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신발 냄새를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때때로 신발 안창에 땀이 배어 세균이 서식하기 시작하면 냄새를 없애기가 더 힘들어진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간단하고 쉬운 방법으로 신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자!
신발 냄새를 없애는 6가지 비법
1. 베이킹소다
이 방법은 실패할 염려가 없다. 우리는 베이킹소다의 다양한 용도를 여러 차례 소개한 바 있다. 천연 화학 제품인 베이킹소다는 악취와 습기뿐 아니라 얼룩을 모두 흡수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냄새를 없애기에 적격인 재료이다.
사용법도 아주 쉽다. 베이킹소다 1숟가락을 신발의 안창 밑에 뿌려주자. 고루고루 뿌려주면 밤새 효과가 나타나 내일 아침은 아주 상쾌한 신발을 신을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베이킹소다의 6가지 뛰어난 용도
2. 땀띠 파우더
땀띠 파우더의 주성분인 탈크는 베이킹소다와 같은 역할을 한다. 습기를 빨아들여 나쁜 냄새까지 막아주는 것이다. 땀띠 파우더를 쓸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땀띠 파우더를 신발에 뿌려주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도 무척 쉽고 유용하다. 신발을 신기 전 땀띠 파우더를 발바닥에 뿌려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땀도 잡을 수 있고 신발의 냄새도 없앨 수 있다.
3. 박테리아 제거
이 방법은 아주 효과적인 동시에 흥미롭다. 항상 집에 약간의 세이지와 라벤더를 갖춰 두는 것이 좋다. 이 두 식물은 냄새를 제거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세이지 잎 조금과 라벤더 몇 줄기를 신발에 넣어둔 후 베란다 등 공기가 통하는 곳에 두면 박테리아가 제거된다.
4. 오렌지, 레몬, 자몽
이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레몬, 오렌지, 또는 자몽 껍질을 버리지 말자. 이 껍질은 신발의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신발 안에 껍질을 넣고 공기가 통하는 곳에 밤새도록 두자.
5. 티트리 오일
여러 에센셜 오일 중에서도 티트리 오일은 소독 성분이 강해 가장 효과가 좋다. 티트리 오일은 비싸지도 않고 여러 허브 판매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오일을 일주일에 2번 신발의 안창에 몇 방울씩 떨어뜨려 주기만 하면 된다. 냄새도 없어지고 박테리아도 사라질 것이다.
6. 냄새의 원인을 잡자
우리 모두 신발 냄새의 원인이 발에서 나는 땀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다른 신발들보다 특히 냄새가 심한 신발이 있는데, 그 신발의 깔창에 땀이 더 많이 배어있기 때문이다.
신발 냄새가 쉽게 가시지 않는다면, 깔창을 주기적으로 바꿔야 한다. 깔창을 바꿀 수 없는 신발이라면 위의 방법들을 이용해 냄새와 박테리아를 잡아주도록 하자. 악취는 발의 건강 문제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신발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더 읽어보기: 과도한 땀을 위한 천연 방지제
신발 위생을 유지하는 방법
- 앞이 막힌 신발을 매일 신지 말자. 발의 건강에도 좋지 않고 냄새의 원인이 된다.
- 집에 오면 신발을 환기해주자.
- 신발의 품질에 상관없이, 모든 신발에는 냄새가 나게 되어있다. 그러니, 항상 신발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한다. 신발의 외부를 매일 솔질하고, 젖은 천에 세제를 조금 묻혀 얼룩을 지우자.
- 발에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이라면 발에 땀띠 파우더를 뿌리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간단하지만 온종일 발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