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틸콩의 8가지 효능

· 12월 1, 2017
렌틸콩은 철분, 미네랄, 섬유질 덩어리이다.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렌틸콩의 효능에 관해 들어본 적 있는가? 렌즈콩이라고도 불리는 렌틸콩은 수많은 문화에서 전통 요리로 사용되는 콩류이다. 많은 문화권에서 사랑받는 이유는 영양분이 정말 풍부하기 때문이다. 렌틸콩은 동남아시아에서 온 것이라고 알고 있지만, 지중해, 미국 및 다른 나라에서도 재배된다.

렌틸콩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 아미노산, 항산화 성분은 풍부하다.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우러진다. 

또 렌틸콩은 여러 가지 품종으로 나오는데, 어떤 종이든 비타민, 미네랄, 탄수화물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고, 에너지를 제공한다.

렌틸콩은 2007년 미국의 건강 전문잡지인 <헬스>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웰빙 식품이다. 아직 렌틸콩에 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이 글에서는 렌틸콩의 효능을 소개한다.

렌틸콩의 효능

1. 변비를 예방한다

변비 렌틸콩의 효능

무엇보다 평소 식단에 렌틸콩을 추가로 넣으면 소화가 잘 될 것이다.

  • 렌틸콩의 섬유질이 우리가 먹은 음식을 잘 소화시켜 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장을 움직이게 해 노폐물도 적절히 제거해준다.
  • 또 결장에 있는 건강한 박테리아의 먹이로 역할을 할 것이다. 변비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변비에 효과적인 5가지 차

2.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단일 탄수화물과 다르게 렌틸콩은 혈당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된다.

  • 탄수화물은 천천히 흡수된다. 전분도 탄수화물의 하나로, 당분을 에너지로 전환시켜 당뇨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준다.

3. 심혈관 건강을 향상시킨다

심혈관계 렌틸콩의 효능

이 콩류에는 콜레스테롤이나 해로운 지방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심장과 동맥 건강에 좋다.

  • 무엇보다 불포화 지방이 조금 함유되어 있다. 동맥에서 플라크를 형성하고 있는 해로운 지질을 제거하는데 도움된다. 
  • 렌틸콩의 섬유질은 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수하는 것을 감소시키며 고콜레스테롤 같은 질환을 예방해준다.

4.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된다

운동 선수들이 렌틸콩을 정말 즐겨먹는다는 사실은 전혀 놀랍지 않다. 렌틸콩이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고강도 신체 활동 후에 근육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높은 생물학적 가치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다.

렌틸공은 탄수화물을 천천히 흡수하면서 에너지 수치를 증가시키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5. 빈혈에 좋다

렌틸콩의 효능 빈혈

렌틸콩에는 철분, 마그네슘,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필수 미네랄 성분들은 빈혈이 있는 사람들이 건강한 상태로 되기 위해 필요한 영양분들이다.  빈혈을 감소시키는 적혈구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세포 기능을 지원하고, 피로 증상을 감소시켜준다.

6.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물론 렌틸콩을 먹는다고 마술처럼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도움이 된다.

렌틸콩은 칼로리가 낮고 영양분은 풍부하기 때문에 허기지지 않고 영양분 결핍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또 지방 함량은 거의 0에 가까워 살이 찔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섬유질은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은 식욕을 조절하는 데 있어 핵심이다.

더 읽어보기 : 다이어트에 좋은 예르바 마테

7. 신경계를 보호한다

신경계를 보호하는 렌틸콩

렌틸콩을 챙겨 먹으면 신경계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렌틸콩에 함유된 비타민 B 복합군이 신경 결합 상태를 개선시켜서 활성산소로 인해 파괴되는 것을 막아준다.

뿐만 아니라 “웰빙” 호르몬 분비도 촉진시킨다. 

8. 피부와 머리카락 건강에 좋다

렌틸콩의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은 머리카락과 피부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영양분의 흡수는 세포 재생을 향상시켜서 조기 노화를 예방한다.

  • 단백질과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어 상처를 치유하는 데도 좋다. 피부 치유 속도를 높여주기 때문이다. 
  • 렌틸콩의 미네랄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탈모도 예방해준다.

렌틸콩을 얼마나 자주 먹는가? 렌틸콩이 몸에 얼마나 좋은지 알았으니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챙겨서 먹어보자.

단, 통풍, 관절염, 요산 관련 문제가 있다면 렌틸콩이 별로 좋지 않다. 렌틸콩에 퓨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