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소식이나 나쁜 소식뿐만 아니라 신체적 및 환경적 변화 또한 우리의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심리학자들은 기분을 나아지게 만드는 몇 가지 습관이 있다고 한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자!
1. 자세
우리가 취하는 자세는 호르몬의 구성에 변화를 줄 수 있다. 호르몬은 정서 상태에 각기 다른 효과를 낼 수 있다.
- 코르티솔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이다. 따라서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우리는 스트레스를 더 쉽게 받을 수 있다.
- 테스토스테론의 수치가 높으면 더 큰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정한 자세는 우리에게 다양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에너지가 넘치는 자세를 취하면 혈액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지고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진다고 한다.
2. 신체 접촉
사랑의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옥시토신 수치가 높아지면 몸과 마음이 한결 더 편안하고 차분해진다.
- 이 호르몬은 우리로 하여금 부정적인 기분에 둔감하게 반응하도록 만들고 환경적인 요인에 쉽게 지치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 누군가와 신체 접촉을 하면 옥시토신이 더 빠르게 분비된다. 여기에는 악수, 포옹 또는 오르가슴 등이 포함된다. 그렇지만 따뜻하고 부드러운 물체를 만지는 것도 옥시토신 분비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포옹의 놀라운 효능 6가지
3. 미소
얼굴 근육은 정서 상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항상 웃는 습관을 가지면 기분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 미소를 지으면 뇌는 상황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시작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삶을 더 긍정적인 태도로 대할 수 있다.
- 마찬가지로 찡그린 표정을 지으면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할 수 있다.
4. 계속해서 몸을 움직이자
기분을 나아지게 만들고 싶다면 헬스장에 가거나 동네 산책을 하거나 집에서 운동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운동이 하기 싫더라도 지루하다는 생각을 버려야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운동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그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운동을 하면 된다!
- 편안한 복장으로 출근을 해도 된다면 운동화나 테니스화를 신고 일을 해 보자.
5. 피부를 관리하자
여드름, 습진 또는 건선과 같이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는 피부 문제를 겪고 있는가?
- 매일 얼굴 세안을 하고 피부 보습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피부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기분을 개선할 수도 있다.
- 피부 관리를 하면 자신의 웰빙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기분이 한결 나아질 수 있다.
6. 노래
가수만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열정만 있으면 실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노래를 부를 수 있다! 만약 다른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이 부끄럽다면 샤워를 하면서 혼자 노래를 불러 보자.
- 노래를 부르면 기분에 영향을 주는 세로토닌과 트립토판이 분비된다.
- 또한 기억력과 자존감이 높아지고 통증이 완화된다.
더 읽어보기: 춤의 이점 6가지
7. 좋은 식습관
“나는 내가 먹는 음식 그 자체이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실제로 좋은 식습관을 유지하면 다음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우울증
- 불안
- 기분 변화
- 과잉 행동
따라서 섭취하는 음식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루한 식단을 고수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풍부한 맛을 선사하면서 몸에도 좋은 음식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8. 외모를 가꾸자
외모를 가꾸는 것은 좋은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습관이다. 외모가 스스로를 세상에 내보이는 방법 중 하나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Pontes, U. (2016). Efectos del deporte en el cerebro. Mente y Cerebro.
- Elegir tu estado de ánimo. https://kidshealth.org/es/teens/choose-mood-esp.html
- Livesey L, Morrison I, Clift S, Camic P. Benefits of choral singing for social and mental wellbeing: Qualitative findings from a cross-national survey of choir members. J Public Ment Health.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