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난소증후군에 관해 알아야 할 7가지
다낭성난소증후군(PCOS)은 여성이 걸리는 질병이며, 성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
이 질병은 난소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보다 안드로겐을 더 많이 생성하기 시작하면 생긴다. 그리고 생리주기동안의 난자의 성장과 배란을 방해한다.
결과적으로 여성의 임신이 제한된다. 게다가 낭포라 알려진 작은 액체 주머니들이 발생한다.
이로써 배란 과정을 바꾸게 된다. 즉,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앓는 여성들은 불규칙적인 생리 주기, 염증 등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증상들을 흔하게 겪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십대 청소년들에게 발생하지만 나이든 여성들에게도 흔하게 발생한다.
우선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아무런 증상이 없다. 하지만 치료되어야 하는 증상만 나타난다.
특히 이 질병이 유발하는 호르몬 변화로 일어난 결과는 심각하다. 그래서 이 병에 대해서 더 잘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7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정리한다.
1.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성호르몬이 심각하게 균형을 잃는 질병이다. 이는 여성의 생식 기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이 병으로 작은 낭포 혹은 주머니들을 만들어지고, 이로 인해 보통 난소의 외벽이 두꺼워진다.
2.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
이 증후군은 초기 단계에서는 큰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 병이 진행될수록 의심스러운 신호들을 발견할 수 있다.
가장 알아보기 쉬운 증상들은 다음과 같다.
- 사춘기 중 한 번 이상 생리가 오지 않음
- 생리 주기의 불규칙성
- 이상 하혈
- 체모의 지나친 성장
- 얼굴과 등에 만성적인 여드름
- 피부결 변화
- 검버섯
- 수태의 어려움 혹은 불임
- 체중 증가
- 탈모 증상
- 목소리가 굵어짐
- 가슴 크기의 변화
3.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
호르몬 수치의 변화가 이 질병을 유발하며 난소의 배란까지 방해한다.
유전적인 요인 또한 있다. 하지만 공해와 다이어트 같은 외적인 요소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
물론 대한내분비학회지의 한 논문에 따르면, 어느 한 가지 병인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특징을 설명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그 중에서 전체적으로 가장 영향을 받는 호르몬들은 다음과 같다.
- 에스트로겐
- 프로게스테론
- 안드로겐
4. 난소암의 위험을 높인다
이 증상으로 여성에게 생기는 낭포는 양성이지만 호르몬의 변화로 난소암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왜냐하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자궁 내막이 벗겨지는 것이 저해되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세포의 활동에도 변화가 생긴다.
5.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높인다
성호르몬 활동의 불균형은 대사를 직접적으로 방해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것들은 일부 건강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질환들은 다음을 포함한다.
- 고혈압
- 저콜레스테롤혈증
- 비만
- 당뇨병
- 고중성지방
6.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언제나 불임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이 증후군이 일부 여성들을 불임으로 만드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배란의 어려움에 모든 여성이 똑같이 불임을 경험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인 배란을 하는 여성들과는 달리, 이 증후군의 환자들은 배란을 종잡을 수 없기 때문에 임신을 할 기회가 적어진다.
하지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임신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배란을 촉진할 수 있다.
7. 낭포를 항상 제거해야할 필요는 없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들 대부분은 난소의 낭포들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낭포는 배란되거나 성숙해지거나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이 주머니들은 초음파 검사를 하면 거의 “진주 목걸이” 처럼 보인다. 위험해 보이지만 대부분 아무런 위험이 되지 않는다.
낭포가 호르몬과 생리 활동에 확실하게 영향을 미치기는 한다. 다만 다른 치료를 통해서 이를 제어할 수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관리하는 것은 병의 심각도와 호르몬 불균형의 영향에 따라서 환자마다 다르다.
이 증후군을 진단받으면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 지속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
이미지 제공 : © wikiHow.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