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 치료

유방조영술을 처음 받을 때 알아두면 좋을 7가지 사항

여성은 40세가 되어감에 따라 최초의 유방조영술을 한다. 하지만 이것은 가족력 및 과거 병력에 따라 다르다.

유방암은 전세계적으로 두 번째로 흔한 암 중 하나이며, 여성에게는 가장 흔한 암이다. 유방암을 조기에 진단을 받으면 치료를 받을 확률이 아주 높다. 이 암을 발견하는 주요한 방법은 전문가들에 의해 수행되는 연간 유방조영술 및 검진이다. 오늘 이 글에서 유방조영술을 처음 받을 때 알고 가면 도움이 될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유방조영술은 45세 이하의 여성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이것은 이들의 치밀한 유방 조직 때문인데, 이 때문에 유방조영술의 결과를 해석하고 문제를 발견하기 어렵다.

게다가 45세 이하의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도 낮다.

그렇지만 많은 여성들이 35-40세 사이에 첫번째 유방조영술을 한다. 유방조영술을 곧 받을 예정이라면, 이것에 대해 알아야 할 7가지 사항이 있다.

유방조영술을 처음 받을 때 알아두면 좋을 7가지 사항

1. 압력을 느낄 것이다

유방조영술을 받는 동안 의사가 가슴을 가볍게 압박해야 한다. 이것은 양질의 조영을 얻기 위함이며 환자가 가능한 한 적게 방사능에 노출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안타깝게도 이런 압박감이 일부 여성에게는 통증을 유발하는 반면, 누군가에게는 단지 가벼운 불편함으로 끝날 수도 있다.

모든 여성은 통증에 대한 한계점이 다르므로, 검사에 대한 다양한 통증을 느끼는 건 꽤 흔한 일이다.

그렇지만 유방조영술을 받는 동안 통증을 느낀다면, 검사가 진행되는 몇 분 동안에만 지속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더 읽어 보기: 유방 건강: 유두 상태는 정상일까?”

2. 생리 직후는 피하자

유방조영술은 이상적으로는 생리 주기에 있어서 2,3주 사이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때 유선 조직이 적어 검사결과가 더 자세하고 덜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게다가 생리 중이나 생리 후 일주일 간은 호르몬 수치의 변화 때문에 유방이 더 민감한 경향도 있다. 이것은 검사 중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더 불편함을 주게 될 수 있다.

더 읽어 보기: 불규칙한 생리의 일반적인 특징

3. 가슴 수술을 했다면 의사에게 알리자

실리콘 보형물은 X-ray에서 유방의 시야를 방해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가슴 수술을 했다면 검사를 수행하는 방사선 전문의에게 이를 알리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의사가 유방이 엑스레이에서 더 선명하게 나오도록 방사선 양을 조절할 수 있다. 가슴 보형물의 크기에 따라 기계에서 서있는 자세도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4. 상하의가 분리된 옷을 입자

보통은 상의를 벗고 방사선 전문의가 제공하는 가운을 입어야 한다.

그러므로 드레스와 같은 벗기 힘든 옷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상적으로는 검사를 하는 날에 입고 벗기가 쉬운 버튼이 달린 셔츠를 입어야 한다. 적절한 옷은 갈아입는 것이 귀찮지 않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한다.

그러므로 실용적인 옷을 입자.

5. 겨드랑이에 화장품 사용을 피하자

검사 당일에는 겨드랑이나 가슴에 어떤 종류의 화장품도 사용해서는 안된다.

이런 제품을 사용할 경우 엑스레이에 나와 의사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것이 잘못된 진단을 야기할 수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피부에 잔여물을 남기는 화장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예로는 로션, 데오드란트, 파우더 등이 있다.

혼란스러움을 방지하기 위해 평소에 쓰는 데오드란트가 문제가 될 지 의사에게 문의할 수도 있다.

유방조영술을 저녁에 한다면, 복잡함을 피하기 위해 겨드랑이를 씻고 갈 수 있다. 데오드란트는 검사가 끝난 후 바르면 된다.

6. 편안한 자세를 취하라

검사를 시작할 때 방사선 전문의가 자세를 교정해 줄 수 있도록 하라. 자세가 불편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그들에게 말을 하라.

가슴이 기계에 놓이는 위치는 완전한 검사를 위해 아주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몸을 이완해야 한다.

사실 전문가들은 검사 중에 가슴의 위치가 조금이라도 바뀔 경우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때문에 최적의 자세를 찾을 수 있도록 방사선 전문의와 잘 상의해야 한다.

게다가 근육의 뻣뻣함이나 팔을 들어올리기 어려움 등과 같은 신체적 제한사항이 있다면 꼭 알려야 한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검사를 위한 완전한 자세를 찾는 게 불가능하다면, 다른 유방 검사 방법도 있다. 그 일례로 초음파를 통한 검사가 있다.

7. 전문가만이 검사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검사를 수행하는 전문가라는 점을 아는 것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들은 결과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지식은 갖고 있지 않다.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각각의 병변에 대한 특정한 용어를 사용해 검사 중에 발견된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서 알려줄 수는 있다.

하지만 오직 의사만이 결과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 수 있다. 어떤 희한한 용어도 당신을 겁나거나 걱정하게 두어서는 안된다.

의사에게 결과를 검토할 시간을 주고 설명해 줄 수 있도록 하라.

차분하게 첫번째 유방조영술에 임하자

검사을 받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첫번째 유방조영술에서 긴장을 하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최적의 건강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유방조영술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40세가 되어가거나 혹은 그 전이라도 유방암의 위험이 높다면, 이런 검사를 위한 준비를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이런 검사를 위한 조사를 하고 걱정은 내려놓아야 한다. 검사를 위한 최적의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의사와 상담을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unter, A. (2007). Mammographic density: The risk and detection of breast caner. Journal of BioLaw and Business. https://doi.org/10.1056/NEJMoa062790
  • Snyder, R. D. (1991). The false negative mammogram. Australian Family Physician. https://doi.org/10.1148/radiographics.18.5.9747612
위로 스크롤