴다.
  • 눈, 코, 입, 목이 헌다.
  • 피부에 각질이 일어난다.

장기 손상과 독성 효과

이소트레티노인은 간, 췌장, 식도와 같은 장기를 손상할 수 있다. 드물긴 하지만 말이다. 위장 출혈, 피부 황달, 설사, 어두운 소변, 매우 심한 복부 통증은 이와 관련한 경고 신호다.

청력 문제

드물기는 하지만, 이 약물이 청력 저하나 이명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시각 문제

이소트레티노인은 안구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눈에 비정상적인 양의 눈물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흐릿한 시야, 복시 또는 터널시가 유발된다. 더욱이 어두운 곳에서 잘 보기가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알레르기 반응

이소트레티노인은 가벼운 정도에서 심한 정도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한다. 어쩌면 발진이 생기거나, 다리에 멍 또는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다. 만약 두드러기, 얼굴 부기,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응급실에 가야 한다.

당뇨병

당뇨병은 이소트레티노인의 흔치 않은 부작용이다. 어떤 사람들에게 이 약물은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혈당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증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

낮은 적혈구 수치

이소트레티노인은 혈액 내 적혈구 수치를 낮추고 빈혈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쇠약함, 피로감, 현기증, 창백한 피부, 차가운 손발 등이 있다.

낮은 백혈구 수치

낮은 백혈구 수치는 감염 위험을 높인다. 따라서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데 열이나 감염이 더 자주 발생한다면 의사에게 그 사실을 알려야 한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인 문제는 아니다.

정신 문제

이소트레티노인은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그래서 우울증, 자살 충동, 더 나아가 정신병이나 현실과의 연결 상실과 같은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기분이나 행동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기면 의사와 즉시 상담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조언

이소트레티노인 복용 전 고려 사항

이소트레티노인 복용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

이소트레티노인은 태아 기형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이 이 약물을 사용할 경우 극도의 예방 조처를 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이소트레티노인의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자세한 안내를 받아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사전 동의 서류에 서명해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환자는 정기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다른 약물, 보충제, 어떤 물질이 있으면 의사에게 모두 알려야 한다.

이소트레티노인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 중 일부는 임신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은 이 약물을 피해야 한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도 마찬가지다. 유산, 조산, 태아 기형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여성이 이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라면 믿을 수 있을 만한 피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남성들의 경우 그 물질이 정액에 남아 있을 수 있는데, 전문가들은 이 정액으로 인해 수정될 경우 어떤 효과가 생기는지 알지 못한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주의를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

주의를 기울이자

이소트레티노인으로 인한 부작용 중 일부는 되돌릴 수 있지만, 다른 일부는 그럴 수 없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어떤 환자는 단순히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되지만, 다른 환자는 그 손상을 영구적으로 경험하게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약물과 관련하여서는 아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지시 사항을 반드시 정확히 따라야 하고, 처방된 검사를 수행해야 하며, 의사는 환자에게 변경 및 우려 사항에 관해 계속해서 알려 주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ubio-García, Leticia, Nancy Pulido-Díaz, and José Luis Jiménez-López. “Isotretinoína y síntomas de depresión en pacientes con acné severo y recurrente.” Revista Médica del Instituto Mexicano del Seguro Social 53.S1 (2015): 54-59.
  • Santos-Pérez, M., et al. “Sospecha de diabetes mellitus por isotretinoína.” Farmacia Hospitalaria 37.4 (2013): 340-342.
  • Aranda Núñez, A. P. (2019). Estudio de la relación del esfuerzo de corte con la presión en aneurismas cerebrales y la predicción del riesgo de ruptura usando herramientas de inteligencia artificial basado en datos morfológicos, fluidodinámicos y estructurales.
  • Ramos, P. P., Argilagos, C. S., & Tejo, I. L. (2020). Uso de isotretinoína en pacientes con acné nódulo-quístico en el Hospital. Revista Cubana de Farmacia, 52(3), 1-15.
  • Gómez-Flores, Minerva, et al. “Declaración de posición conjunta. Uso de isotretinoína en acné común.” Revista Médica del Instituto Mexicano del Seguro Social 49.3 (2011): 281-288.
  • Concha, Elescano, and Ivy Marcela. “Cambios séricos de colesterol y transaminasas en pacientes tratados con isotretinoína Centro Médico Naval 2014-2015.” (2015).
  • Guzman Rojas, Patricia, et al. “Hepatitis autoinmune inducida por isotretionina.” Revista de Gastroenterología del Perú 36.1 (2016): 86-89.
  • Peña, Ruth Beatriz, Ángela Cadavid, and Walter Cardona Maya. “Posible relación entre el uso de isotretinoína y la presencia de globozoospermia.” Revista Cubana de Obstetricia y Ginecología 37.3 (2011): 428-430.
  • Vega Zuñiga, Julio Hugo. “Monitorización laboratorial para el uso de isotretinoina en el tratamiento del Acné.” (2017).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