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은 무엇일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은 독한 약물이다. 따라서 의사의 감독하에 복용해야 한다. 처방전 없이는 구입할 수 없는 약이며 마음대로 구입해서 복용해서는 안 된다. 이 약물은 부신의 피질에 의해 생성되는 스테로이드에 속하는 여러 가지 호르몬이 함유된 약이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다음을 포함하여 다양한 생리학적 메커니즘에 관여한다.
- 염증 과정
- 면역 체계
- 탄수화물 대사
크론병 치료 및 관절통 치료와 같이 특정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인공적으로 합성된 약물이 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의 종류
이런 약물은 제약사에서 인공적으로 만든 약물이다.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온다.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유형이 있다.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 흡입형: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환자를 위한 약물이다. 급성 기관지염이 있는 경우, 응급 조치로 이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 유형은 보통 장기간 사용하며, 계속 병원에 가야 한다.
- 경구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알약 형태로 나온다. 이 약은 크론병 및 궤양성 대장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이 약물은 습진, 아토피성 피부염 및 건선에 사용된다. 염증을 감소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한다.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 정맥 내 투여하는 약물로 자가 면역 유형의 특정 전신 질환이 있을 때 사용하는 약물이다. 근육 내 투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주로 관절통 치료가 목적이다.
더 읽어보기: 진통제의 일반적인 분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은 어떻게 작용할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은 수용체와 결합되는 세포질에 투입되어야 한다. 호르몬-수용체 복합체를 형성하면 세포의 핵으로 들어가 DNA와 상호 작용을 한다. 그리고 이 상호 작용으로 인해 특정 단백질이 합성 된다.
더 읽어보기: 오피오이드 약물의 용도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의 부작용
이런 약물은 생리적 과정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부작용도 다양하다.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약물의 사용과 유사하다. 부작용이 생기는 주요 원인은 부절적한 약물 섭취와 치료의 급격한 억제이다.
가능한 부작용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약물은 전형적으로 면역력에 영향을 미친다. 약물에 면역 억제제가 함유되어 있어 감염되기 쉬운 상태가 된다.
- 골격근에도 악 영향을 미치며, 근육병, 골다공증 및 골괴사를 유발할 수 있다.
- 췌장염 및 소화성 궤양 같은 위장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췌장염과 위장 문제는 이 약물로 인한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 심혈관 부작용으로 인해 체액 저류가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고혈압이 생길 수 있다.
- 여드름, 다모증, 튼살, 반상출혈도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 행복감, 불면증, 우울증, 정신병 같은 기분 변화도 신경 정신과적 부작용이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할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그렇게 흔하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 백내장 및 녹내장 등의 안과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 내분비학 및 대사 문제가 생길 위험도 커진다. 대사 문제는 포도당 과민증, 당뇨병, 체중 증가 및 고지혈증이 포함된다.
- 성장 호르몬 이랑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성장 억제의 위험도 증가한다. 시상 하부 뇌하수체-부신 축의 억제도 포함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Warrington, T. P., & Bostwick, J. M. (2006). Psychiatric adverse effects of corticosteroids. Mayo Clinic Proceedings. https://doi.org/10.4065/81.10.1361
- Grau, P. S. (2006). Corticoides tópicos. Actualización. Medicina Cutanea Ibero-Latino-Americana.
- Jares, E., & Pignataro, O. (2002). Mecanismos moleculares de acción de los corticoides. Archivos de Alergia e Inmunología Clínica.
- Lipworth, B. J. (1999). Systemic Adverse Effects of Inhaled Corticosteroid Therapy.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https://doi.org/10.1001/archinte.159.9.941
- Frew, J. W., & Murrell, D. F. (2012). Corticosteroid Use in Autoimmune Blistering Diseases. Immunology and Allergy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iac.2012.04.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