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에 관해 알아야 할 점

피임약은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의 약물이다. 99% 효과가 있지만 제때 약을 먹을 때에만 그렇다. 오늘은 피임약에 관해 다루고자 한다.
피임약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마지막 업데이트: 08 12월, 2019

이 글에서는 피임약에 관해 알아야 할 몇 가지를 정리하고자 한다. 피임약은 임신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팔이나 엉덩이에 주사로 투여하는 약물이다. 이 주사를 맞은 여성 100명 중 한 명 정도만 임신이 될 정도로 효과적이다.

약물 성분에 따라 효과는 1~3개월 동안 지속된다.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 양이 작기 때문에 10대 여자아이들에게 특히 추천하는 약물이다.

주사를 맞은 후 약 33일 동안 효과가 지속된다. 33일이 지나면, 하루만 지나도 약물의 효과가 사라진다. 따라서 피임을 하려는 여성들은 매달 같은 날 이 주사를 맞아야 한다.

효과가 이 기간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약물도 있다. 다음의 글에서 피임약에 관해 좀 더 알아보기로 하자.

피임약의 작용 방식

피임 주사에는 여성의 몸에서 합성된 것과 비슷한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다. 이 호르몬이 배란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 외 “데포-프로베라” “데포 주사” “피임 주사” “DMPA 혹은 초산메드록시프로제스테론“이라고도 부른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이 주사는 배란을 억제하는, 프로게스틴이라는 호르몬으로 만들어진 약물이다. 프로게스틴과 에스트로겐을 섞어서 만든 것도 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주사는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이 다른데 프로게스틴 으로만 만든 약물은 2~3개월, 에스트로겐과 섞어 만든 것은 1개월이다.

프로게스틴은 배란을 막아 임신이 되지 않게 한다. 난관에 난자가 없으면 임신이 되지 않는 논리이다.  또 이 호르몬은 자궁 경부 점액을 두껍게 만들어 정자가 통과하기 어렵게 만든다.

피임약의 장단점

피임약에 대해 알아야 할 점
피임 주사를 맞기 전에 약의 장단점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것이든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듯, 피임 주사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임신 예상의 목적으로 사용할지 말지는 개인이 선택해야 할 몫이다.

먼저, 장점에 대해 먼저 알아보기로 하자. 피임 주사는 피임 효과가 뛰어나다. 이 글의 앞 부분에서 설명했듯이 실패 확률이 1% 미만이다. 또 성관계에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나아가 여드름 및 생리 전에 나타나는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한 달에 한 번 맞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한다. 그리고 이 주사는 HIV 나 다른 성병으로 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모유 수유 중일 때에는 이 주사를 맞지 않는게 좋다. 주사 맞는 것을 무서워하는 사람들은 약을 먹으면 된다.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십대들은 피임 주사를 맞으면 안 된다고 믿는 사람들도 많은데 그렇지 않다. 약을 끊으면 바로 임신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더 읽어보기: 불임의 원인 6가지

피임약의 부작용

피임약에 대해 알아야 할 점
메스꺼운 증상은 피임약의 부작용 중 하나이다. 하지만 항상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피임 주사를 맞는 데는 일련의 위험이 따르므로 피임 주사를 맞거나 약을 먹기 전에 부작용이 무엇인지, 피임약에 대해 먼저 잘 알아보는 것이 좋다.

몇몇 여성들은 메스꺼움이나 생리가 불규칙 해진다고 말한다. 약물에 함유된 호르몬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호르몬으로 인해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또 정기적으로 피임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는 여성들은 체중이 좀 늘어날 수 있다. 

따라서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의해 보는 게 좋다. 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피임법이 무엇인지 조언을 구하는게 좋다.

결론

날짜만 잘 계산해서 피임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으면 임신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위에서 여러번 강조했듯이 임신 예방 성공률이 99%나 된다. 자궁관을 묶는 것만큼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성병을 예방하는 효과는 없으므로 새로운 누군가를 만나 성관계를 할 때는 콘돔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피임 방법이 가장 잘 맞는지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고, 의사의 조언을 따르도록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성폭행을 당한 후, 임신을 예방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성폭행을 당한 후, 임신을 예방하는 방법

성폭행을 당하면 여러 가지 피해를 입는다. 원치 않게 임신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글에서는 성폭행의 유형과 성폭행을 당한 후,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성폭력은 타인의 동의없이 수행되는 성행위 또는 행동을 모두 다 포함한다.



  • Roy, G. (2010). Injectable contraception. Seminars in Reproductive Medicine. https://doi.org/10.1055/s-0030-1248137
  • Zieman, M. (2014). Combined hormonal contraception. In Contraception for Adolescent and Young Adult Women. https://doi.org/10.1007/978-1-4614-6579-9_4
  • Schivone, G., Dorflinger, L., & Halpern, V. (2016). Injectable contraception: Updates and innovation. Current Opinion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https://doi.org/10.1097/GCO.0000000000000329
  • Kaunitz, A. M. (2000). Injectable contraception: New and existing options. Obstetrics and Gynecology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S0889-8545(05)70171-6
  • Berenson AB, Odom SD, Breitkopf CR, Rahman M. Physiologic and psychologic symptoms associated with use of injectable contraception and 20 microg oral contraceptive pills. Am J Obstet Gynecol. 2008;199(4):351.e1–351.e3512. doi:10.1016/j.ajog.2008.04.048
  • Dianat S, Fox E, Ahrens KA, et al. Side Effects and Health Benefits of Depot Medroxyprogesterone Acetate: A Systematic Review. Obstet Gynecol. 2019;133(2):332-341. doi:10.1097/AOG.00000000000030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